bookmark icon 즐겨찾기 추가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교육부 공식 인정

성격심리학

강의맛보기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성격심리지도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명 성격심리지도사
주무부처 보건복지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7-002066
정가
150,000 원
판매가
5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18.07.04 ~ 2018.10.16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18.06.06 ~ 2018.07.03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심리학 전공
전문학사
-
자격증
-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성격은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역동적이고 조직화된 특성으로 정의될 수 있는데 성격은 다양한 맥락에서 동기, 행동, 인지 등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성격을 이해하는 이론적인 틀을 학습함으로써 주변을 이해하고 결과적으로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보다 통합적으로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고자 한다.
1. 성격과 성격심리학의 기본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평가 및 연구방법을 알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3. 성격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최신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4. 성격심리학의 추세와 이후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수강대상
1. 심리학 학사학위 희망자
2. 상담학 전공 희망자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돌발퀴즈 과제 토론 보고서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6% 20% 5% 4%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김혜정 
학력
1981. 02 – 1985. 03 이화여자대학교 독문학/교육심리학
2003. 09 – 2005. 05 Rosemead School of Psychology (Biola Univ.), USA 임상심리 석사
2005. 05 – 2011. 05 Rosemead School of Psychology (Biola Univ.), USA 임상심리 박사
 
약력
현) 한동대학교 교수
전) 미국 남가주 월드미션대학 강사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김혜정
운영교수 : -
기준학기 : 2018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 이의 신청
2018.09.05 ~ 2018.10.09 2018.08.22 ~ 2018.08.25
2018.10.10 ~ 2018.10.13
2018.10.22 ~ 2018.10.23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18.09.05 ~ 2018.10.09 2018.07.25 ~ 2018.08.2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오리엔테이션 1차교안피드백 1차참관토론 2차교안피드백 2차참관토론
모의수업1 모의수업2 모의수업3 모의수업4 최종평가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교재
주교재 부교재
성격에 대한 관점 7판
성격에 대한 관점 7판
Carver, Scheier
성격심리학
성격심리학
노안영, 강영신 공저
유의사항
* 2018년 2학기, 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18.07.04~2018.07.17 1) 강의제목: 성격의 개념
2) 강의주제:
성격의 정의
성격연구의 역사
성격심리학
성격심리학자의 특성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의 정의
- 성격연구의 역사
- 성격심리학의 일반적 정의, 평가준거
- 성격심리학자의 특성
36 ● 교·강사 주요이력 제공 ● 학습 오리엔테이션 제공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18.07.04~2018.07.17 1) 강의제목: 성격이론들의 개관
2) 강의주제:
성격에 대한 관점
성격이론의 발전
성격에 대한 다양한 현대 이론들의 관점들
인간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에 대한 관점
- 성격이론의 발전
- 현대 이론들의 관점들
- 인간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
44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8.07.11~2018.07.24 1) 강의제목: 성격연구 방법
2) 강의주제:
개체 기술적 연구
법칙 정립적 연구
(Nomothetic Approach)
성격평가
3) 강의세부내용:
- 개체기술적 연구
- 법칙 정립적 연구
- 성격평가
42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8.07.11~2018.07.24 1) 강의제목: 성격검사의 유형과
신뢰도 및 타당도
2) 강의주제:
성격평가와 평가정보의 출처
신뢰도
타당도
3) 강의세부내용:
- 성격평가, 평가정보의 출처
- 신뢰도
- 타당도
43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8.07.18~2018.07.31 1) 강의제목: 특성적 관점
2) 강의주제:
성격 유형과 특성
특성적 관점 (1) : 올포트의 특질 이론
특성적 관점 (2) : 캐텔의 특질 이론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유형, 특성
- 올포드의 특질이론
- 캐텔의 특질이론
43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8.07.18~2018.07.31 1) 강의제목: Big Five (성격 5요인 모형)
2) 강의주제:
성격 5요인 이론
특성과 상황 논의와 그 대안
특성적 관점의 적용
3) 강의세부내용:
- 성격 5요인 이론
- 특성과 상황 논의와 그 대안
- 특성적 관점의 적용
46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8.07.25~2018.08.07 1) 강의제목: 성격특성과 유전
2) 강의주제:
행동유전학의 태동
성격과 유전 연구방법
연구결과와 행동유전학의 한계점
최근 연구 동향
3) 강의세부내용:
- 행동유전학의 태동
- 성격과 유전 연구방법
- 연구결과와 행동유전학의 한계점
- 최근 연구 동향
42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출제범위 : 1~7주차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18.07.25~2018.08.07 1) 강의제목: 진화심리학과 인간행동
2) 강의주제:
진화심리학 및 사회생물학
행동유전학적 관점에서의 행동 문제와 행동 변화
유전과 진화 : 문제점과 전망
3) 강의세부내용:
- 진화심리학, 사회생물학
- 행동유전학적 관점에서의 행동 문제, 행동 변화
- 유전과 진화 : 문제점과 전망
45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8.08.01~2018.08.14 1) 강의제목: 성격과 생물학적 접근
2) 강의주제: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
신경계와 성격 : 기능적 접근
3) 강의세부내용:
-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
- 신경계와 성격 : 기능적 접근
45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8.08.01~2018.08.14 1) 강의제목: 호르몬/뇌와 성격
2) 강의주제:
호르몬과 성격
생물적 평가 방법
행동 문제와 행동 변화
3) 강의세부내용:
- 호르몬과 성격
- 생물적 평가 방법
- 행동 문제와 행동 변화
41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8.08~2018.08.21 1) 강의제목: 정신분석과 Freud
2) 강의주제:
Freud 성격이론의 기본가정들
Freud의 성격이론
불안과 방어기제
심리성적 발달과 성격 평가 기법
3) 강의세부내용:
- Freud 성격이론의 기본가정들
- Freud의 성격이론
- 불안, 방어기제
- 심리성적 발달, 성격 평가 기법
43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8.08~2018.08.21 1) 강의제목: 신 Freud 정신분석적 관점
2) 강의주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Alfred Adler)
융의 분석심리학(Carl Gustav Jung)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Karen Horney)
3) 강의세부내용: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융의 분석심리학
-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41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8.15~2018.08.28 1) 강의제목: 심리사회 이론
2) 강의주제: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Erik Erikson)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Harry Stack Sullivan)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Henry A. Murray)
3) 강의세부내용:
-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43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8.15~2018.08.28 1) 강의제목: 대상관계와 애착이론
2) 강의주제:
대상관계 이론
애착이론
3) 강의세부내용:
- 대상관계 이론
- 애착이론
46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1~6주차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8 2018.08.22~2018.08.28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18.08.29~2018.09.11 1) 강의제목: 동기적 관점
2) 강의주제:
욕구와 압력
동기
3) 강의세부내용:
- 욕구와 압력
- 동기
44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18.08.29~2018.09.11 1) 강의제목: 동기와 특성모형 및 평가
2) 강의주제:
동기적 관점의 수정이론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
동기와 5요인 특성모형 및 이야기 연구
동기적 관점의 성격평가와 행동변화
3) 강의세부내용:
- 동기적 관점의 수정이론
- 접근 동기, 회피 동기
- 동기와 5요인 특성모형, 이야기 연구
- 동기적 관점의 성격평가, 행동변화
44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18.09.05~2018.09.18 1) 강의제목: 학습관점
2) 강의주제:
고전적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Behavioriam Theory)
3) 강의세부내용:
- 고전적 조건형성
-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44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제출기간 : 10~14주차 (5주간)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출제범위 : 1)과제:1-14주차 (프로이드가 제시한 방어기제 개념의 이해,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계획의 이해와 적용, Big5요인 이론의 적용, 엘리스와 로저스의 이론에 대한 비교, 동기성향의 이해와 적용) 2)보고서:9-14주차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18.09.05~2018.09.18 1) 강의제목: 사회인지 학습이론
2) 강의주제:
인지학습이론
로터의 사회적 학습 이론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
3) 강의세부내용:
- 인지학습이론
- 로터의 사회적 학습 이론
-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 반두라의 관찰학습
45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9.12~2018.09.25 1) 강의제목: 인본주의 관점
2) 강의주제:
로저스의 인간중심접근
(Person-Centered Approach)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 결정성 이론
(Self-Determination Theory)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접근
(Self-Actulation Actuzlization)
3) 강의세부내용:
- 로저스의 인간중심접근
-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 결정성 이론
-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접근
44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9.12~2018.09.25 1) 강의제목: 실존주의적 관점
2) 강의주제:
실존주의 심리학의 주요개념
실존주의의 대표적 학자들
프랭클의 의미치료(Logo Therapy)
3) 강의세부내용:
- 실존주의 심리학의 주요개념
- 키에르케고르, 니체, 하이데거, 메이, 얄롬
- 프랭클의 의미치료(Logo Therapy)
44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9.19~2018.10.02 1) 강의제목: 인지적 관점
2) 강의주제:
인지적 관점
기억의 활성화와 연결주의
(Connectionism)
3) 강의세부내용:
- 인지적 관점
- 기억의 활성화, 연결주의
48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9.19~2018.10.02 1) 강의제목: 인지 도식
2) 강의주제: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
(Personal Construct Theory)
엘리스의 인지적 성격이론
(Cognitive Personality Theory)
벡의 인지적 성격 이론
(Cognitive Theory)
3) 강의세부내용:
-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
- 엘리스의 인지적 성격이론
- 벡의 인지적 성격 이론
50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9.26~2018.10.09 1) 강의제목: 자기조절 관점
2) 강의주제:
자기조절 관점
자기조절과 피드백 통제
3) 강의세부내용:
- 자기조절 관점
- 자기조절, 피드백 통제
45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9.26~2018.10.09 1) 강의제목: 자기통제
2) 강의주제:
자기조절의 추가 주제
자기조절의 목표와 평가
자기조절 이론의 치료적 적용
자기조절 이론의 문제점과 전망
3) 강의세부내용:
- 자기조절의 추가 주제
- 자기조절의 목표, 평가
- 치료적 적용
- 자기조절 이론의 문제점과 전망
46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18.10.03~2018.10.16 1) 강의제목: 관점의 통합과 행동경향 (1)
2) 강의주제:
정신분석과 다른 견해 사이의 공통점
사회학습과 인지 및 자기조절 관점
인본주의 관점과 다른 견해 사이의 공통점
특성이론과 다른 견해 사이의 공통점
3) 강의세부내용:
- 정신분석과 다른 견해
- 사회학습과 인지 및 자기조절 관점
- 인본주의 관점과 다른 견해
- 특성이론과 다른 견해
42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응시시간 : 10분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9~13주차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18.10.03~2018.10.16 1) 강의제목: 관점의 통합과 행동경향 (2)
2) 강의주제:
다양한 관점들에서 반복되는 주제
관점의 통합
성격이론에 대한 결언
3) 강의세부내용:
- 다양한 관점들에서 반복되는 주제
- 관점의 통합
- 성격이론에 대한 결언
44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18.10.10~2018.10.16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18-07-04 ~
2018-07-17
1) 강의제목: 성격의 개념
2) 강의주제:
성격의 정의
성격연구의 역사
성격심리학
성격심리학자의 특성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의 정의
- 성격연구의 역사
- 성격심리학의 일반적 정의, 평가준거
- 성격심리학자의 특성
36 원격 ● 교·강사 주요이력 제공 ● 학습 오리엔테이션 제공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18-07-04 ~
2018-07-17
1) 강의제목: 성격이론들의 개관
2) 강의주제:
성격에 대한 관점
성격이론의 발전
성격에 대한 다양한 현대 이론들의 관점들
인간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에 대한 관점
- 성격이론의 발전
- 현대 이론들의 관점들
- 인간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
44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8-07-11 ~
2018-07-24
1) 강의제목: 성격연구 방법
2) 강의주제:
개체 기술적 연구
법칙 정립적 연구
(Nomothetic Approach)
성격평가
3) 강의세부내용:
- 개체기술적 연구
- 법칙 정립적 연구
- 성격평가
42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8-07-11 ~
2018-07-24
1) 강의제목: 성격검사의 유형과
신뢰도 및 타당도
2) 강의주제:
성격평가와 평가정보의 출처
신뢰도
타당도
3) 강의세부내용:
- 성격평가, 평가정보의 출처
- 신뢰도
- 타당도
43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8-07-18 ~
2018-07-31
1) 강의제목: 특성적 관점
2) 강의주제:
성격 유형과 특성
특성적 관점 (1) : 올포트의 특질 이론
특성적 관점 (2) : 캐텔의 특질 이론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유형, 특성
- 올포드의 특질이론
- 캐텔의 특질이론
43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8-07-18 ~
2018-07-31
1) 강의제목: Big Five (성격 5요인 모형)
2) 강의주제:
성격 5요인 이론
특성과 상황 논의와 그 대안
특성적 관점의 적용
3) 강의세부내용:
- 성격 5요인 이론
- 특성과 상황 논의와 그 대안
- 특성적 관점의 적용
46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8-07-25 ~
2018-08-07
1) 강의제목: 성격특성과 유전
2) 강의주제:
행동유전학의 태동
성격과 유전 연구방법
연구결과와 행동유전학의 한계점
최근 연구 동향
3) 강의세부내용:
- 행동유전학의 태동
- 성격과 유전 연구방법
- 연구결과와 행동유전학의 한계점
- 최근 연구 동향
42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출제범위 : 1~7주차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18-07-25 ~
2018-08-07
1) 강의제목: 진화심리학과 인간행동
2) 강의주제:
진화심리학 및 사회생물학
행동유전학적 관점에서의 행동 문제와 행동 변화
유전과 진화 : 문제점과 전망
3) 강의세부내용:
- 진화심리학, 사회생물학
- 행동유전학적 관점에서의 행동 문제, 행동 변화
- 유전과 진화 : 문제점과 전망
45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8-08-01 ~
2018-08-14
1) 강의제목: 성격과 생물학적 접근
2) 강의주제: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
신경계와 성격 : 기능적 접근
3) 강의세부내용:
-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
- 신경계와 성격 : 기능적 접근
45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8-08-01 ~
2018-08-14
1) 강의제목: 호르몬/뇌와 성격
2) 강의주제:
호르몬과 성격
생물적 평가 방법
행동 문제와 행동 변화
3) 강의세부내용:
- 호르몬과 성격
- 생물적 평가 방법
- 행동 문제와 행동 변화
41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8-08 ~
2018-08-21
1) 강의제목: 정신분석과 Freud
2) 강의주제:
Freud 성격이론의 기본가정들
Freud의 성격이론
불안과 방어기제
심리성적 발달과 성격 평가 기법
3) 강의세부내용:
- Freud 성격이론의 기본가정들
- Freud의 성격이론
- 불안, 방어기제
- 심리성적 발달, 성격 평가 기법
43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8-08 ~
2018-08-21
1) 강의제목: 신 Freud 정신분석적 관점
2) 강의주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Alfred Adler)
융의 분석심리학(Carl Gustav Jung)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Karen Horney)
3) 강의세부내용: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융의 분석심리학
-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41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8-15 ~
2018-08-28
1) 강의제목: 심리사회 이론
2) 강의주제: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Erik Erikson)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Harry Stack Sullivan)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Henry A. Murray)
3) 강의세부내용:
-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43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8-15 ~
2018-08-28
1) 강의제목: 대상관계와 애착이론
2) 강의주제:
대상관계 이론
애착이론
3) 강의세부내용:
- 대상관계 이론
- 애착이론
46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1~6주차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8 2018-08-22 ~
2018-08-28
0 원격
9 2018-08-29 ~
2018-09-11
1) 강의제목: 동기적 관점
2) 강의주제:
욕구와 압력
동기
3) 강의세부내용:
- 욕구와 압력
- 동기
44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18-08-29 ~
2018-09-11
1) 강의제목: 동기와 특성모형 및 평가
2) 강의주제:
동기적 관점의 수정이론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
동기와 5요인 특성모형 및 이야기 연구
동기적 관점의 성격평가와 행동변화
3) 강의세부내용:
- 동기적 관점의 수정이론
- 접근 동기, 회피 동기
- 동기와 5요인 특성모형, 이야기 연구
- 동기적 관점의 성격평가, 행동변화
44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18-09-05 ~
2018-09-18
1) 강의제목: 학습관점
2) 강의주제:
고전적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Behavioriam Theory)
3) 강의세부내용:
- 고전적 조건형성
-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44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제출기간 : 10~14주차 (5주간)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출제범위 : 1)과제:1-14주차 (프로이드가 제시한 방어기제 개념의 이해,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계획의 이해와 적용, Big5요인 이론의 적용, 엘리스와 로저스의 이론에 대한 비교, 동기성향의 이해와 적용) 2)보고서:9-14주차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18-09-05 ~
2018-09-18
1) 강의제목: 사회인지 학습이론
2) 강의주제:
인지학습이론
로터의 사회적 학습 이론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
3) 강의세부내용:
- 인지학습이론
- 로터의 사회적 학습 이론
-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 반두라의 관찰학습
45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9-12 ~
2018-09-25
1) 강의제목: 인본주의 관점
2) 강의주제:
로저스의 인간중심접근
(Person-Centered Approach)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 결정성 이론
(Self-Determination Theory)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접근
(Self-Actulation Actuzlization)
3) 강의세부내용:
- 로저스의 인간중심접근
-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 결정성 이론
-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접근
44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9-12 ~
2018-09-25
1) 강의제목: 실존주의적 관점
2) 강의주제:
실존주의 심리학의 주요개념
실존주의의 대표적 학자들
프랭클의 의미치료(Logo Therapy)
3) 강의세부내용:
- 실존주의 심리학의 주요개념
- 키에르케고르, 니체, 하이데거, 메이, 얄롬
- 프랭클의 의미치료(Logo Therapy)
44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9-19 ~
2018-10-02
1) 강의제목: 인지적 관점
2) 강의주제:
인지적 관점
기억의 활성화와 연결주의
(Connectionism)
3) 강의세부내용:
- 인지적 관점
- 기억의 활성화, 연결주의
48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9-19 ~
2018-10-02
1) 강의제목: 인지 도식
2) 강의주제: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
(Personal Construct Theory)
엘리스의 인지적 성격이론
(Cognitive Personality Theory)
벡의 인지적 성격 이론
(Cognitive Theory)
3) 강의세부내용:
-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
- 엘리스의 인지적 성격이론
- 벡의 인지적 성격 이론
50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9-26 ~
2018-10-09
1) 강의제목: 자기조절 관점
2) 강의주제:
자기조절 관점
자기조절과 피드백 통제
3) 강의세부내용:
- 자기조절 관점
- 자기조절, 피드백 통제
45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9-26 ~
2018-10-09
1) 강의제목: 자기통제
2) 강의주제:
자기조절의 추가 주제
자기조절의 목표와 평가
자기조절 이론의 치료적 적용
자기조절 이론의 문제점과 전망
3) 강의세부내용:
- 자기조절의 추가 주제
- 자기조절의 목표, 평가
- 치료적 적용
- 자기조절 이론의 문제점과 전망
46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18-10-03 ~
2018-10-16
1) 강의제목: 관점의 통합과 행동경향 (1)
2) 강의주제:
정신분석과 다른 견해 사이의 공통점
사회학습과 인지 및 자기조절 관점
인본주의 관점과 다른 견해 사이의 공통점
특성이론과 다른 견해 사이의 공통점
3) 강의세부내용:
- 정신분석과 다른 견해
- 사회학습과 인지 및 자기조절 관점
- 인본주의 관점과 다른 견해
- 특성이론과 다른 견해
42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응시시간 : 10분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9~13주차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18-10-03 ~
2018-10-16
1) 강의제목: 관점의 통합과 행동경향 (2)
2) 강의주제:
다양한 관점들에서 반복되는 주제
관점의 통합
성격이론에 대한 결언
3) 강의세부내용:
- 다양한 관점들에서 반복되는 주제
- 관점의 통합
- 성격이론에 대한 결언
44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18-10-10 ~
2018-10-16
0 원격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인강을 듣다보면 책을 줄줄 읽으시는 분도 많은데, 휴넷 교수님들은 수업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하시는 것 같아서 들으며 이해하기 더 좋았습니다. ★★★★★
심리학 수업 중 손에 꼽히는 재밌는 수업!!!
다양한 성격이론을 접하면서 시야가 넓어지고 머리가 트인 기분이다.
교수님도 설명을 쉽게 해 주셔서 어렵지 않게 잘 배웠다.
★★★★★
성격심리라는 분야에 대해 대략적으로나마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사람의 성격에도 여러가지 이론적인 요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흥미로웠다. ★★★★
휴넷사이버평생교육원에서의 학습을 하면서 배움에 대한 동기를 얻을수 있었습니다. 저는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기관에서 일하고 있으며, 타전공 수업을 배우면서 기관에서의 큰 도움이 되었으며, 심리학 강의를 통해 일상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상담 기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기회가 되면 또다른 교과목도 더 배우고 싶습니다. 물론 동료에게도 휴넷사이버평생교육원을 소개해주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사로서의 더 나은 미래를 구상하기 위해 시작한 타전공학사 취득에 너무나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영아들을 보육하는 하루가 빠뜻한 어린이집의 교사로, 고3 수험생의 엄마로서 뒤늦게  공부를 시작하여 하루하루  진도를 놓치지 않고 학습을 꾸준히 해 나간다는 것이 녹록지 않은 과정이었다. 하지만 휴넷사이버평생교육원에서의 학습지원 시스템들이 필요시 언제 어느때라도 도움을 요청하면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게 혼자서 늦깍이 학생으로 공부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언제라도 모바일 강의로 언제라도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장점과 친절한 학습지원 안내 선생님들, 특히 나는 안시영 선생님이란 분에게 거의 전담으로 학습도움을 받았는데 언제라도 친절히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 싶다. 또한 강의 하시는 교수님들도 대체로 좋았던것 같아서 충분히 만족한다. ★★★★★
핸드폰으로도 수강이 가능해서 편리했습니다.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학점은행제를 수강중인데 만족스럽습니다. 내년까지 열심히 해서 학위취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6.1 이상)
Android 갤럭시 S3기준으로 최적화되어 있음 (안드로이드 4.1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XP / Window Vista 이상
WIndow 7 / Window 8 권장
(최신 서비스팩 필요)
기본 S/W Internet Explorer 9.0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