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icon 즐겨찾기 추가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교육부 공식 인정

학습심리학

강의맛보기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학습심리전문가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명 학습심리전문가
주무부처 교육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7-002958
정가
150,000 원
판매가
5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18.07.04 ~ 2018.10.16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18.06.06 ~ 2018.07.03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심리학 전공
전문학사
-
자격증
-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본 과정은 제반 학습심리의 이론과 실제기법을 학습한 후, 각 상담이론의 특성과 이론적 배경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이론별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1. 학습심리학의 기본이론을 학습한 후, 학습심리학의 이론의 특성과 이론적 배경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심리학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실제 학습자의 학습장면에 어떻게 활용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응용적이고 실천적인 기법을 도출할 수 있다.
3. 학습자의 학습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코칭방법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수강대상
1. 심리학 학사학위 희망자
2. 상담학 전공 희망자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돌발퀴즈 과제 토론 보고서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6% 20% 5% 4%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최경희 
학력
학사 1987. 3 ~ 1990. 2 영남대학교 심리학 문학사
석사 1994. 4 ~ 1996. 3 (일본국립) 쓰쿠바대학교 심리학연구과 심리학석사
박사 1996. 4 ~ 1999. 7 (일본국립) 쓰쿠바대학교 심리학연구과 심리학박사 
약력
2004. 3 ~ 2011. 2 위덕대학교 조교수 수업, 학생지도
2011. 3 ~ 현재 한국복지사이버대학 조교수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최경희
운영교수 : -
기준학기 : 2018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 이의 신청
2018.09.05 ~ 2018.10.09 2018.08.22 ~ 2018.08.25
2018.10.10 ~ 2018.10.13
2018.10.22 ~ 2018.10.23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18.09.05 ~ 2018.10.09 2018.07.25 ~ 2018.08.2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오리엔테이션 1차교안피드백 1차참관토론 2차교안피드백 2차참관토론
모의수업1 모의수업2 모의수업3 모의수업4 최종평가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교재
주교재 부교재
학습심리학
학습심리학
James E. Mazur
학습심리학
학습심리학
Matthew H, Olson, B, R Hergenh
유의사항
* 2018년 2학기, 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18.07.04~2018.07.17 1) 강의제목: 학습의 개념과 영향요인
2) 강의주제:
학습의 정의
학습의 특징
수정된 학습의 정의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의 정의, 특징
- 수정된 학습의 정의
37 ● 교강사 주요이력 제공 ● 학습 오리엔테이션 제공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18.07.04~2018.07.17 1) 강의제목: 발달심리학과 발달단계
2) 강의주제:
학습을 연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의 연구방법
학습의 종류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을 연구하는 이유
- 학습의 연구방법
- 학습의 종류
44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8.07.11~2018.07.24 1) 강의제목: 학습심리의 역사와 배경
2) 강의주제:
연합주의의 개념
연합주의와 아리스토텔레스
영국의 연합주의자
연합주의 원리
3) 강의세부내용:
- 연합주의의 개념
- 연합주의와 아리스토텔레스
- 영국의 연합주의자
- 연합주의 원리
51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8.07.11~2018.07.24 1) 강의제목: 학습심리의 역사와 기본개념들
2) 강의주제:
에빙하우스(Ebbinghaus)의 기억실험
연합주의자들과 에빙하우스(Ebbinghaus)의 영향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접근
학습에 대한 생리학적 접근 : 뇌와 행동
3) 강의세부내용:
- 에빙하우스의 기억실험
- 연합주의자들과 에빙하우스의 영향
-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접근
42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8.07.18~2018.07.31 1) 강의제목: 학습심리학의 생리학적 접근 (1)
2) 강의주제:
뇌의 중요성
뇌의 구조와 기능
대뇌피질의 영역
대뇌반구의 기능적 전문화
3) 강의세부내용:
- 뇌의 중요성
- 뇌의 구조, 기능
- 대뇌피질의 영역
- 대뇌반구의 기능적 전문화
41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8.07.18~2018.07.31 1) 강의제목: 학습심리학의 생리학적 접근 (2)
2) 강의주제:
신경계 : 세포와 기능
뉴런, 시냅스, 그리고 신호전달
학습의 방해요소
3) 강의세부내용:
- 신경계 : 세포와 기능
- 뉴런, 시냅스, 신호전달
- 학습의 방해요소
48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8.07.25~2018.08.07 1) 강의제목: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원리
2) 강의주제:
파브로브(Pavlov)의 발견과 영향
조건형성의 기본 현상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시간의 중요성
3) 강의세부내용:
- 파브로브(Pavlov)의 발견과 영향
- 조건형성의 기본 현상
-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시간의 중요성
45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출제범위 : 1~7주차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18.07.25~2018.08.07 1) 강의제목: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와 적용
2) 강의주제:
고순위 조건 형성
실험실 밖의 고전적 조건형성
행동치료에 적용
고전적 조건형성 치료의 요약
3) 강의세부내용:
- 고순위 조건 형성
- 실험실 밖의 고전적 조건형성
- 행동치료에 적용
- 고전적 조건형성 치료의 요약
54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8.08.01~2018.08.14 1) 강의제목: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원리
2) 강의주제:
효과의 법칙
조성 절차 또는 계기적 근사법
Skinner의 연구
3) 강의세부내용:
- 효과의 법칙
- 조성 절차 또는 계기적 근사법
- Skinner의 연구
50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8.08.01~2018.08.14 1) 강의제목: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와 적용
2) 강의주제:
조작적 조건형성의 생물학적 제약
자동조성
강화이론과 생물학적 계약의 조화
3) 강의세부내용:
- 조작적 조건형성의 생물학적 제약
- 자동조성
- 강화이론과 생물학적 계약의 조화
48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8.08~2018.08.21 1) 강의제목: 실험적 분석과 활용
2) 강의주제:
네 가지 강화계획
강화계획에서 수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강화계획의 실험적 분석
3) 강의세부내용:
- 네 가지 강화계획
- 강화계획에서 수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강화계획의 실험적 분석
51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8.08~2018.08.21 1) 강의제목: 강화계획 활용
2) 강의주제: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
토큰강화
조직행동관리, 결혼문제에 대한 행동치료
3) 강의세부내용:
-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
- 토큰강화
- 조직행동관리, 결혼문제에 대한 행동치료
45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8.15~2018.08.28 1) 강의제목: 회피
2) 강의주제:
강화와 처벌의 2-2행렬
회피
학습된 무기력
3) 강의세부내용:
- 강화와 처벌의 2-2행렬
- 회피
- 학습된 무기력
47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8.15~2018.08.28 1) 강의제목: 처벌
2) 강의주제:
처벌과 효과성
처벌의 문제점
행동치료
3) 강의세부내용:
- 처벌과 효과성
- 처벌의 문제점
- 행동치료
49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1~6주차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8 2018.08.22~2018.08.28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18.08.29~2018.09.11 1) 강의제목: 조작적 조건형성의 연구 (1)
2) 강의주제:
강화물의 예측
초상황성이론, Premack원리
반응박탈이론
3) 강의세부내용:
- 강화물의 예측
- 초상황성이론, Premack원리
- 반응박탈이론
54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18.08.29~2018.09.11 1) 강의제목: 조작적 조건형성의 연구 (2)
2) 강의주제:
행동과 강화물에 대한 기능분석
행동경제학
3) 강의세부내용:
- 행동과 강화물에 대한 기능분석
- 행동경제학
41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18.09.05~2018.09.18 1) 강의제목: 자극 통제와 개념학습 (1)
2) 강의주제:
일반화 기울기
자극통제의 절대성과 관계성
행동대조
3) 강의세부내용:
- 일반화 기울기
- 자극통제의 절대성과 관계성
- 행동대조
50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제출기간 : 10~14주차 (5주간)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출제범위 : 1)과제:1-14주차 (행동치료에서 행동을 감속시킬 수 있는 정적처벌과 부적처벌, 행동감속을 위한 기타 기법) 2)보고서:9-14주차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18.09.05~2018.09.18 1) 강의제목: 자극 통제와 개념학습 (2)
2) 강의주제:
‘무오류’ 변별학습
자극 등위성 발달
행동수정에서 자극통제
3) 강의세부내용
- ‘무오류’ 변별학습
- 자극 등위성 발달시키기
- 행동수정에서 자극통제
42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9.12~2018.09.25 1) 강의제목: 비교인지 (1)
2) 강의주제:
비교 인지
기억과 암송
3) 강의세부내용:
- 비교 인지
- 기억과 암송
39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9.12~2018.09.25 1) 강의제목: 비교인지 (2)
2) 강의주제:
장기기억, 인출, 망각
시간, 숫자, 연속적 패턴
청킹
3) 강의세부내용:
- 장기기억, 인출, 그리고 망각
- 시간, 숫자, 연속적 패턴
- 청킹
50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9.19~2018.10.02 1) 강의제목: 비교인지 (3)
2) 강의주제:
언어와 추리
동물의 추리
3) 강의세부내용
- 언어와 추리
- 동물의 추리
44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9.19~2018.10.02 1)강의제목: 행동치료의 적용
2) 강의주제:
학습의 방해요소
시험불안 극복방법
행동치료에서 행동 감속기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의 방해요소
- 시험불안 극복방법
- 행동치료에서 행동 감속기
46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9.26~2018.10.09 1) 강의제목: 관찰학습
2) 강의주제:
학습과 모방
모방이론
3) 강의세부내용:
- 학습과 모방
- 모방이론
39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9.26~2018.10.09 1)강의제목: 관찰학습과 성격발달
2) 강의주제:
관찰학습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상호작용
대중매체의 효과
3) 강의세부내용:
- 관찰학습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상호작용
- 대중매체의 효과
47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18.10.03~2018.10.16 1) 강의제목: 관찰학습과 행동치료
2) 강의주제:
관찰학습과 행동치료
행동치료에서 모델링
3) 강의세부내용:
- 관찰학습과 행동치료
- 행동치료에서 모델링
46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응시시간 : 10분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9~13주차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18.10.03~2018.10.16 1) 강의제목: 선택
2) 강의주제:
자기통제선택
다른 선택상황
3) 강의세부내용:
- 자기통제선택
- 다른 선택상황
47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18.10.10~2018.10.16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18-07-04 ~
2018-07-17
1) 강의제목: 학습의 개념과 영향요인
2) 강의주제:
학습의 정의
학습의 특징
수정된 학습의 정의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의 정의, 특징
- 수정된 학습의 정의
37 원격 ● 교강사 주요이력 제공 ● 학습 오리엔테이션 제공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18-07-04 ~
2018-07-17
1) 강의제목: 발달심리학과 발달단계
2) 강의주제:
학습을 연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의 연구방법
학습의 종류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을 연구하는 이유
- 학습의 연구방법
- 학습의 종류
44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8-07-11 ~
2018-07-24
1) 강의제목: 학습심리의 역사와 배경
2) 강의주제:
연합주의의 개념
연합주의와 아리스토텔레스
영국의 연합주의자
연합주의 원리
3) 강의세부내용:
- 연합주의의 개념
- 연합주의와 아리스토텔레스
- 영국의 연합주의자
- 연합주의 원리
51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8-07-11 ~
2018-07-24
1) 강의제목: 학습심리의 역사와 기본개념들
2) 강의주제:
에빙하우스(Ebbinghaus)의 기억실험
연합주의자들과 에빙하우스(Ebbinghaus)의 영향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접근
학습에 대한 생리학적 접근 : 뇌와 행동
3) 강의세부내용:
- 에빙하우스의 기억실험
- 연합주의자들과 에빙하우스의 영향
-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접근
42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8-07-18 ~
2018-07-31
1) 강의제목: 학습심리학의 생리학적 접근 (1)
2) 강의주제:
뇌의 중요성
뇌의 구조와 기능
대뇌피질의 영역
대뇌반구의 기능적 전문화
3) 강의세부내용:
- 뇌의 중요성
- 뇌의 구조, 기능
- 대뇌피질의 영역
- 대뇌반구의 기능적 전문화
41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8-07-18 ~
2018-07-31
1) 강의제목: 학습심리학의 생리학적 접근 (2)
2) 강의주제:
신경계 : 세포와 기능
뉴런, 시냅스, 그리고 신호전달
학습의 방해요소
3) 강의세부내용:
- 신경계 : 세포와 기능
- 뉴런, 시냅스, 신호전달
- 학습의 방해요소
48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8-07-25 ~
2018-08-07
1) 강의제목: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원리
2) 강의주제:
파브로브(Pavlov)의 발견과 영향
조건형성의 기본 현상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시간의 중요성
3) 강의세부내용:
- 파브로브(Pavlov)의 발견과 영향
- 조건형성의 기본 현상
-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시간의 중요성
45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출제범위 : 1~7주차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18-07-25 ~
2018-08-07
1) 강의제목: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와 적용
2) 강의주제:
고순위 조건 형성
실험실 밖의 고전적 조건형성
행동치료에 적용
고전적 조건형성 치료의 요약
3) 강의세부내용:
- 고순위 조건 형성
- 실험실 밖의 고전적 조건형성
- 행동치료에 적용
- 고전적 조건형성 치료의 요약
54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8-08-01 ~
2018-08-14
1) 강의제목: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원리
2) 강의주제:
효과의 법칙
조성 절차 또는 계기적 근사법
Skinner의 연구
3) 강의세부내용:
- 효과의 법칙
- 조성 절차 또는 계기적 근사법
- Skinner의 연구
50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8-08-01 ~
2018-08-14
1) 강의제목: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와 적용
2) 강의주제:
조작적 조건형성의 생물학적 제약
자동조성
강화이론과 생물학적 계약의 조화
3) 강의세부내용:
- 조작적 조건형성의 생물학적 제약
- 자동조성
- 강화이론과 생물학적 계약의 조화
48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8-08 ~
2018-08-21
1) 강의제목: 실험적 분석과 활용
2) 강의주제:
네 가지 강화계획
강화계획에서 수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강화계획의 실험적 분석
3) 강의세부내용:
- 네 가지 강화계획
- 강화계획에서 수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강화계획의 실험적 분석
51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8-08 ~
2018-08-21
1) 강의제목: 강화계획 활용
2) 강의주제: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
토큰강화
조직행동관리, 결혼문제에 대한 행동치료
3) 강의세부내용:
-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
- 토큰강화
- 조직행동관리, 결혼문제에 대한 행동치료
45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8-15 ~
2018-08-28
1) 강의제목: 회피
2) 강의주제:
강화와 처벌의 2-2행렬
회피
학습된 무기력
3) 강의세부내용:
- 강화와 처벌의 2-2행렬
- 회피
- 학습된 무기력
47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8-15 ~
2018-08-28
1) 강의제목: 처벌
2) 강의주제:
처벌과 효과성
처벌의 문제점
행동치료
3) 강의세부내용:
- 처벌과 효과성
- 처벌의 문제점
- 행동치료
49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1~6주차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8 2018-08-22 ~
2018-08-28
0 원격
9 2018-08-29 ~
2018-09-11
1) 강의제목: 조작적 조건형성의 연구 (1)
2) 강의주제:
강화물의 예측
초상황성이론, Premack원리
반응박탈이론
3) 강의세부내용:
- 강화물의 예측
- 초상황성이론, Premack원리
- 반응박탈이론
54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18-08-29 ~
2018-09-11
1) 강의제목: 조작적 조건형성의 연구 (2)
2) 강의주제:
행동과 강화물에 대한 기능분석
행동경제학
3) 강의세부내용:
- 행동과 강화물에 대한 기능분석
- 행동경제학
41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18-09-05 ~
2018-09-18
1) 강의제목: 자극 통제와 개념학습 (1)
2) 강의주제:
일반화 기울기
자극통제의 절대성과 관계성
행동대조
3) 강의세부내용:
- 일반화 기울기
- 자극통제의 절대성과 관계성
- 행동대조
50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제출기간 : 10~14주차 (5주간)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출제범위 : 1)과제:1-14주차 (행동치료에서 행동을 감속시킬 수 있는 정적처벌과 부적처벌, 행동감속을 위한 기타 기법) 2)보고서:9-14주차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18-09-05 ~
2018-09-18
1) 강의제목: 자극 통제와 개념학습 (2)
2) 강의주제:
‘무오류’ 변별학습
자극 등위성 발달
행동수정에서 자극통제
3) 강의세부내용
- ‘무오류’ 변별학습
- 자극 등위성 발달시키기
- 행동수정에서 자극통제
42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9-12 ~
2018-09-25
1) 강의제목: 비교인지 (1)
2) 강의주제:
비교 인지
기억과 암송
3) 강의세부내용:
- 비교 인지
- 기억과 암송
39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9-12 ~
2018-09-25
1) 강의제목: 비교인지 (2)
2) 강의주제:
장기기억, 인출, 망각
시간, 숫자, 연속적 패턴
청킹
3) 강의세부내용:
- 장기기억, 인출, 그리고 망각
- 시간, 숫자, 연속적 패턴
- 청킹
50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9-19 ~
2018-10-02
1) 강의제목: 비교인지 (3)
2) 강의주제:
언어와 추리
동물의 추리
3) 강의세부내용
- 언어와 추리
- 동물의 추리
44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9-19 ~
2018-10-02
1)강의제목: 행동치료의 적용
2) 강의주제:
학습의 방해요소
시험불안 극복방법
행동치료에서 행동 감속기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의 방해요소
- 시험불안 극복방법
- 행동치료에서 행동 감속기
46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9-26 ~
2018-10-09
1) 강의제목: 관찰학습
2) 강의주제:
학습과 모방
모방이론
3) 강의세부내용:
- 학습과 모방
- 모방이론
39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9-26 ~
2018-10-09
1)강의제목: 관찰학습과 성격발달
2) 강의주제:
관찰학습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상호작용
대중매체의 효과
3) 강의세부내용:
- 관찰학습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상호작용
- 대중매체의 효과
47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18-10-03 ~
2018-10-16
1) 강의제목: 관찰학습과 행동치료
2) 강의주제:
관찰학습과 행동치료
행동치료에서 모델링
3) 강의세부내용:
- 관찰학습과 행동치료
- 행동치료에서 모델링
46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응시시간 : 10분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9~13주차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18-10-03 ~
2018-10-16
1) 강의제목: 선택
2) 강의주제:
자기통제선택
다른 선택상황
3) 강의세부내용:
- 자기통제선택
- 다른 선택상황
47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18-10-10 ~
2018-10-16
0 원격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정말 최고 고퀄리티 강의였어요!
개인적으로 내용 자체는 학습심리학이 어려운 편이었는데요, 마치 실제 오프라인 강의를 듣는 것처럼
재밌고 쉽게 가르쳐주셔서, 수업 끝날 때쯤엔 이 과목이 너무 재밌어졌어요.
나중에 세상이 좀더 발전하면(?) 수업 듣다가 선생님께 질문도 할 수 있고 하면 좋겠네요.
어려운 과목 정말 잘 배우고 다음 수업으로 넘어갑니다^^
온라인 강의지만 제 첫 심리학 스승님!
감사합니다.
★★★★★
심리 학을 통하여 아이들의 학습  심리태도나  방향에 대하여 심도 있게 배우게 되었고, 다양한 토론 보고서 과제등을 통하여 하나씩 체계적으로 정리 하고 복습할 시간이 되어서 나름대로 정리하며 나의 것으로 만들기 좋은 과정이 었다.
혼자서 학습하기란 쉽지 않았는데 여러 모로 쉽게 설명해 주고 복습 반복에 의해 자기 만의 수업이 될수 있어 만족 하였다
★★★★★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외울것도 많고..하지만 쉬운 예와 자세한 강의로 힘을 받아 끝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
어려운 과목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신 교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세아이의 엄마로 늦깍이 학생으로 다시 공부에 도전한다는 것은 어렵고 두려웠는데 교수님의 쉬운 강의와
어려울때마다 전화로 문의하고 상담했을 때 친절히 대답해 주신 휴넷상담자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감사했습니다 ^^
★★★★★
회사를 다니면서 시간을 내서 강의를 듣는게 힘이 들었지만 어렵게 느껴졌던 심리학에 대하여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타전공 학위 취득을 위해 여러 교육원을 비교해보고 샘플 강의도 들어보며 선택한 교육원이 휴넷입니다. 우선 모바일 학습 시 화면구성이 타 교육원에 비해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어 부담이 없었고, 각 시차마다 문자로 알림서비스를 해주어 토론, 과제,시험 등 일정을 모두 챙길 수 있었습니다. ★★★★★
어느 덧... 시간이 이렇게 흘렀네요. 학위를 위한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관련 과목을 들어야 했습니다. 처음에는 막막한 심정으로 시작을 하였지만, 강의 안내에 따라 지금까지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한 학기가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정도로 강의와 과제 등 열심히 임해서 결승전 까지 도착한거 같습니다. 강의만 열심히 잘 들으신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학습하면서 개인적으로 안고있던 정신적인 문제에 대한 적응과 이해에 대한 전체적인 맥락에 대해 이해할수있는 관점을 배울수있었고, 도움이 되었다. 학습을 위한 학습이 아닌 일상전반에 걸쳐활용될수있는 부분이라 실용적으로 응용되며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한다. ★★★★★
사회복지사로 근무를 하면서 인간에 대한 관심, 애정이 생겼고 그들을 더 잘 이해하고 더 잘 도와주기 위해서 어떤 것이 필요할까 고민하다가 심리학을 공부해봐야 겠다라고 생각이 들었고 상담심리 관련 대학원에 가서 더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공부를 더 하고싶다라고 생각되어 심리학을 공부하게되었습니다. 사이버 강의 였지만 저에게는 정말 뜻깊고 의미있는 공부였습니다. 교수님들의 열정적인 강의와 정말 쉽고 재미있게 이해가 쏙쏙 되도록 강의를 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나중에 대학원에 가서도 8과목(사회심리학, 상담심리학, 임상심리학, 심리학개론, 아동발달, 인지심리학, 학습심리학, 성격심리학)의 공부가 저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처음에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에 필요한 공부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먼저 내 자신을 이해할 수 있었고 더불어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의미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6.1 이상)
Android 갤럭시 S3기준으로 최적화되어 있음 (안드로이드 4.1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XP / Window Vista 이상
WIndow 7 / Window 8 권장
(최신 서비스팩 필요)
기본 S/W Internet Explorer 9.0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