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월 13일 개강반 모집중! 마감까지 시간 초 남았습니다.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교육부 공식 인정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강의맛보기
정가
30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19.02.13 ~ 2019.05.28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19.01.02 ~ 2019.02.12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문학사
-
자격증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할 수 있다.
2.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한국어 문법의 체계를 파악하고 이를 위한 문법 교육 항목을 선정하고 배열할 수 있다.
3. 다양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방법과 절차를 학습하고 이를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문법에 대한 학습자 오류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법 교육 방안을 마련하며, 학습자의 문법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5. 형태 초점 교수법의 원리와 기법을 설명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6. 한국어 문법 기술과 교육 문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한국어능력시험에서의 문법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수강대상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학사학위 희망자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정해권 
학력
학사 1991.3 ~ 1995.2.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과학
석사 2008.9. ~ 2010.8.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박사 2010.8. ~ 2015. 2.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약력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KFL대학원 교수
2010년 ~ 2014년 동국대학교 강사
2010년 ~ 2014년 한국외국어대학교 강사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정해권
운영교수 :
기준학기 : 2019년도 1학기 과정
평가기간
교재
주교재 부교재
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어 문법 교육론
우형식
한국어 문법 교육
한국어 문법 교육
한재영 외
유의사항
※2019년 1학기, 7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19.02.13~2019.02.26 언어학 이론과 한국어문법교육
-언어와 언어에 대한 관점, 언어에 대한 과학적 분석, 언어 교육에서 언어관의 차이, 구조적 관점과 기능적 관점의 언어 교육, 언어관과 언어 교육
35 ● 교․강사 주요이력 제공 ● 학습 오리엔테이션 제공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19.02.13~2019.02.26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한국어 교육의 영역, 한국어 문법 교육의 영역, 언어 교육에서 문법, 문법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
46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9.02.20~2019.03.05 한국어 문법 기술과 교육 문법
한국어 교육 문법의 성격, 문법기술의 다양성, 문법기술과 교육문법, 교육 문법의 성립, 교육 문법의 구분
43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19.02.20~2019.03.05 한국어 문법 교육의 위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문법, 한국어 교육 문법의 성립, 한국어 교육 문법의 기술 태도, 의사소통 중심의 문법, 한국어 문법 항목과 교재 구성
43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9.02.27~2019.03.12 규칙으로서의 문법
-문법의 두 측면, 규칙으로서의 문법, 문법 규칙의 성격, 문법 규칙의 적용 범위, 문법 규칙의 창조성
45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19.02.27~2019.03.12 사용으로서의 문법
-사용으로서의 문법, 용법의 성립, 용법과 사용, 사용과 기능, 한국어 교육 문법에의 적용
40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19.03.06~2019.03.19 문법 교육과 문법론
-문법 교육의 기원, 문법 중심의 언어학 이론, 사회언어학 규칙과 언어 교육, 의사소통적 문법 교육, 문법관과 문법 교육
39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출제범위 : 1~7주차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19.03.06~2019.03.19 결과, 과정, 기능 중심 문법 교육
-결과 중심의 문법 교육, 결과 중심 문법 교육의 구성, 과정중심의 문법 교육, 과정 중심 문법 교육의 구성, 기능 중심의 문법 교육, 기능 중심 문법 교육의 구성
42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9.03.13~2019.03.26 한국어 교육 문법의 체계
-한국어 교육 문법의 체계 설정, 한국어 교육 문법 체계의 예시, 한국어 교육 문법 체계의 제시, 의미·기능 중심의 한국어 교육 문법 체계
40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19.03.13~2019.03.26 한국어 교육 문법의 내용 기술
-교육 문법 기술의 영역, 형식의 기술, 의미의 기술, 기능의 기술
46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9.03.20~2019.04.02 한국어 교육 문법 항목의 선정
교육 문법 항목의 선정과 배열, 난이도 기준, 문법 규칙의 단계, 형태론적 문법 항목의 선정, 통사론적 문법 항목의 선정
51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19.03.20~2019.04.02 한국어 교육 문법 항목의 배열
-한국어 문법 항목의 배열, 교재 구성의 배열, 한국어 능력시험의 문법 체계, 교재에 반영된 문법 체계, 교육과정에 기술된 문법 체계
41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9.03.27~2019.04.09 한국어 교육 문법과 덩이 형태
-한국어 교육 문법의 덩이 형태, 한국어 덩이형태의 구성 형식, 덩이 형태의 선정과 배열, 조사와 어미에 의한 덩이 형태, 의존명사 중심의 덩이 형태, 보조용언 중심의 덩이 형태
60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19.03.27~2019.04.09 한국어 문법 덩이 형태의 접속문 구성
-의존명사 덩이 형태에 의한 접속문, 의존명사 덩이형태 접속문과 접속사, 의존명사 덩이 형태 구성의 제약, 의존 명사 덩이 형태 접속문의 통사, 의존명사 덩이 형태 접속문의 의미
32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1~6주차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8 2019.04.03~2019.04.09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19.04.10~2019.04.23 한국어 문법 교육과 교수법
-언어 교육에서의 교수법, 언어 교수법의 역사, 문법 중심의 교수법,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법
36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19.04.10~2019.04.23 문형 연습과 과제 활동
-의미 중심 형태 초점 교수법, 문형 연습, 과제 기반 활동, 과제 기반 언어 교수, 한국어 문법 교수법의 전개
46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19.04.17~2019.04.30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모형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모형, 문법 교육의 고려 사항, PPP문법 교육 모형, 논의된 여러 문법 교육 모형
37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14주차 (5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1-14주차 (한국어문법교육, 한국어 문법 기술과 교육 문법, 문법 교육과 문법론, 한국어 교육 문법의 체계, 한국어 교육 문법 항목의 선정, 한국어 문법 교육과 교수법, 입력 처리 교수 기법의 원리와 적용, 한국어 문법의 오류 분석) 2) 보고서:9-14주차 - 문항출제 : 1) 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19.04.17~2019.04.30 PPP모형을 활용한 한국어 문법 교육
-제시단계, 목표 문법 항목의 제시 방법, 연습단계, 연습 활동, 생산 단계, PPP모형 확장하기
46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9.04.24~2019.05.07 형태 초점 교수법의 원리와 기법
-형태 초점 교수법의 성립, 입력 중심의 형태 초점 교수 기법, 입력 처리, 출력 중심의 기법
40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19.04.24~2019.05.07 형태 초점 교수법의 적용
-형태 초점 교수 기법의 선택, 형태 초점 교수의 목표 항목 선정, 형태 초점 교수의 교실 적용 방법, 형태초점 교수 과제의 구성
38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9.05.01~2019.05.14 입력 처리 교수 기법의 원리
-입력 처리 교수, 의미 우선 원리와 첫 명사 원리, 처리 교수의 원리, 처리 교수의 단계
43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19.05.01~2019.05.14 입력 처리 교수 기법의 적용
-입력 처리 항목의 선정, 구조화된 입력 활동, 지시적 활동과 정의적 활동, 처리 교수 적용의 문제
43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9.05.08~2019.05.21 한국어 문법의 오류 분석
-오류 분석의 일반적 원리, 오류 분석의 절차, 오류의 원인, 오류의 유형, 오류분석의 의의
55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19.05.08~2019.05.21 오류 분석의 실제
-문법 오류, 문법 오류의 양상, 한국어 오류 분석의 실제, 오류 자료의 분석
32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19.05.15~2019.05.28 언어 능력 평가
-언어 능력 평가의 일반 원리, 평가의 요건, 평가의 내용, 평가의 유형, 평가 방법과 도구
52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응시시간 : 10분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출제범위 : 9~13주차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19.05.15~2019.05.28 한국어 문법의 평가
-문법 평가의 목표와 내용, 문법 평가의 방법, 문법 평가의 유형, 한국어능력시험에서의 문법 평가
38 ● 러닝가이드 제공 ● 동영상 교안 제공 ● 자료실에 강의노트 제공 ● 핵심정리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19.05.22~2019.05.28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수고하셨습니다.
한국어 문법이 상당히 광범위하고 어렵다는 것을 느끼며 더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일상생활에 무난하게 사용했던 문법들을 세세하게 분석하며 살펴보는것이 모국어인 학습자도 어려운데 외국인 학습자는 얼마나 어려울까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제대로 알고 제대로 지도해야겠다는 다짐도 해봅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6.1 이상)
Android 갤럭시 S3기준으로 최적화되어 있음 (안드로이드 4.1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XP / Window Vista 이상
WIndow 7 / Window 8 권장
(최신 서비스팩 필요)
기본 S/W Internet Explorer 9.0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 2019년 1학기

      2월 13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19년 1학기

      3월 6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19년 1학기

      3월 20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