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aside_ie11

영유아발달

모바일
강의맛보기
정가
15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20.06.10 ~ 2020.09.22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20.04.01 ~ 2020.06.09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아동.가족전공
자격증
보육지식기술-필수, 보육지식과기술(필수)
마감되었습니다!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영유아 발달의 개념과 원리 및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태아기에서 유아기에 이르기까지 영유아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과 특징을 정리할 수 있다.
3. 영유아 발달특징에 따른 문제를 진단하고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길러 실제 지도에 적용할 수 있다.
4. 인간행동의 발달 단계와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영유아관찰을 통한 경험적 증거를 공부함으로써 영유아기의 전반적인 발달특징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5. 발달심리학적 이론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이해하여 이를 분석할 수 있다.
6. 영유아기의 영역별 발달적 특성과 영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발달적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7. 영유아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과 그 해결방법을 정리할 수 있다.
8. 영유아지도를 위한 관찰방법을 터득하여 바람직한 영유아발달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다.
9. 영유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학적 맥락을 분석하여 영유아교육현장에서 긍정적인 지도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학습방법
-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조연경 
학력
1994년 2월 배화여대 유아교육과 졸업
1997년 2월 한국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학과 졸업(교육학사)
2006년 2월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졸업 (교육학석사)(유아교육 전공)
2013년 2월 성신여대 대학원 박사 수료 (교육학 유아교육 전공)
 
약력
서울 성실유치원 근무(1994. 3~1995. 2)
서울 배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근무(1995. 3~1998. 8)
사랑마을 어린이집 원장(2008. 10~2009. 11)
한양직업전문학교 유아교육과 학과장, 주임교수(2008. 3~2011. 2)
성결대학교 평생교육원 보육실습 강의(2010. 9 ~ 2010. 2)
성공회대학교 민주사회교육원 교육학개론 강의(2010. 9 ~ 2011. 8)
국제대학교 보육실습 강의(2009. 9 ~ 2010. 2)
경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영유아교수방법론, 아동발달 강의(2008.10 ~ 현재)
배화여대 평생교육원 보육실습 강의, 아동문학 강의(2012. 3 ~ 현재)
경기북부보육교사교육원 놀이지도, 보육과정, 아동수과학지도 강의(2011. 9~현재)
㈜ 지식과 미래 독학사 강의 원고집필 및 촬영교수(2012. 3~ 현재)
EBS+2독학사 강의 유아 놀이 이론과 실제 강의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조연경
운영교수 :
기준학기 :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유의사항
* 2020년 2학기/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발달의 기초
2) 강의주제: 발달의 개념과 단계
3) 강의목표:
① 발달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발달의 유사개념과 발달의 개념을 비교할 수 있다.
③ 발달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발달의 개념
② 발달의 유사개념
③ 발달의 단계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발달의 원리와 쟁점
2) 강의주제: 발달의 특징
3) 강의목표:
① 영유아 발달의 원리를 나열할 수 있다.
② 발달의 쟁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발달의 원리
② 발달의 쟁점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영유아 발달연구의 목적
2) 강의주제: 영유아 발달연구 절차
3) 강의목표:
① 영유아 발달연구의 목적을 말할 수 있다.
② 영유아 발달연구의 접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발달연구의 목적
② 영유아 발달연구의 접근 방법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영유아 발달연구의 절차
2) 강의주제: 발달연구 설계 및 과정
3) 강의목표:
① 영유아 발달연구의 설계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② 발달연구의 과학적 연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영유아 발달연구의 자료수집방법과 한계를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발달연구의 설계방법
② 발달연구의 과학적 연구과정
③ 영유아 발달연구의 자료수집방법과 한계
4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발달이론 Ⅰ
2) 강의주제: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3) 강의목표:
① 성숙이론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정식분석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행동주의이론의 배경을 답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성숙이론
② 정신분석이론
③ 행동주의이론
4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발달이론 Ⅱ
2) 강의주제: 인지발달이론, 동물행동학 이론, 생태학적 체계 이론
3) 강의목표:
① 인지발달이론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동물행동학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발달이론
② 동물행동학 이론
③ 생태학적 체계 이론
5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유전학의 기초
2) 강의주제: 유전과 염색체 이상
3) 강의목표:
① 유전학의 기초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염색체 이상의 예시를 답할 수 있다.
③ 수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유전의 기초
② 염색체 이상
③ 수정
3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발달의 원리와 쟁점, 영유아 발달연구의 절차, 인지벌달이론, 유전학, 신생아 발달특징)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임신 및 생명의 탄생
2) 강의주제: 태내 발달과 영향
3) 강의목표:
① 임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③ 출산 과정을 단계별로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임신
②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③ 출산 과정
5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신생아 발달특징과 행동
2) 강의주제: 신생아 특징
3) 강의목표:
① 신생아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② 신생아의 반사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신생아의 특징
② 신생아 반사 행동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신생아 발달 평가 및 돌봄
2) 강의주제: 신생아 발달과 돌봄
3) 강의목표:
① 신생아의 발달 평가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신생아를 돌보기 위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신생아 평가
② 신생아 돌보기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영아기 신체 발달 1
2) 강의주제: 영아기 신체 성장과 건강
3) 강의목표:
① 영아기의 신체 성장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생리적 기능과 건강관리 방법을 진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아기의 신체 성장과 안전
② 생리적 기능과 건강관리
4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영아기 신체 발달 2
2) 강의주제: 운동과 뇌신경 발달
3) 강의목표:
① 영아기의 운동 발달 특징을 말할 수 있다.
② 뇌와 신경계의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운동 발달
② 뇌와 신경계의 발달
3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영아기 인지·언어 발달
2) 강의주제: 영아기 인지발달
3) 강의목표:
① 대상영속성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영아기의 인지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감각운동기의 인지적 성취과업: 대상영속성
② 영아기 인지적 특성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영아기 학습과 언어발달
2) 강의주제: 영아기 학습과 언어발달
3) 강의목표:
① 영아기의 학습과 모방의 예시를 2가지 말할 수 있다.
②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아기 학습과 모방
②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성
3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7.29~2020.08.04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영아기 정서·사회성 발달 1
2) 강의주제: 영아기 정서개념과 분화
3) 강의목표:
① 영아기 정서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정서 발달과 분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정서 이해능력의 특징을 답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 개념
② 정서 발달과 분화
③ 정서 이해능력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영아기 정서·사회성 발달 2
2) 강의주제: 영아기 정서와 자아발달
3) 강의목표:
① 정서조절 능력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기질과 애착의 정의를 진술할 수 있다.
③ 자아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조절 능력
② 기질과 애착
③ 자아 발달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유아기 신체 발달 1
2) 강의주제: 유아기 신체성장과 건강
3) 강의목표:
① 유아기 신체 성장과정을 말할 수 있다.
② 유아기의 생리적 기능과 건강관리 방법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유아기 신체 성장과 안전관리
② 생리적 기능과 건강관리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 (발달의 개념, 영아기 인지·언어발달, 영아기 정서 발달, 유아기 신체 발달)2)보고서:9-12주차(영아기 정서·사회성 발달, 유아기 신체성장과 뇌발달, 유아기 인지·언어 발달)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유아기 신체 발달 2
2) 강의주제: 유아기 운동발달과 뇌발달
3) 강의목표:
① 유아기 운동발달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② 유아기의 뇌와 신경계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운동 발달
② 뇌와 신경계의 발달
4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유아기 인지·언어 발달 1
2) 강의주제: 유아기 사고와 지능
3) 강의목표:
① 전조작기 사고 특성을 말할 수 있다.
② 유아기 기억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유아기 지능 발달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전조작기 사고 특성
② 유아기 기억 발달
③ 유아기 지능 발달
5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유아기 인지·언어 발달 2
2) 강의주제: 유아기 창의성과 언어
3) 강의목표:
① 유아기 창의성 발달 특징을 말할 수 있다.
② 유아기 언어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정보처리능력과 기억의 발달 관계를 답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유아기 창의성 발달
② 유아기 언어 발달
③ 정보처리능력 및 기억의 발달
5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유아기 정서발달
2) 강의주제: 유아기 정서와 자아발달
3) 강의목표:
① 정서 표현과 이해능력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정서 조절능력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자아발달 과정을 발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 표현과 이해능력
② 정서 조절능력
③ 자아발달
4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유아기 놀이와 사회성 발달
2) 강의주제: 유아기 놀이와 사회성
3) 강의목표:
① 놀이 발달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도덕성 발달의 특징을 진술할 수 있다.
③ 성역할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놀이 발달
② 도덕성 발달
③ 성역할 발달
4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영유아기의 발달적 문제
2) 강의주제: 발달적 문제와 지도
3) 강의목표:
① 신체·운동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지도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② 인지·언어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지도 방법을 3가지 말할 수 있다.
③ 사회·정서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지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신체·운동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지도
② 인지·언어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지도
③ 사회·정서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지도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영유아 관찰 및 행동지도
2) 강의주제: 영유아 관찰과 행동연구
3) 강의목표:
① 영유아 관찰의 특성과 목적을 말할 수 있다.
② 영유아 관찰방법과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③ 긍정적 행동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관찰의 특성과 목적
② 영유아 관찰방법과 유형
③ 긍정적 행동지도
3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영유아 발달과 내·외적 환경
2) 강의주제: 발달과 개인내외 변인
3) 강의목표:
① 영유아 발달과 부모의 관련성을 말할 수 있다.
② 영유아 발달과 형제자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영유아 발달과 또래, 교사의 역할을 답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발달과 부모(조부모)
② 영유아 발달과 형제자매
③ 영유아 발달과 또래 및 교사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영유아 발달과 생태학적 맥락
2) 강의주제: 영유아 발달과 생태학적 체계
3) 강의목표:
① 영유아발달과 미시체계, 중간체계의 맥락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발달과 외체계, 거시체계 관계를 답할 수 있다.
③ 영유아발달과 시간체계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발달과 미시체계 및 중간체계
② 영유아발달과 외체계 및 거시체계
③ 영유아발달과 시간체계
3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09.16~2020.09.22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 2020년 2학기

      6월 10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20년 2학기

      7월 1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