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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공식 인정

인력개발과활용

강의맛보기
정가
150,000 원
판매가
6 5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17.10.25 ~ 2018.02.06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17.09.14 ~ 2017.10.24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경영학 전공
전문학사
-
자격증
-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인적자원개발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자원개발이 조직과 지역, 그리고 국가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인적자원개발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스마트 3.0 통섭적 HRD가 조직에 실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4. 조직구성원들에 맞는 학습설계를 할 수 있다.
5. 인적자원개발의 기초가 되는 시스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개인개발을 위한 학습조직의 필요성과 분임조와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7. 개인과 집단 차원에서의 훈련과 개발의 의미를 구분할 수 있다.
8. 개인과 조직차원에서의 HRD와 국가차원에서의 NHRD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수강대상
1. HRD(인적자원개발) 분야에 관심이 많은 학습자
2. HR(인적자원관리) 관련 종사자로서 효과적인 인적자원 관리 차원에서 인력을 어떻게 개발하고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관심이 많은 학습자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돌발퀴즈 과제 토론 보고서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6% 20% 5% 4%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고성훈 
학력
서울대학교 식물생산과학부 졸업(학사)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 졸업(학사)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졸업(목회신학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경영학 석사)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정치학과 졸업(정치학 석사)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졸업(경영학 박사 Ph.D) 
약력
2012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경영연구소 연구원
2011 홍익대학교 경영연구소 연구원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마케팅, 마케팅 전략, 경영학원론, 기업겨영의 이해 강의
2010 ~ 현재 한국외국어 대학교 마케팅 관련 과목 강의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고성훈
운영교수 : -
기준학기 : 2017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 이의 신청
2017.12.27 ~ 2018.01.30 2017.12.13 ~ 2017.12.16
2018.01.31 ~ 2018.02.03
2018.02.12 ~ 2018.02.13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17.12.27 ~ 2018.01.30 2017.11.15 ~ 2017.12.12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교재
주교재 부교재
인적자원개발론
인적자원개발론
Richard A. Swanson
조직개발의 이해
조직개발의 이해
Gary N. McLean
유의사항
* 2018년 4월 학점인정 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17.10.25~2017.11.07 1) 강의제목: HRD개관(1)
2) 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의 의미
3) 강의세부내용
- 경영학의 한 분과인 인사조직에 속하는 인력개발의 전체적인 내용을 개괄적으로 살표보고자 한다
- 21세기 스마트 3.0 통섭적 HRD의 의미에 대해 개관해 본다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17.10.25~2017.11.07 1) 강의제목: HRD개관(2)
2) 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의 사명과 목적,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전통적 조직과 효율적 조직을 비교하며 바람직한 21세기 기업조직을 고민해 본다
- HRD의 사명과 목적을 이해한다
- HRD의 구성요소를 살펴 본다
- HRD 담당자의 정체성과 HRD전략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7.11.01~2017.11.14 1) 강의제목: 인적자원 개발의 역사
2) 강의주제: 원시시대부터 20세기 미국까지 인적자원 개발의 역사를 개관
3) 강의세부내용
- 원시시대부터 20세기 미국까지 인적자원 개발의 역사를 살펴봄으로 21세기 HRD의 탄생의 뿌리를 추적해 나가도록 한다
- HRD는 아직 체계화되지 않은 경영학의 한 분과이지만 그 역사적 뿌리는 원시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감을 학습하도록 한다
- HRD 역사 개관을 통해 향후 21세기 스마트사회에서의 HRD 필요성을 모색해 본다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7.11.01~2017.11.14 1) 강의제목: 인적자원개발의 구성요소(1)
2) 강의주제: 인력자원개발의 구성요소 로서 개인개발
3) 강의세부내용
- 인적자원개발의 구성요소로서 개인개발에 대해 전체적으로 개관해서 살펴본다
- 개인개발과 훈련, 발달, 책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학습동반자 관계의 의미에 대해 숙고해본다
3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7.11.08~2017.11.21 1) 강의제목: 인적자원개발의 구성요소(2) 학습이론
2) 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의 구성요소로서 개인개발을 위한 학습이론
3) 강의세부내용 : HRD의 구성요소로서 개인개발, 경력개발, 수행관리, 조직개발이 있는데 이들 중에서 특히 개인개발의 학습이론을 살펴보고자한다. 개인개발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 그리고 행동의 개발을 의미한다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7.11.08~2017.11.21 1) 강의제목 : 인적자원개발 이론
2) 강의주제 : 인적자원개발 이론과 인적자원개발 구성이론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이론과 실제에 대한 관점에서 인적자원개발 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 통섭적 관점에서 심리학과 인적자원 개발과의 관계를 고찰한다
- 인적자원개발의 기초가 되는 시스템 이론에 대해 살펴본다
- 인적자원개발의 세 가지 기초이론에 대해 심도있는 학습을 하도록 한다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7.11.15~2017.11.28 1) 강의제목: 개인개발과 학습조직
2) 강의주제: 개인개발을 위한 학습조직의 필요성과 분임조와의 차이점을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HRD의 구성요소로서 개인개발, 경력개발, 수행관리, 조직개발이 있는데 이들 중에서 특히 개인개발로서 학습조직을 살펴보고자한다
- 학습조직의 중요한 특성은 학습이 조직의 체제와 전체적으로 하나의 두뇌인 것처럼 움직일 때 성취된다는 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 학습조직과 분임조의 차이점을 분명히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
- 실천학습의 구성요소들을 알아보도록 한다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7.11.15~2017.11.28 1) 강의제목 : 훈련 및 개발 개관
2) 강의주제 : 훈련 및 개발의 개념과 개인, 집단에서의 훈련과 개발을 이해하기
3) 강의세부내용
- 개인과 집단 차원에서의 훈련과 개발의 의미를 살펴보도록 한다
- 훈련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 이해하도록 한다
- 훈련과 개발에 대한 관점을 검토해 본다
- 훈련과 개발의 내용영역에 대해서 고찰한다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7.11.22~2017.12.05 1) 강의제목: 조직에서의 경력개발과 장애요인
2) 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의 구성요소로서 조직 에서의 경력개발과 장애요인들 이해하기
3) 강의세부내용
- HRD의 구성요소로서 개인개발, 경력개발, 수행관리, 조직개발이 있는데 이들 중에서 특히 조직에서의 경력개발을 살펴보고자한다
- 경력개발은 개인발달을 위한 학습과 변화 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직무만족도를 제고하는 중요한 도구이기에 경력개발이 직무만족이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조직 구성원들은 두려움 때문에 경력개발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경력개발의 장애요인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7.11.22~2017.12.05 1) 강의제목: 경력개발과 경력경로
2) 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의 구성요소로서 경력개발의 경력경로 이해하기
3) 강의세부내용
- 경력개발의 경력경로(Career Path)의 유형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경력경로를 설정하는 방식은 크게 Map방식과 Path방식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여러 유형의 경력경로를 살펴보도록 한다
- 경력개발제도의 요소에 대해 살펴본다
- CDP이 개발과 운영프로세스 구축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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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017.11.29~2017.12.12 1) 강의제목: 인적자원개발의 패러다임
2) 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의 패러다임으로서 학습패러다임과 성과패러다임 이해하기
3) 강의세부내용
- 지금까지 학습한 HRD의 전반적인 지식을 바탕
으로 인적자원개발의 두 축이라고 할 수 있는 학습패러다임과 성과패러다임을 학습하도록 한다
- 학습과 성과에 대한 철학적 관점을 살펴보도록 한다
- 학습과 성과 패러다임의 이론적 가정에 대한 이해를 모색한다
- 학습과 성과 패러다임의 통합적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7.11.29~2017.12.12 1) 강의제목: 경력개발과 조직의 책임
2) 강의주제: 경력개발과 조직의 책임에 대해 학습하기
3) 강의세부내용
- HRD의 구성요소로서 개인개발, 경력개발, 수행관리, 조직개발이 있는데 이들 중에서 특히 경력개발을 하는데 있어 조직의 책임을 살펴보고자한다
- 경력개발을 위한 조직의 책무에는 직무공고제 도의 도입, 멘토링 프로그램개발, 관리자의 경력 상담자로의 활용 등이 있다
- 경력개발제도의 필요성과 효과, 한계에 대해 이해한다
- 경력개발에서 조직의 책임과 직원들의 책임을 알아보고자 한다
3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7.12.06~2017.12.19 1) 강의제목: 스마트3.0 통섭적 HRD와 시스템 이론
2) 강의주제: 통섭적인 관점에서 인적자원개발을 이해하고, HRD의 기반이 되는 시스템 이론을 고찰하기
3) 강의세부내용
1) 학문과 기술의 융합으로 요약되는 21세기 스마트 3.0 시대에 통섭적 인적자원개발이 갖는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2) 기존의 인적자원개발론과 스마트3.0 통섭적 인적자원개발론과의 차이점을 살펴본다
3) HRD 프로세스 전반에 기반이 되는 시스템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4) 전통적 사고와 시스템 사고를 비교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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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2017.12.06~2017.12.19 1) 강의제목: HRD의 구성요소로서 수행관리의 역할과 책임
2) 강의주제: 수행관리의 역할과 책임 및 수행공학자의 핵심역량 이해하기
3) 강의세부내용
- HRD의 구성요소로서 개인개발, 경력개발, 수행관리, 조직개발이 있는데 이들 중에서 특히 수행관리의 역할과 책임을 살펴보고자한다
- 수행이라는 개념은 성취, 실행, 결과, 실적이라는 단어들과 관련된다. 수행관리의 개념 및 수행관리의 발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수행공학자의 핵심역량으로서 어떠한 역량을 지녀야 하는지 고찰해 본다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8 2017.12.13~2017.12.19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17.12.20~2018.01.02 1) 강의제목: 수행관리 – 수행개선을 위한 전략
2) 강의주제: 수행관리의 핵심요소 미 수행개선을 위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모색해 보기
3) 강의세부내용
- 수행관리의 핵심요소와 수행개선모형을 이해하도록 한다
- 7가지 수행 방해요소를 살펴본다
- 수행개선을 위한 전략으로 어떠한 것이 있는지 고찰해본다
4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17.12.20~2018.01.02 1) 강의제목: HRD전문가의 역할과 역량 – 학습촉진자와 교수설계자의 역할
2) 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 전문가의 역할과 역량에 관한 이해로서 학습촉진자와 교수설계자의 역할과 역량 이해하기
3) 강의세부내용
- HRD에서 가장 일반적인 3가지 역할이 있다. 학습촉진자, 교수 설계자, 그리고 수행공학자로서의 역할이 그것이다. 본 수업에서는 HRD전문가의 역할과 역량 중 학습촉진자와 교수설계자에 관한 내용을 개관해 본다
- 학습촉진자의 선발기준 및 활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 학습 설계 및 개발, 평가에 대해 살펴본다
- 교수설계자의 4가지 역할에 대해 이해해 본다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17.12.27~2018.01.09 1) 강의제목: HRD전문가의 역할과 역량 - HRD컨설팅 과정과 OD 역할 적용
2) 강의주제: HRD컨설팅 과정과 OD의역할을 이해하기
3) 강의세부내용
- 조직 내에서 수행하는 HRD 컨설팅 과정을 이해하고, 특히 OD역할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HRD 컨설턴트의 역할을 자세히 살펴본다
- 9단계의 HRD 컨설팅 과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학습하도록 한다
- OD역할의 적용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17.12.27~2018.01.09 1) 강의제목: HRD리더의 역할과 HRD부서의 조직
2) 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 전문가로서 HRD리더의 역할을 이해하고, HRD부서의 시스템을 살펴보기
3) 강의세부내용
- 효과적인 HRD리더의 역량과 특성을 살펴본다
- HRD리더의 책무에 대해 검토한다
- HRD부서의 계획, 조직, 인사, 통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1.03~2018.01.16 1) 강의제목 : HRD의 실천 - 요구분석과 사업분석
2) 강의주제 : HRD의 실천으로 요구분석과 사업분석 이해하기
3) 강의세부내용
- 고객의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규명하고, 조직에 대한 고객의 관점확인, 조직의 전략적 사업목적과 목표를 확인하는 것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분석활동을 위한 지원창출이 요구분석과 사업분석에 있어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고찰해본다
- 요구분석과 사업분석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하자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1.03~2018.01.16 1) 강의제목 : HRD의 실천 - 수행분석과 인과분석
2) 강의주제 : HRD의 실천으로 수행분석과 인과분석 이해하기
3) 강의세부내용
- 수행개선 활동을 위한 필수적인 단계로서 수행분석과 인과분석을 살펴보고자한다
- 수행분석과 인과분석의 단계와 평가절차에 대해 학습해 보도록 한다
- 수행분석을 위한 질문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 통섭적 관점에서 수행분석과 인과분석을 접근해 본다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1.10~2018.01.23 1) 강의제목: 변화의 제도화
2) 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에서 변화를 어떻게 제도화 시켜야하는지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3단계 변화모델을 프로세스적인 차원에서 이해한다
-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구축한다
- 공동 기획을 통한 제도화를 학습한다
- 제도화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변화에 대한 저항은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는지를 검토해 본다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1.10~2018.01.23 1) 강의제목: 인적자원개발의 실천 - 조직분석 개관
2) 강의주제: HRD의 실천으로 조직분석 이해하기
3) 강의세부내용
- 본 수업에서는 조직분석으로서의 협력적 고객 관계형성, 조직분석을 위한 승인, 조직분석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게 된다
- 협력적 고객관계 형성에 필요한 요소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 조직분석에서 요구격차와 수행격차의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1.17~2018.01.30 1) 강의제목: 인적자원개발의 성과에 관한 관점
2) 강의주제: 인적자원개발에서 성과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비교 검토하기
3) 강의세부내용
- 성과지표로서 조직 효과성을 이해한다
- 성과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조망한다
- 인적자본 투자 수익률을 살펴본다
- 다수준성과 모형을 학습하고, 길버트의 수행공학 모형을 학습하도록 한다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1.17~2018.01.30 1) 강의제목: Compassion과 HRD의 신뢰성
2) 강의주제: 공감을 통한 HRD신뢰성 쌓기
3) 강의세부내용
- 공감은 영어의 compassion으로 최근 인사조직(HR) 분야에서 감정노동의 한 변수로서 서서히 다루어지고 있다. 공감과 HRD의 관계를 신선한 관점으로 조명해 보도록 하겠다
- 공감경영의 의미와 공감이 HRD에 미치는 영향을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 조직변화에 있어 긍정적 정체성(POI)이 갖는 의미를 학습하도록 한다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18.01.24~2018.02.06 1) 강의제목: 글로벌 차원에서의 HRD실행
2) 강의주제: 자국 수준을 넘어서 글로벌 차원에서 인적자원개발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를 고찰
3) 강의세부내용
- 문화 간의 메타연구를 진행한 홉스테드의 이론에 기반하여 글로벌 차원의 HRD를 이해하도록 한다
- 글로벌 학습조직을 구축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 글로벌 조직개발 전문가가 갖춰야 할 역량에 관해 숙지하도록 한다
- 학습조직과 조직학습에 관해 이해하도록 한다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18.01.24~2018.02.06 1) 강의제목: NHRD와 스마트3.0 통섭적 HRD
1) 강의주제: 국가차원에서의 인적자원개발과 21세기 인적자원개발의 대안으로서 스마트3.0 통섭적 HRD를 이해하기
3) 강의세부사항
- 국가차원에서의 인적자원개발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 전자정부 3.0 스마트 사회에서 통섭적 HRD가 어떠한 의미를 지니게 되는지 숙고해 보도록 한다
- 개인과 조직차원에서의 HRD와 국가차원에서의 NHRD를 비교해 보도록 한다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18.01.31~2018.02.06 <기말고사>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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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후기 별점
이수업을 통해 인력개발과 활용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마냥 어럽게만 느껴졌던 이과목에 대해 수업을 들은후 조금더 가까워진 기분입니다. 학점을 위해서가 아닌 소양을 위해서라도 꼭 들어야할 인생과목으로 손꼽고 싶습니다. 학습을 원하는 다른 지인들에게도 꼭 추천해주고 싶은 과목입니다. ★★★★★
대학교를 수료하고 부족함 학점을 채워 졸업을 하여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하여 휴넷사이트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 첫번째로 수강신청했던 과목이 인력개발과 활용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생소한 내용이 어렵게 느껴져서 일전에 한 번 다른 사이트에서도 학점은행제를 수강하였다가 힘들어서 포기했던 경험이 있었던 저로서는 또다시 포기할뻔한 위기가 있었습니다. 시험성적도 다른 과목들보다 안좋게 나오고 과제, 보고서 등을 제출할때에도 주제도 어렵고 참고문헌을 꼭 작성해야 하는 등 다른 과목들보다 까다로운 내용이 많아서 난생 처음 국회도서관을 이용하여 자료를 찾고 과제를 작성해야 할 정도로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빠지지 않고 계속 수업을 듣다보니 '아 이게 대학수업이구나' 라고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내용에 전문성이 느껴지고 '정말 공부하고 있구나'라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교양과목으로 분류가 되어 있지만 만만한 과목은 아닌 듯 하지만 모든 수업을 마치고 나니 가장 남는 것이 많았던 과목이 아니었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두번? 시도에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낸 저를 칭찬해 주고 싶습니다. ★★★★★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분량의 강의를 듣는다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인강은 인내와 끈기를 요하는
학습인것 같다, 그러나 이렇게 마무리 시험까지 치르고 나니 나름 뿌듯함이 있으며 또한 많이는 알지 못하지만 인력개발활용이라는 과목을 듣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
도전하세요. 행동을 실천으로 옮기는 자가 더 아름답다.
처음에는 직장과 병행하느라 힘들지만 마무리 하는 지금 시점에 내 자신에게 고생했다는 훈장을 주고 싶다.
★★★★★
수업 잘 들었습니다.
바로 실생화에 사용하기는 힘든 내용들 이지만
지식적으로 큰 도움이 되었고 큰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교육, 좋은 배움, 알차고 유익한 강의 준비하느라,
이곳 저곳에서 보이지 않게 수고하고 있는 많은 선배님들의 수고가 자라나는 학생들과 대한민국의
교육이 건강해지고 더욱 발전하는 밑거름이?음을 기억합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꾸벅
★★★★★
아..확실히 좀 어렵습니다.
제가 잘 모르고 들어서 그런 것일수도 있는데
커리큘럼에 나오는 개념들이 쉽게 정리가 되지 않습니다 ..ㅠㅠ
★★
나로썬 처음으로 들어본 인터넷 강의였기에 초기에는 매우 어리둥절하여 실수로 출석도 제대로 못한 일도 많았다.  하지만 프로그램 자체가 매우 잘 짜여져있고 쉽게 알아볼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이윽고 금새 적응할 수 있었으며 관리자의 친절한 SMS 안내와 독려가 학습시간을 지키는데 매우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 과목에서 얻을 어야 할 지식을 체계적으로 잘짜여진 참고서를 보고 배울 수 있었으며 향후에도 참고자료로써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거 같아서 나로썬 보람된 시간이었다.  또한 교수님의 동영상 강의 역시도 차분하고 절제된 태도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셔서 매우 좋았다.  이러한 학습 기회를 제공해준 휴넷 관리자와 선생님들께 감사를 드린다 ★★★★
너무좋습니다..단순 학위따기위한게아니라 탄탄한 교육수업내용이라 너무 만족하는곳
끝까지 함께 할 생각입니다.
★★★★★
기대이상의 강의를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영학사 학점 채우기용으로 들은 과목이라 큰 기대업었지만 지루할 수도 있는 학문인데도 불구하고 교수님께서 이해가 쏙쏙되고 재밌는 수업으로 진행해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교수님!
시험문제 역시 수업만 잘 들으면 잘 볼 수 있게 내주셔서 100점 맞았습니다!
또한 과제나 보고서도 너무 어렵지도 않고 그렇다고 의미 없는 것도 아닌 주제여서 좋았습니다.
★★★★★
평소 알아두면 좋을 지식을 습득할수있고 후에도 꼭필요할 정보를 안것같아 감사합니당
열심히 공부했어요
★★★★★
인력개발과 활용을 배우면서 회사에서 어떤 시스템으로 돌아가는지 어떻게 생활해야하는지를 잘알려주는 공부가 되었다.
회사를 다니고 사람을 리더쉽있게 조직을 가추려면 인력개발을 꼭 배워야하는 것 같다 배워놓고 알아두면 조직에서 문제가 안생기고 또 어떤 문제가 생겼을때 그문제에 대해서 철저히 대처할수 있는 리더가 될수 있을 것이다.
또 회사 뿐만이 아니라 어떤곳을 가던 조직을 이루고 무언가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기서 그 조직에 필요하고 도움이되는 조직원 아니면 리더가 될수 있는법을 배운거 같다.
★★★★
아주 유익한 학습 과정을 집에서 편하게 습득할 수 있는 시스템에 굉장히 만족했고 이런 전문적인 교육 과정을 이런식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구성된 시스템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
인력개발에 필요한 지식들을 알게되어 기분이 좋습니다~
25주차면 짧다면 짧은 기간이지만 많은것을 배우고 강의해주시는 강사분이 설명도 잘해주셔서 좀더 집중이 되었던것같습니다.
★★★★★
처음에는 교양이라고해서 대학교에서 다하는거니 너무나도 따분하겠다 라는 생각을 많이가졌다.
그런데 의외였다. 하다보니 자기계발하는데 도움도 될뿐더러 나도 리더십이라는것을 많이 배워보고싶지만 그렇다고 책읽는걸 안좋아하는 성격이다보니 이걸하면서 한번 보기라도 했었는데 너무나도 나에게는 큰도움이 되었던것 같다. 관리자분께 너무고맙다
★★★★★
휴넷에게 감동받았다ㅎㅎㅎ잊을만 하면 전화오셔서 학습확인도 해주시고 덕분에 총학생회로 바쁜학교생활에도 열심히 들을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너무 친절하시다ㅎㅎㅎ고생하세요!!!ㅎㅎㅎ ★★★★★
우연한 계기로 시작하게 된 학습 어느덧 반년이 자니가고 학습을 마치게 되었네요 ㅠㅠ
그동안 학교 다닐라 일할라 바쁜 와중에도 이렇게 강의를 통해서 무언가 공부 하고 학점도 취득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탄하고 좋았습니다.
★★★★★
인력자원개발을 함에 있어서 내자신의 인력개발뿐만아니라 동료, 팀원들의 인력개발까지도 할수 있을 것같다. 리더쉽과목과 같이 배합해서 들으니 더욱더 효과적이다. ★★★★★
전공밖의 내용 이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지만 앞으로 우리가 조직이나 회사에서 생활할때 많은 도움을 줄수있는 내용이라 생각한다. ★★★★★
모바일로 수업을 하게 된 인강은 휴넷이처음입니다
바쁜 시간 쪼개서 컴퓨터 앞에 안앉아있어도 좋은 수업이였던거 같습니다
출퇴근 시간 에 지하철에서듣기 정말 좋았습니다 ~~
★★★★★
사실 많이 어렵다고 느끼면서 시작했지만 점차 모르는가운데서도 많이 얻어가는 것 같습니다. 잘 배웠습니다. ★★★★
수강적인 부분은로는 맘에 들었습니다. 수업내용도 어렵지않고 설명자체도 무난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기술적인 부분은 평점을 낮게 주고싶네요 . 좀더 그런부분을 발전시켜서 저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해주세요. ★★★★★
제대이후 개인사업으로 공부와 담을 쌓고 죽어라 일만 했습니다.
4년동안 정신없이 일을하다가 어느순간 공부를 다시 하고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시 수능을 보고 대학교에 입학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일을 하기 때문에 어디서든 편리하게 들을 수있는 학점은행제를 선택했고 많은 평생교육원중에 단연 돋보이는 휴넷사이버평생교육원을 접하게되었습니다.
그때 선택한 이유가 학점은행제들 중에서도 학점이 인정안되는 사이트들과 교육중에 없어지는 곳도 많다고 해서 신중한 고민을 하던중에 평생교육원진흥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휴넷을 보고 바로 수강신청을 눌렀으며 친절한 컨설턴트 선생님들과의 학습설계로 곧 기말고사를 끝내고 1학기를 맞칩니다.
인터넷, 휴대폰으로도 쉽게 강의를 접할수있고 듣고 있는 강의들의 교수님들과 수강자료는 공부하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앞으로 남은학기도 휴넷으로 이루고 싶던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
★★★★★
처음 수강을 할 때에는 무슨 내용인지 몰라서 듣기 싫었으나 동영상 강의와 동영상 강의 전 제공해주는 파일을 보며 점차 내용이 익숙해지고 점점 괜찮아져서 마음만 있다면 얻어가는 것이 많은 강의가 될것이다. ★★★★★
편입을 하기위해 학교를 다니다가 휴넷을 알게되고 이번 학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휴넷을 알게 되어서 좋았고 좋은 교수님들을 통해 좋은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다음학기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
이 강의 무조건 수강하세요.. 내용도 알차고 쉽게 설명해주시고

1주차부터 필기해가면서 수업 다들었네요.. 뿌듯하네여
★★★★★
한학기동한 학사를 취득해 보려고 주말마다 다른 일들은 접고 열심히 강의를 들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배웠고 앞으로 더 열심히 공부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많은 지식을 주셔 감사합니다. ★★★★★
처음에는  타 과목에 비해 매우 어렵다고 느꼈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교수님 강의가 익숙해지면서 두려움과 걱정이 없어 지면서 재밋게 수업을 들으면서 여기까지 오게 된 것 같습니다. 지인들에게 소개하고 싶은생각이 듭니다. ★★★★★
막연하게 경영과목을 이수해야 한다고 생각했을 때, 두려움이 컸었는데 [인력개발과활용]을 가장 무난하고 이해하기 쉽게 들을 수 있었다. 특히나 과제나 보고서를 제출하는 데에 있어서 자료실에 있는 자료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고 그 자료들을 바탕으로 시험을 진행하는 것 같아서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매우 수월했다. 또한 다른 학점은행기관에서는 들을 수 없는 과목들이 휴넷사이버평생교육원에서는 모두 준비되어 있어서 내가 원하는 과목들을 넓은 범위에서 선택할 수 있었다는 점에 매우 만족스럽다. 또한 다른 사이트에 비해 장학제도도 훌륭하고, 문의시 빠른 답변과 상담원분들이 친절하셔서 더욱 기분이 좋았다. 적립금이나 포인트 제도도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게끔 마련해놓아서 학습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한다. ★★★★
인력개발과 관련한 업무를 하고 있고 또 앞으로도 계속해서 인력개발쪽으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자격증도 취득해나갈 예정인데 그런 의미에서 매우 유익하고 도움이 많이 되었던 강의였습니다. 교수님께서 매번 강의가 끝날 때마다 가슴을 울리는 감동적인 명언으로 끝 마무리를 해주셨던게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용기가 생기고 힘이 나는 주옥같은 명언들 때문인지 저도 모르게 더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고 하던데 휴넷을 통해서 첫 단추를 잘 끼운 것 같아 든든하고 안심이 됩니다. 아직도 걸어가야 할 길은 멀지만 시작이 반이라고 하는데 그 중요한 시작을 휴넷에서 진행하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강의 끝까지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직장 생활에 길들여져 가고 있는 무렵 이대로 안주하는것이 정말 괜찮을까 하는 생각이 들때 지금까지 살아온 시간보다 앞으로의 시간이 더 길고 많음을 생각하면서 무엇인가 나 자신에게 투자해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 더 나은 삶을 위해 하루 조금의 시간을 투자하여 모르던 지식을 쌓고 나날이 업그레이드 되는 자신을 느낄수 있었으며 조금씩 지식이 쌓여 가면서 함께 자신감도 쌓이는것으 느낄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 겠습니다.
★★★★★
처음으로 인터넷 강의를 통한 학점을 취득하는 계기로 휴넷사이버 교육원을 이용하면서 시작은 단지 학점을 위한 공부로 시작하였지만 교수님들의 강의의 질과 휴넷의 시스템의 편리성으로 인해서 해당 과목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며 더욱 더 강의에 대한 집중과 열의를 갖을 수 있었다. ★★★★★
휴넷을 통하여 많은 유익을 얻고있습니다.
첫? 피치못할 사정으로 학업을 다 마치지 못했는데 공부를 하고 또한 인정까지 받을수 있어서 좋습니다.
둘? 가격이 다른곳보다 저렴합니다.
셋? 뛰어난 교수진들의 강의로 인하여 히해가 쉽고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이제 2학기를 마쳤는데 앞으로의 학업들이 설레이고 흥미진진합니다!
감사합니다.
★★★★★
인력개발과활용, 경영학에 대해서도 알아가고 , 보고서도 과제도 시험도 제일 좋았던 이 과목~!
사실..다른교과서들은 보고서도 어렵고 과제도 어렵고, 시험도 책과는 달리 안나오는것도 있어서
정신이 없었지만 인력개발과 활용과목만큼은 그래도 조금 달랐다.
책안에서도 다 알수 있는 내용으로 과제 내주시고 시험도 그렇고 되어있어서 여유를 가지고 볼수있어서 좋았다.
딱 핵심정도로 알게되고, 알수 있어서 좋았던것같다
마지막학기로 이제 졸업이지만, 더 열심히 공부해야되겠다
그동안에 강의해주신 교수님도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휴넷의 강의는 학위과정에 꼭 필요한 교양과목 개념을 철저하게 다질 수 있어서 보람을 느낀 강의였습니다.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학생 모두 휴넷에서 공부한다면 원하는 목표에 조금 더 수월하게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인력개발과 활용이라고해서 조금 딱딱하고 어려울 거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내용도 쉽고 이해하기도 쉬웠어요 ★★★★★
인적자원관리에 대해 자세히 배운느낌입니다.
어떻게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야하는지 그에 따른 책무는 무엇인지
전략적으로 실행하는 법을 알게되었습니다. 도움이 아주 많이 되었습니다.
★★★★★
강의의 수준이나 질이 낮지 않았고, 어려운 부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수님께서 이해가 쉽게 잘 설명해 주셔서 학습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과제와 보고서 토론 등 구성면에 있어서도 완성도가 높아서 좋았습니다. 다음학기에도 휴넷사이버평생교육원에서 들어야겠습니다. 아주 만족합니다. ★★★★★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pc만 있다면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편리함이 제일 좋았다. 수업 내용도 만족한다. 사실 지루한 면도 많았다. 일방적인 수업을 듣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업의 내용은 짜임새가 있었고 요점들을 정확히 잘 설명해 주신 것 같다. 사실 학점이 목표여서 수업 자체에 크게 집중하진 않았으나, 대학교보단 저렴한 가격에 대학교만큼의 수업을 들었다. ★★★★★
수업과정이 체계적이여서 좋았고 인력개발과 활용이라는 과목에 대해 더 깊게 알게되어서 좋았습니다. 저에게는 여러모로 유익한 수업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6.1 이상)
Android 갤럭시 S3기준으로 최적화되어 있음 (안드로이드 4.1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XP / Window Vista 이상
WIndow 7 / Window 8 권장
(최신 서비스팩 필요)
기본 S/W Internet Explorer 9.0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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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환경
점검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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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년 2학기

      9월 27일 개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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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년 2학기

      10월 25일 개강

      년 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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