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icon 즐겨찾기 추가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교육부 공식 인정

청소년심리및상담

강의맛보기
정가
150,000 원
판매가
5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17.12.06 ~ 2018.03.20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17.10.28 ~ 2017.12.05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자격증
2.3급공통필수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청소년발달의 특징을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성적 발달에 따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발달에 대한 다양한 심리이론을 4가지 이상 나열하고, 각 이론들의 개념, 주요내용, 인간관, 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과 각 요인들의 관계 특징, 갈등유형, 부적응 행동,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들을 이해하고, 상담을 실시할 때 일반적으로 거치는 상담 절차와 각 절차별 상담자 행동 및 내담자의 행동 특징, 그리고 상담에 필요한 기술들을 설명할 수 있다.
5. 다양한 상담심리 이론과 그에 해당하는 인간관, 주요개념, 상담목표, 상담과정, 상담기법, 그리고 청소년상담에서의 적용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6. 다양한 청소년상담의 실제 사례들에 대해 파악하고 각 사례들에 적용된 상담이론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수강대상
1. 청소년학 전공 학위 및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시는 분
2. 청소년심리및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학습을 하고자 하시는 분
3. 청소년심리및상담에 관심있는 직장인과 예비직장인, 비 전공자 등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돌발퀴즈 과제 토론 보고서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6% 20% 5% 4%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이진숙 
학력
2000년 수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수학과 졸업
2003년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청소년지도학 전공 교육학석사
2008년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청소년지도학 전공 교육학박사 
약력
현) 수원여자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스포츠청소년지도전공 교수
현) 산업인력관리공단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심의위원
청소년지도사 1급
중등정교사 2급
학교폭력상담사 2급
학교폭력예상교육사 2급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이진숙
운영교수 : -
기준학기 : 2018년도 1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 이의 신청
2018.02.07 ~ 2018.03.13 2018.01.24 ~ 2018.01.27
2018.03.14 ~ 2018.03.17
2018.03.26 ~ 2018.03.28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18.02.07 ~ 2018.03.13 2017.12.27 ~ 2018.01.23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교재
주교재 부교재
청소년 상담 이론과 실제
청소년 상담 이론과 실제
정순례 외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청소년 심리 및 상담
한상철 외 4명 / 2012
유의사항
*2018년 1학기 첫번째 개강, 2018년 4월 학점인정 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17.12.06~2017.12.19 1) 강의제목: 상담이란 무엇인가?
2) 강의주제: 상담의 개념
3) 강의세부내용:
(1) 상담의 정의와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의 개념
(2) 상담의 방법과 내담자, 상담자의 특징
(3) 상담의 방법과 내담자, 상담자의 특징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17.12.06~2017.12.19 1) 강의제목: 상담은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1)
2) 강의주제: 상담의 과정별 세부내용
3) 강의세부내용:
(1) 상담신청
(2) 접수면접
(3) 첫 회 상담
(4) 첫 회 상담의 운영방법
3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7.12.13~2017.12.26 1) 강의제목: 상담은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2)
2) 강의주제: 상담의 과정별 세부내용
3) 강의세부내용:
(1) 상담의 기본원리
(2) 질문기법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7.12.13~2017.12.26 1) 강의제목: 상담은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3)
2) 강의주제: 상담의 과정별 세부내용
3) 강의세부내용:
(1) 조언과 지시
(2) 긍정화
(3) 자기의 주체화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7.12.20~2018.01.02 1) 강의제목: 상담은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4)
2) 강의주제: 상담의 과정별 세부내용
3) 강의세부내용:
(1) 종결과정은 왜 중요한가?
(2) 종결의 기능과 과업
(3) 종결관리의 단계
(4) 종결의 주요 전략
(5) 치료가 덜 된 상태에서의 종결 다루기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7.12.20~2018.01.02 1) 강의제목: 청소년발달의 이론적 관점
2) 강의주제: 청소년의미, 발달이론
3)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에 대한 이해
(2) 청소년의 발달특성
(3) 청소년발달연구의 역사
(4) 청소년기의 욕구와 청소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7.12.27~2018.01.09 1) 강의제목: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
2) 강의주제: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과 심리적 영향
3)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기의 성적 변화
(2)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
(3) 신체 변화와 심리적 영향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7.12.27~2018.01.09 1) 강의제목: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1)
2) 강의주제: 인지발달이론 (1)
3) 강의세부내용: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5 2018.01.03~2018.01.16 1) 강의제목: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2)
2) 강의주제: 인지발달이론 (2)
3) 강의세부내용:
(1) 형식적 조작기의 인지적 특성
(2) 형식적 조작기 인지능력의 영향
(3) 청소년기의 사회인지 발달
(4) 청소년의 창의성
(5) 비고츠키(Vygotsky)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개념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8.01.03~2018.01.16 1) 강의제목: 도덕성발달 (1)
2) 강의주제: 도덕성의 개념과 발달이론
3) 강의세부내용:
(1) 도덕성의 개념
(2) 도덕성 발달이론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1.10~2018.01.23 1) 강의제목: 도덕성 발달 (2)
2) 강의주제: 도덕성 발달관련 요인
3) 강의세부내용:
(1)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 Gilligan의 도덕성 발달이론
(3) Rest의 도덕성 발달이론
(4)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1.10~2018.01.23 1) 강의제목: 성격발달 (1)
2) 강의주제: 성격의 개념과 성격이론
3) 강의세부내용:
(1) 성격의 개념과 특징
(2)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성격이론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1.17~2018.01.30 1) 강의제목: 성격발달 (2)
2) 강의주제: 성격이론
3) 강의세부내용:
(1) 성격이론
(2) 성격의 심리학적 접근, 주요학자들의 이론(개관)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1.17~2018.01.30 1) 강의제목: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2) 강의주제: 자아정체감과 발달이론
3) 강의세부내용:
(1) 자아정체감의 개념
(2)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자아정체감 발달이론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8 2018.01.24~2018.01.30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18.01.31~2018.02.13 1) 강의제목: 청소년기의 생태학적 맥락
2) 강의주제: 생태체계이론과 청소년기
3) 강의세부내용:
(1) 생태학적 관점의 이론
(2) 청소년과 생태적 맥락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18.01.31~2018.02.13 1) 강의제목: 정신분석 상담이론
2) 강의주제: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 성격이론과 상담기법
3) 강의세부내용:
(1)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
(2) 성격이론
(3) 정신분석 상담기법
(4) 정신분석의 공헌 및 비판점
4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18.02.07~2018.02.20 1) 강의제목: 인간중심 상담이론
2)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의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과 상담과정
3) 강의세부내용:
(1)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
(2) 인간중심 상담에서 다루는 심리적 문제
(3) 상담과정(만일, 그러면(If, Then))
(4) 공헌점 및 비판점
43 <과제&보고서> 제출기간 : 10 ~ 14주차 (5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1-14주차 (상담의 정의, 유능한 상담자의 특징, 청소년의 발달특성,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 체계적 둔감법을 활용한 치료, 현대인의 실존적 공허 현상,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2) 보고서: 9-14주차 ● 문항출제 : 1) 과제: 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 2문항 중 1문항 랜덤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18.02.07~2018.02.20 1) 강의제목: 인지주의 상담이론
2) 강의주제: 인지주의 상담이론에서의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과 상담이론의 특징
3) 강의세부내용:
(1)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
(2) 인지주의 상담이론의 특징
(3) 논박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2.14~2018.02.27 1) 강의제목: 행동주의 상담이론 (1)
2) 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의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3) 강의세부내용:
(1) 개요
(2)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
(3) 행동주의 학습이론
4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2.14~2018.02.27 1) 강의제목: 행동주의 상담이론 (2)
2) 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의 주요한 상담기법
3) 강의세부내용:
(1) 상담기법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2.21~2018.03.06 1) 강의제목: 실존주의 상담
2) 강의주제: 실존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상담과정 및 상담기법
3) 강의세부내용:
(1) 개요
(2)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
(3) 주요개념
(4) 상담의 진행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2.21~2018.03.06 1) 강의제목: 게슈탈트 상담, 교류분석 상담
2) 강의주제: 게슈탈트 상담, 교류분석 상담
3) 강의세부내용:
(1) 게슈탈트 상담
(2) 교류분석 상담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2.28~2018.03.13 1) 강의제목: 게슈탈트 상담, 교류분석 상담
2) 강의주제: 게슈탈트 상담, 교류분석 상담
3) 강의세부내용:
(1) 게슈탈트 상담
(2) 교류분석 상담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2.28~2018.03.13 1) 강의제목: 청소년 문제와 상담 (1)
2) 강의주제: 청소년상담의 영역, 특징, 청소년 상담자 및 청소년내담자의 특징
3)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상담의 영역
(2) 성인상담과의 차별적 특성
(3) 청소년상담자의 자질
(4) 청소년내담자의 특징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18.03.07~2018.03.20 1) 강의제목: 청소년문제와 상담 (2)
2) 강의주제: 상담자의 기초기술과 능력, 촉진적 의사소통 기술
3)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상담의 실제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18.03.07~2018.03.20 1) 강의제목: 집단상담
2) 강의주제: 집단상담의 개념과 구성요소, 과정
3) 강의세부내용:
(1) 집단상담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18.03.14~2018.03.20 <기말고사> 0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인간에 대한 이해를 위한 상담이론을 짧은 기간내에 학습할 수 있는 사이버상의 최선의 환경이었습니다.
매 주차마다 학습할 주제와 걸맞는 실제 사례를 소개해준 것이 매우 인상적이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습장애에 대한 문의도 정말 빠른 시간에 해결해주셔서 놀랐습니다.^^
상담 공부를 하다보니, 여러가지 상담 이론 중 저의 극복 경험과 유사했던 이론이 유독 더 관심이 가고 연구해보고 싶게 되었습니다.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취득이든 대학원 진학이든 배경 지식을 공부하는데 아주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그 동안의 교수님의 수고와 직원분들의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
청소년 지도사를 위해 신청한 강의입니다. 청소년기의 전반에 대한 특성과, 대처방안, 상담 이론 등을 공부할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실무자로 나갈 때 배운것들을 유용하게 사용하며 적용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아이들을 키우면서 몰랐던 부분을 이 교육을 통하여 청소년의 심리를 아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시 내게 청소년을 키울 기회가 주어진다면 더 잘 키울 수 있을것 같습니다.^^
★★★★★
일을 하면서 듣기엔 상당히 벅찬부분이 있었는데 다행히 모바일 서비스가 있어서
잘 따라 갈수 있었고, 좋은결과를 기다리며 면접준비도 하겠습니다^^
열공하시는 모든분들 다들 화이팅!!
★★★★★
무엇보다 처음 청소년쪽 분야에 뛰어 들게되면서 많은 고민과 걱정이 되었지만 수업을 통해서 청소년쪽 분야에
조금씩 알아가는 점이 제 자신에게 만족스러운 점이 생겼습니다. 무엇보다도 강의 수업이 학습자를 위한 배려가 많이 느껴졌다고 봅니다.
★★★★★
청소년지도사 과정을 찾다가 목마른 차원에 휴넷원격평생교육원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학습 분위기도 좋았고 교수님의 친절한 설명과 독려에 감동을 받고 갑니다.
모든 학습자가 저와 같은 생각은 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목마른 사람이 있으면 휴넷원격평생교육원과 함께 하여 자신의 꿈을 이뤄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상품권으로 효도 한번 해봅시다.
★★★
대학원에서 상담을 전공하면서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논문도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논문을 쓰고 있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머릿속으로 전체적인 정리에 도움이 되었다. 대학원 졸업 전에 보충 과목 이수를 위해 학점은행제에서 이 과목을 듣게 되었지만 탁월한 선택이었고 청소년의 발달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는 기회가 되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
실제 상담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안 내용과 교수님의 차분한 강의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분석과 성찰에 도움을 많이 받았고,가족에 대한 이해와 상호작용 부분까지도 변화를 느끼게 되어 너무 좋았습니다. ★★★★★
처음에는 강의도 많고 이걸 다 할 수 있을까 너무 부담스러웠다.
하지만 보기 편하게 강의도 만들어주시고 요약집도 있고, 여러 자료 들이 많아 공부하기 수월했습니다.
★★★★★
아주 좋은 수강 내용이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교육이 자주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방대한 분량의 심리 상담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실제 상담을 위해서는 더 많은 학습/실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강의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과정을 통해 심리 및 상담에 대한 이해와 학습의 필요성을 더 크게 느낄수 있었습니다. ★★★★★
청소년지도자 자격증이 필요한 시기에 휴넷사이트를 알게 되어 학습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일은 하고 있지만 지식이나 정보가 많이 부족하고 자격이 되지 않아 수업을 듣게 되었는데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더 많은 공부를 해야겠지만 청소년심리상담공부의 시발점으로 아주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6.1 이상)
Android 갤럭시 S3기준으로 최적화되어 있음 (안드로이드 4.1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XP / Window Vista 이상
WIndow 7 / Window 8 권장
(최신 서비스팩 필요)
기본 S/W Internet Explorer 9.0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