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icon 즐겨찾기 추가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교육부 공식 인정

교육심리학

강의맛보기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교육심리지도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명 교육심리지도사
주무부처 교육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7-001601
정가
15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18.07.04 ~ 2018.10.16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18.06.06 ~ 2018.07.03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심리학 전공,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문학사
-
자격증
학위과목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1.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목적, 연구대상과 방법 및 연구 영역 등을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의 개념과 원리를 기초로 하여 피아제와 비고츠키, 구성주의자와 신피아제 이론가들의 인지발달 이론을 설명하고 비교할 수 있다.
3. 인간의 도덕성 발달과 심리 성적 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을 설명하고 분석할 수 있다.
4. 지능, 창의력, 인지양식 등의 특성을 이해하여 학습 장애나 부진 학생 및 영재 학생들의 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5. 다양한 학습이론에 따른 학습의 개념과 지도원리를 활용할 수 있다.
6.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 전이, 기억, 연습 등의 원리를 활용할 수 있다.
7. 다양한 수업모형과 이론 및 수업방법의 유형을 요약할 수 있다.
8. 건강한 성격형성에 미치는 요인을 이해하고, 학생의 적응과 스트레스 예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9. 다양한 상담이론을 기초로 하여 상담, 생활지도, 진로교육 등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0. 교육평가의 목적에 맞게 평가도구를 선택할 수 있으며, 심리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수강대상
1. 심리학 전공을 위해 학점이수가 필요한 사람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학점이수 및 교양과목으로 교육심리학을 듣고자 하는 사람
3.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들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통해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탐구가 필요한 사람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돌발퀴즈 과제 토론 보고서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6% 20% 5% 4%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이정은 
학력
[학력]-서울대학교생물교육과이학사-서울대학교생명과학부박사 
약력
[현재의활동]-GMKOREA상무[주요활동]㈜두산출판BG전략및마케팅최고책임자야후코리아,검색및Entertainment서비스총괄본부장,이사(VP)Accenture전략consultant/manager:현대자동차유럽진출전략수립:대우조선M&A전략수립:KT&G신사업전략수립:LGMROVision수립:현대자동차글로벌마케팅전략수립:현대자동차중국진출전략수립:삼성전자유럽마케팅전략수립:한화신규사업전략수립:삼성전자미국대전략수립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이정은
운영교수 : -
기준학기 : 2018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 이의 신청
2018.09.05 ~ 2018.10.09 2018.08.22 ~ 2018.08.25
2018.10.10 ~ 2018.10.13
2018.10.22 ~ 2018.10.23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18.09.05 ~ 2018.10.09 2018.07.25 ~ 2018.08.2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오리엔테이션 1차교안피드백 1차참관토론 2차교안피드백 2차참관토론
모의수업1 모의수업2 모의수업3 모의수업4 최종평가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교재
주교재 부교재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구광현, 가영희, 이규영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이용남, 신현숙
유의사항
* 2018년 2학기, 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18.07.04~2018.07.17 1) 강의제목: 교육심리학의 기초
2) 강의주제: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목적
3) 강의세부내용:
① 교육, 교육학, 심리학, 교육심리학의 개념
② 교육심리학의 기능적, 학문적 목적
5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18.07.04~2018.07.17 1) 강의제목: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2) 강의주제: 교육심리학의 연구와 최근 동향
3) 강의세부내용:
① 연구 대상과 방법
② 연구 영역과 최근 동향
4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8.07.11~2018.07.24 1) 강의제목: 발달의 개념과 원리
2) 강의주제: 발달의 개념, 요인 및 원리
3) 강의세부내용:
① 발달의 개념과 요인
② 발달의 원리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8.07.11~2018.07.24 1) 강의제목: 인지발달 Ⅰ
2) 강의주제: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과 단계
3)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발달의 개념
②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③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4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8.07.18~2018.07.31 1) 강의제목: 인지발달 Ⅱ
2) 강의주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관점과 개념
3) 강의세부내용:
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관점
②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개념: 사고, 언어, 발달
③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비교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8.07.18~2018.07.31 1) 강의제목: 인지발달 Ⅲ
2) 강의주제: 구성주의자와 신피아제 학파의 인지발달이론 - 생태학, 정보처리, 중재학습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② 정보처리이론
③ 포에르스테인의 중재학습이론
5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8.07.25~2018.08.07 1) 강의제목: 정의적 발달 Ⅰ
2) 강의주제: 도덕성 발달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정의적 발달의 개념
②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③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④ 길리건의 이론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8.07.25~2018.08.07 1) 강의제목: 정의적 발달 Ⅱ
2) 강의주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프로이드의 성격구조 이론
②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
5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출제범위 : 1~7주차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5 2018.08.01~2018.08.14 1) 강의제목: 정의적 발달 Ⅲ
2) 강의주제: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에릭슨 이론의 기본 관점
②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③ 마샤의 자아정체성 이론
5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8.08.01~2018.08.14 1) 강의제목: 학습자의 개인차
2) 강의주제: 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
3) 강의세부내용:
① 지능과 창의력
② 인지양식
③ 자아개념
④ 자아효능감
5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8.08~2018.08.21 1) 강의제목: 특수한 학습자
2) 강의주제: 장애와 영재
3) 강의세부내용:
① 학습장애
② 정신지체
③ 정서장애
④ 학습부진
⑤ 영재
5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8.08~2018.08.21 1) 강의제목: 학습의 개념과 이론 Ⅰ
2) 강의주제: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학습의 개념
② 행동주의 학습이론
③ 사회학습이론
6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8.15~2018.08.28 1) 강의제목: 학습의 개념과 이론 Ⅱ
2) 강의주제: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지도원리
3)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주의 학습이론
② 학습지도의 원리
5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8.15~2018.08.28 1) 강의제목: 학습동기
2) 강의주제: 동기의 개념과 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동기의 개념과 종류
② 동기의 중요성과 동기이론
③ 학습동기
5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1~6주차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8 2018.08.22~2018.08.28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18.08.29~2018.09.11 1) 강의제목: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 강의주제: 전이와 기억
3) 강의세부내용:
① 학습의 전이 이론
② 기억과 망각
③ 자기충족예언
④ 연습
6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18.08.29~2018.09.11 1) 강의제목: 수업 모형
2) 강의주제: 수업의 개념과 모형
3) 강의세부내용:
① 수업의 개념
② 글레이저의 수업모형
③ KEDI 수업모형
4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18.09.05~2018.09.18 1) 강의제목: 수업이론 Ⅰ
2) 강의주제: 캐롤, 블룸, 오수벨의 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② 블룸의 완전학습이론
③ 오수벨의 수업이론
60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제출기간 : 10~14주차 (5주간)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출제범위 : 1)과제:1-14주차 (인지발달, 학습, 동기, 학습변인, 수업이론, 성격이론, 상담이론) 2)보고서:10-14주차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18.09.05~2018.09.18 1) 강의제목: 수업이론 Ⅱ
2) 강의주제: 부르너와 가네의 수업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브루너의 수업이론
② 가네의 수업이론
5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9.12~2018.09.25 1) 강의제목: 수업방법
2) 강의주제: 수업방법의 의미와 유형
3) 강의세부내용:
① 수업방법의 의미
② 수업방법의 유형
6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9.12~2018.09.25 1) 강의제목: 성격의 이해
2) 강의주제: 성격의 개념과 관련 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성격의 개념과 이론
② 건강한 성격형성의 요인
5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9.19~2018.10.02 1) 강의제목: 적응과 부적응
2) 강의주제: 적응기제와 스트레스
3) 강의세부내용:
① 적응의 의미
② 적응기제
③ 부적응과 스트레스
④ 스트레스 예방
5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9.19~2018.10.02 1) 강의제목: 생활지도와 진로교육
2) 강의주제: 생활지도와 진로교육
3) 강의세부내용:
① 생활지도의 개념과 영역
② 생활지도의 원리와 과정
③ 진로교육의 개념과 내용
④ 진로교육의 단계
5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9.26~2018.10.09 1) 강의제목: 상담의 기초
2) 강의주제: 상담의 개념과 기법
3) 강의세부내용:
① 상담의 개념과 형태
② 상담의 목표와 원리
③ 상담기법
6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9.26~2018.10.09 1) 강의제목: 상담이론
2) 강의주제: 상담의 여러 이론들
3) 강의세부내용:
① 특성요인 상담과 정신분석 상담
② 행동주의 상담과 인간중심 상담
③ 합리적 정의적 상담
6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18.10.03~2018.10.16 1) 강의제목: 교육평가의 기초
2) 강의주제: 교육평가의 개념과 형태
3) 강의세부내용:
① 교육평가의 개념과 목적
② 교육평가의 영역
③ 교육평가의 형태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응시시간 : 10분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9~13주차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18.10.03~2018.10.16 1) 강의제목: 교육평가의 실제
2) 강의주제: 평가도구와 심리검사
3) 강의세부내용:
① 평가도구의 조건
② 심리검사의 개념과 기능
③ 심리검사의 유형과 실제
5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18.10.10~2018.10.16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18-07-04 ~
2018-07-17
1) 강의제목: 교육심리학의 기초
2) 강의주제: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목적
3) 강의세부내용:
① 교육, 교육학, 심리학, 교육심리학의 개념
② 교육심리학의 기능적, 학문적 목적
5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18-07-04 ~
2018-07-17
1) 강의제목: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2) 강의주제: 교육심리학의 연구와 최근 동향
3) 강의세부내용:
① 연구 대상과 방법
② 연구 영역과 최근 동향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8-07-11 ~
2018-07-24
1) 강의제목: 발달의 개념과 원리
2) 강의주제: 발달의 개념, 요인 및 원리
3) 강의세부내용:
① 발달의 개념과 요인
② 발달의 원리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8-07-11 ~
2018-07-24
1) 강의제목: 인지발달 Ⅰ
2) 강의주제: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과 단계
3)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발달의 개념
②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③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8-07-18 ~
2018-07-31
1) 강의제목: 인지발달 Ⅱ
2) 강의주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관점과 개념
3) 강의세부내용:
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관점
②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개념: 사고, 언어, 발달
③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비교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8-07-18 ~
2018-07-31
1) 강의제목: 인지발달 Ⅲ
2) 강의주제: 구성주의자와 신피아제 학파의 인지발달이론 - 생태학, 정보처리, 중재학습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② 정보처리이론
③ 포에르스테인의 중재학습이론
5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8-07-25 ~
2018-08-07
1) 강의제목: 정의적 발달 Ⅰ
2) 강의주제: 도덕성 발달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정의적 발달의 개념
②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③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④ 길리건의 이론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8-07-25 ~
2018-08-07
1) 강의제목: 정의적 발달 Ⅱ
2) 강의주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프로이드의 성격구조 이론
②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
5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출제범위 : 1~7주차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5 2018-08-01 ~
2018-08-14
1) 강의제목: 정의적 발달 Ⅲ
2) 강의주제: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에릭슨 이론의 기본 관점
②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③ 마샤의 자아정체성 이론
5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8-08-01 ~
2018-08-14
1) 강의제목: 학습자의 개인차
2) 강의주제: 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
3) 강의세부내용:
① 지능과 창의력
② 인지양식
③ 자아개념
④ 자아효능감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8-08 ~
2018-08-21
1) 강의제목: 특수한 학습자
2) 강의주제: 장애와 영재
3) 강의세부내용:
① 학습장애
② 정신지체
③ 정서장애
④ 학습부진
⑤ 영재
5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8-08 ~
2018-08-21
1) 강의제목: 학습의 개념과 이론 Ⅰ
2) 강의주제: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학습의 개념
② 행동주의 학습이론
③ 사회학습이론
6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8-15 ~
2018-08-28
1) 강의제목: 학습의 개념과 이론 Ⅱ
2) 강의주제: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지도원리
3)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주의 학습이론
② 학습지도의 원리
5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8-15 ~
2018-08-28
1) 강의제목: 학습동기
2) 강의주제: 동기의 개념과 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동기의 개념과 종류
② 동기의 중요성과 동기이론
③ 학습동기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1~6주차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8 2018-08-22 ~
2018-08-28
0 원격
9 2018-08-29 ~
2018-09-11
1) 강의제목: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 강의주제: 전이와 기억
3) 강의세부내용:
① 학습의 전이 이론
② 기억과 망각
③ 자기충족예언
④ 연습
6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18-08-29 ~
2018-09-11
1) 강의제목: 수업 모형
2) 강의주제: 수업의 개념과 모형
3) 강의세부내용:
① 수업의 개념
② 글레이저의 수업모형
③ KEDI 수업모형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18-09-05 ~
2018-09-18
1) 강의제목: 수업이론 Ⅰ
2) 강의주제: 캐롤, 블룸, 오수벨의 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② 블룸의 완전학습이론
③ 오수벨의 수업이론
60 원격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제출기간 : 10~14주차 (5주간)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출제범위 : 1)과제:1-14주차 (인지발달, 학습, 동기, 학습변인, 수업이론, 성격이론, 상담이론) 2)보고서:10-14주차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18-09-05 ~
2018-09-18
1) 강의제목: 수업이론 Ⅱ
2) 강의주제: 부르너와 가네의 수업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브루너의 수업이론
② 가네의 수업이론
5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9-12 ~
2018-09-25
1) 강의제목: 수업방법
2) 강의주제: 수업방법의 의미와 유형
3) 강의세부내용:
① 수업방법의 의미
② 수업방법의 유형
6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9-12 ~
2018-09-25
1) 강의제목: 성격의 이해
2) 강의주제: 성격의 개념과 관련 이론
3) 강의세부내용:
① 성격의 개념과 이론
② 건강한 성격형성의 요인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9-19 ~
2018-10-02
1) 강의제목: 적응과 부적응
2) 강의주제: 적응기제와 스트레스
3) 강의세부내용:
① 적응의 의미
② 적응기제
③ 부적응과 스트레스
④ 스트레스 예방
5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9-19 ~
2018-10-02
1) 강의제목: 생활지도와 진로교육
2) 강의주제: 생활지도와 진로교육
3) 강의세부내용:
① 생활지도의 개념과 영역
② 생활지도의 원리와 과정
③ 진로교육의 개념과 내용
④ 진로교육의 단계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9-26 ~
2018-10-09
1) 강의제목: 상담의 기초
2) 강의주제: 상담의 개념과 기법
3) 강의세부내용:
① 상담의 개념과 형태
② 상담의 목표와 원리
③ 상담기법
6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9-26 ~
2018-10-09
1) 강의제목: 상담이론
2) 강의주제: 상담의 여러 이론들
3) 강의세부내용:
① 특성요인 상담과 정신분석 상담
② 행동주의 상담과 인간중심 상담
③ 합리적 정의적 상담
6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18-10-03 ~
2018-10-16
1) 강의제목: 교육평가의 기초
2) 강의주제: 교육평가의 개념과 형태
3) 강의세부내용:
① 교육평가의 개념과 목적
② 교육평가의 영역
③ 교육평가의 형태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응시시간 : 10분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9~13주차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18-10-03 ~
2018-10-16
1) 강의제목: 교육평가의 실제
2) 강의주제: 평가도구와 심리검사
3) 강의세부내용:
① 평가도구의 조건
② 심리검사의 개념과 기능
③ 심리검사의 유형과 실제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18-10-10 ~
2018-10-16
0 원격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오랜만에 하는 공부라 처음에는 적응할 시간이 필요했네요.
수업도 좋았고, 과제 또한 공부에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
교수님 가르치는 방식이 정말 좋았습니다

말도 부드럽게 하시고, 속도는 제게 딱맞았습니다 .아쉬웠던 점은  조금만 분량을 줄여주셨으면 합니다.
아무리 교육방식이 좋다하더라도 분량이 너무 많으면 학습자입장에서는 배우기 힘듭니다 .
배울수 있던 부분도 이것저것 외우다 보면 망각하듯이 말이죠 ..,
몇개월동안 감사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강의 부탁드립니다 !
★★★★
교육에 대해서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 볼수 있게 되었고, 교육에 발전과정에 대해 간접적으로나마 보다 많이 알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에 대해 궁금하거나 이수해야한다면 반드시 들어야 할 강의라고 생각한다. ★★★★★
한학기동안 많은것을 배운것 같습니다.
휴넷이 강의도 좋고 편리하기도 하고 계속 휴넷 이용할것 같아요
★★★★★
처음에는 본 과정을 어떻게 따라가나 싶었는데 강의를 반복하여 듣고 문제풀이하고 중간고사 과제작성
보고서 작성을 진행해 가면서 이해력이 더 깊어진것 같습니다 교수님의 강의도 알차게 진행되어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차분하신 말투의 교수님의 수업은 교과의 내용을 듣고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강의내용을 그저 읽는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게 예를 들어 설명해주신 덕분에 더욱 재미있었습니다.
과제나 시험도 너무 난해하지 않고 학생들이 흥미롭게 접근하며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어서 즐겁게 수업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3학기라는 기간을 시간으로 계산하니 1년 반정도의 시간이 지났어요. 그 시간동안에는 내가 보육교사 자격증을 따려하는 이유를 ?아 열심히 달리다가도 잠시 멈칫거리며 포기하려고도 했지만 지금 나는 내가 얼마나 대견스러운지 몰라요. 학교 운동회때 일등으로 달려서 결승점에서 잡고 계시던 하얀 결승지점 끈을 끊어 본적이 있는데 지금은 딱 그때의 그 환희를 느끼는 감동의 시간입니다. ^^ 모두들 열심히 어떤 이유에서든지 그 이유를 끝까지 잡고 나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
직장생활과 병행하면서 공부를 한다는 것은 힘들지만 한편으로는 도전이었습니다. 나이가 많아 새로운 공부를 한다는 것이 조금은 힘들었지만 쉽게 가르쳐주시는 교수님 덕분에 사회복지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회복지사 2급을 따기 위해 더 노력할 것 입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6.1 이상)
Android 갤럭시 S3기준으로 최적화되어 있음 (안드로이드 4.1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XP / Window Vista 이상
WIndow 7 / Window 8 권장
(최신 서비스팩 필요)
기본 S/W Internet Explorer 9.0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