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icon 즐겨찾기 추가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교육부 공식 인정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강의맛보기
정가
150,000 원
판매가
5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17.12.06 ~ 2018.03.20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17.10.28 ~ 2017.12.05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자격증
2.3급공통필수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살펴보고, 관련된 일반적인 이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데 지침이 되는 내용을 습득하고, 실제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한다.
1.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련된 일반적인 이론을 숙지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3.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데 지침이 되는 내용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4. 실제적으로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다.
수강대상
1. 청소년학 전공 학위 및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시는 분
2.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학습을 하고자 하시는 분
3.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에 관심있는 직장인과 예비직장인, 비 전공자 등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돌발퀴즈 과제 토론 보고서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6% 20% 5% 4%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김은경 
학력
2003년 그리스도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2005년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아동청소년복지 전공) 졸업
2012년 명지대학교 일반대학원 청소년지도학과 박사학위 취득 
약력
현)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강사
현) 인덕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사
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강사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김은경
운영교수 : -
기준학기 : 2018년도 1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 이의 신청
2018.02.07 ~ 2018.03.13 2018.01.24 ~ 2018.01.27
2018.03.14 ~ 2018.03.17
2018.03.26 ~ 2018.03.28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18.02.07 ~ 2018.03.13 2017.12.27 ~ 2018.01.23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교재
주교재 부교재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론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론
한국청소년개발원 / 2009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권양이 / 2013
유의사항
*2018년 1학기 첫번째 개강, 2018년 4월 학점인정 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17.12.06~2017.12.19 1) 강의제목: 청소년에 대한 이해
2) 강의주제:
-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
-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17.12.06~2017.12.19 1) 강의제목: 청소년기 적응 및 지도 이론
2) 강의주제:
- 청소년지도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 지도에 대한 이해
- 청소년지도 이론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7.12.13~2017.12.26 1) 강의제목: 청소년에 대한 새로운 관점: 긍정적 청소년개발
2) 강의주제:
- 긍정적 청소년개발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문제중심접근과 긍정적 청소년개발
- 긍정적 청소년개발의 실천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7.12.13~2017.12.26 1) 강의제목: 청소년참여와 청소년프로그램개발
2) 강의주제:
- 청소년참여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참여 기본적 이해
- 청소년참여의 모형
- 청소년참여와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7.12.20~2018.01.02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의 이해
2) 강의주제:
- 청소년프로그램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념과 원리
- 청소년 프로그램의 유형
4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7.12.20~2018.01.02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이해
2) 강의주제:
-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개념
- 프로그램개발의 성격과 특성
4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7.12.27~2018.01.09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이론 (1)
2) 강의주제:
-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이론과 의미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정의와 성격
- 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7.12.27~2018.01.09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이론 (2)
2) 강의주제: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전통적 합리주의적 접근방법
- 자연주의 접근방법
- 체제적 접근방법
- 비판적 실천 접근방법
- 경영관리 접근방법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5 2018.01.03~2018.01.16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원리
2) 강의주제:
- 청소년지도의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원리
-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접근원리
- 프로그램개발의 제한 요인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8.01.03~2018.01.16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2) 강의주제:
- 청소년프로그램개발 통합모형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상호작용 모델
-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1.10~2018.01.23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의 개념과 특징
2) 강의주제:
-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의 특징과 필요성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의 개념 및 특징
-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의 필요성과 고려요인
-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자 역할과 능력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8.01.10~2018.01.23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기획과정
2) 강의주제:
-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과 주요 단계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기획의 하위영역: 통합모형의 관점
-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과 주요단계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1.17~2018.01.30 1) 강의제목: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 분석(1)
2) 강의주제:
- 프로그램 요구의 개념과 유형
3) 강의세부내용:
- 요구의 개념
- 프로그램 요구의 유형
- 요구분석 목적과 유형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8.01.17~2018.01.30 1) 강의제목: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 분석 (2)
2) 강의주제:
- 요구분석의 기법과 절차
3) 강의세부내용:
- 요구분석 기법
- 요구분석 절차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1~6주차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8 2018.01.24~2018.01.30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18.01.31~2018.02.13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 목적 설정
2) 강의주제:
- 청소년 프로그램 목적 설정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목적의 기본적 이해
- 프로그램 목적 설정과 진술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18.01.31~2018.02.13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 목표 설정
2) 강의주제:
- 프로그램 활동목표 설정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목표 이해
- 활동목표의 영역과 유형
- 활동목표 진술방법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18.02.07~2018.02.20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의 설계 (1)
2) 강의주제:
- 프로그램 설계절차와 구성요소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설계절차와 구성요소
-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원리 및 구조
- 프로그램 설계 원리
47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14주차 (5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4주차 2)보고서:9-14주차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타일리언 모델에 따른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청소년 자기성장 프로그램, 청소년 보호 프로그램, 청소년 캠프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활동 관련 기관의 프로그램 분석)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18.02.07~2018.02.20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의 설계 (2)
2) 강의주제:
- 프로그램 설계의 구체적인 방법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내용 선정과 조직의 구체적인 방법
- 프로그램 설계의 구체적인 방법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2.14~2018.02.27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 마케팅
2) 강의주제:
- 청소년프로그램 마케팅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프로그램 마케팅의 개요
- 청소년프로그램 마케팅 전략의 내용
- 프로그램 마케팅 혼합요소의 종류와 지향점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8.02.14~2018.02.27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 홍보
2) 강의주제:
- 청소년 프로그램 홍보의 정의 및 유형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홍보의 정의 및 단계
- 청소년프로그램 홍보의 유형
3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2.21~2018.03.06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 실행
2) 강의주제:
-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의 의미와 전략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프로그램 실행의 기본 의미
- 준비단계에서의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 전략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8.02.21~2018.03.06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 운영
2) 강의주제:
-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 전략
3) 강의세부내용:
- 실시단계에서의 청소년프로그램 실행 전략
- 정리단계에서의 청소년프로그램 실행 전략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2.28~2018.03.13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 평가 (1)
2) 강의주제:
- 청소년지도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과 원리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지도 프로그램평가의 개념
- 청소년지도 프로그램평가의 기능과 원리
- 프로그램 평가 설계의 유형 및 평가 유의점
4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8.02.28~2018.03.13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 평가 (2)
2) 강의주제:
-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지도 프로그램평가의 모형
- 청소년지도 프로그램평가자의 능력과 역할
- 청소년지도 프로그램평가의 절차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18.03.07~2018.03.20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실제
2) 강의주제:
-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발 사례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발
- 청소년보호 프로그램의 개발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18.03.07~2018.03.20 1) 강의제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발전방향
2) 강의주제: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 청소년프로그램 지도자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과 발전방향
3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18.03.14~2018.03.20 <기말고사> 0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수 있는기회가 되었고, 목표를설정하고,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단계에 대해서도 보다 체계적으로 알 수있는시간이었다.
무엇보다 공부를 면서 나에 대한 성취감을 느꼈으며, 도전에 대한 동기가되었던 것 같다.
★★★★★
많은 교육원들 가운데 남편의 추천으로 휴넷에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40대인 제가 공부를 시작한다는 것에 많이 망설이고 겁을 먹었지만 휴넷에서 전문 상담원과 상담받고 친절히 학습 플랜을 짜주신 덕분에 이렇게 무사히 한학기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수업을 듣고 과제를 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없었으며 문자로 그때그때 스케줄과 일정을 알려주셔서 편리했습니다. 앞으로 전문 학사를 받기 까지 휴넷에서 이수햐여 하는 과정이 많이 남았지만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이렇게 성취감을 준 휴넷평생교육원에 감사드립니다. ★★★★★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학습하게 되었는데 단순히 지식을 쌓는데만 그치지 않고 현재의 청소년 관련 현장의 모습이나 이슈를 다루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
평생학습의 현실에서 살고 있는 지금 청소년들에게 가장 시급한 고민은 무엇이고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 조금 알게 해준 수업이었다.옛날 방식 그대로의 교육이 아닌 계속 변화해가는 청소년들의 속도에 맞추어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수업이었다.그동안 모두 고생하셨습니다.감사합니다. ★★★★★
직장을 다니며 청소년지도사 과정을 밟고 싶어서 시작했는데, 처음엔 어느 기관을 골라 학습 과정을 진행해야 하나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주변 지인과 학점은행제 랭킹, 인터넷 정보 등을 참고하여 고른 휴넷 사이버평생교육원은 정말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커리큘럼도 탄탄했고, 보유하고 있는 학점 과목도 상당히 많았을 뿐더러 교수님 한 분 한 분 모두 수준있는 강의를 해주셔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일정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SMS 알림 서비스까지 해주시고 공지를 수시로 해줘서 출석 관리도 수월했고, 과제 제출도 용이했습니다. 제가 정말 학습 관리를 철저하게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휴넷 덕분에 무사히 모든 과정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청소년 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지인의 추천을 받아 휴넷을 등록했다.
여덟과목을 모두 이수하는데 특히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과목은 청소년지도사에게 꼭 필요한 과목인 것 같다. 프로그램 개발하는데 많이 능숙하지 않은 지도사에게 큰 도움이 될 만한 좋은 강의 였다.
조금이나마 더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꼭 봐야 할 강의다.
★★★★★
교수님의 좋은 강의 원하는 시간 편안하고  편리하게 청강을 할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자기계발을 위혀여 참여 할 수 있게되어 고마움도 함께 전합니다...*^^*
행복하셔요
★★★★★
항상 느끼는 수업이지만 배우는 즐거움에 대해 많은 생각을 주는 수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배우는 즐거움을 선사해준 휴넷사이버 평생교육원 정말 감사합니다. ★★★★★
청소년지도사를 공부하면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을 직접 구성하면서 필요한 이론과 이론에 부합되는 프로그램을 만들며 즐거움과 동시에 프로그램 구성이 쉽지 않은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 둘을 키우면서 이 과정을 하기 쉽지 않았지만 그래도 항상 격려하고 응원해줘서 힘내서 마무리까지 왔습니다. 감사합니다. ★★★★★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위해 수업을 들었는데, 이론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다양한 방식들을 꼼꼼하게 설명을 해줘서 좋았다. 특히, 짧은 과제를 통해 수업내용에 대해 한번 더 상기 할 수 있어서 알고 있는 지식에 대해 한번더 확인해 볼 수 있는 수업이 였던 것 같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6.1 이상)
Android 갤럭시 S3기준으로 최적화되어 있음 (안드로이드 4.1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XP / Window Vista 이상
WIndow 7 / Window 8 권장
(최신 서비스팩 필요)
기본 S/W Internet Explorer 9.0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