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aside_ie11

외국어습득론

모바일
강의맛보기
정가
30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20.06.10 ~ 2020.09.22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20.04.01 ~ 2020.06.09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문학사
-
자격증
일반언어학및응용언어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외국어 학습과 관련된 기본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제1언어와 제2언어의 특징을 살펴보고 차이점을 파악하여 외국어 교수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
3. 언어 능력으로서의 습득과 의사소통 능력으로서의 습득을 함께 이해하여 외국어를 교수학습하는 상황에서 둘을 적용할 수 있다.
4. 언어 습득과 생물학적 요소로서의 뇌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5. 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 정의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을 이해하고,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발생되는 개인차를 설명할 수 있다.
6. 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미시적 거시적 사회적 맥락을 설명할 수 있다.
7. 언어 습득에 대한 여러 견해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제2언어 학습 모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8. 언어 습득의 여러 견에 따른 외국어교수법을 살펴보고 각 교수법의 특징과 각각의 장단점을 제시할 수 있다.
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습득에 필요한 전략과 기능별, 분야별 교수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방법
-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윤주한 
학력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사
숭실대학교대학원 국어국문학과(고전문학)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한국어교육) 박사 
약력
은평여성인력개발센터 한국어교원양성과정 강의
JK글로벌 평생교육원 한국어교원양성과정 강의
동원대학교 평생교육원 한국어교원양성과정 강의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윤주한
운영교수 :
기준학기 :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유의사항
* 2020년 2학기/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언어란
2) 강의주제: 언어교수의 이론과 실제
3) 강의목표:
① 언어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② 제2언어 습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제1언어와 제2언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언어학습과 언어습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란
② 제2언어 습득이란
③ 제1언어와 제2언어
④ 언어학습과 습득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언어 습득이란
2) 강의주제: 언어 습득의 이론
3) 강의목표:
① 언어 습득에 대한 심리학적 입장과 언어학적 입장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 습득에 대한 생득론적 입장과 기능주의 입장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심리학적 입장과 언어학적 입장
② 생득론적 입장과 기능주의 입장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제2언어 습득의 토대 1
2) 강의주제: 제2언어란 무엇인가?
3) 강의목표:
① 언어 학습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제1언어와 제2언어를 비교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언어 학습의 특성
② 제1언어 대 제2언어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제2언어 습득의 토대 2
2) 강의주제: 제2언어란 무엇인가?
3) 강의목표:
① 언어 학습의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제2언어 학습의 토대를 언어학, 심리학, 사회언어학적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언어 학습의 논리적 문제
② 제2언어 학습의 토대-언어학, 심리학, 사회언어학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뇌발달과 언어습득 1
2) 강의주제: 뇌와 언어와의 관계
3) 강의목표:
① 반구 편중화와 언어습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결정적 시기 가설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언어습득의 시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반구 편중화와 언어습득
② 결정적 시기 가설
③ 언어습득의 시기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뇌발달과 언어습득 2
2) 강의주제: 뇌와 언어습득과정
3) 강의목표:
① 언어 습득에 모국어의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 습득에 오류의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언어습득과정을 비교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모국어의 영향
② 오류의 문제
③ 언어습득과정의 비교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제2언어 습득의 언어학 1
2) 강의주제: 제2언어 습득의 초기 접근
3) 강의목표:
① 대조분석과 오류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중간언어와 모니터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대조분석과 오류분석
② 중간언어와 모니터모델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 (언어습득의 시기, 제1언어 제2언어 습득의 차이)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제2언어 습득의 언어학 2
2) 강의주제: 제2언어 습득의 기능적 접근법
3) 강의목표:
① 보편문법과 제2언어 습득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체계 언어학과 기능 유형론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기능-형태 사상과 정보조직을 설명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보편문법과 제2언어 습득
② 체계 언어학과 기능 유형론
③ 기능-형태 사상과 정보조직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제2언어 습득의 언어학 3
2) 강의주제: 제1언어 제2언어 습득의 차이
3) 강의목표:
① 제1언어, 제2언어 습득의 신체적, 인지적 차이를 말할 수 있다.
② 제1언어, 제2언어 습득의 정의적, 언어학적 차이를 말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신체적, 인지적 측면에서의 차이
② 정의적, 언어학적 측면에서의 차이
3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외국어 학습에서의 개인차
2) 강의주제: 제2언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강의목표:
① 제2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을 말할 수 있다.
② 제2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요인을 말할 수 있다.
③ 제2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을 말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인지적 요인
② 정의적 요인
③ 사회문화적 요인
5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제2언어 습득의 심리학 1
2) 강의주제: 언어와 두뇌, 학습과정
3) 강의목표:
① 언어와 두뇌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두뇌의 정보처리와 습득 순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경쟁모형과 연합주의 접근법을 설명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언어와 두뇌
② 정보처리 과정과 습득 순서에 관한 이론
③ 경쟁모형과 연합주의 접근법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제2언어 습득의 심리학 2
2) 강의주제: 학습자 변인
3) 강의목표:
① 학습자의 나이, 성별, 적성, 동기가 제2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말할 수 있다.
② 학습자의 인지 유형, 성격, 학습전략이 제2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말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나이, 성별, 적성, 동기
② 인지 유형, 성격, 학습전략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제2언어 습득의 사회적 맥락 1
2) 강의주제: 미시 사회적 요인
3) 강의목표:
① 학습자 언어의 변이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입력과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언어발생으로서의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상호작용 없는 습득, 습득 없는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학습자 언어의 변이
② 입력과 상호작용
③ 언어발생으로서의 상호작용
④ 상호작용 없는 습득, 습득 없는 상호작용
5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제2언어 습득의 사회적 맥락 2
2) 강의주제: 거시 사회적 요인
3) 강의목표:
① 제1언어와 제2언어의 세계적, 국가적 지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역과 정체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제도적 힘과 제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사회적 범주와 학습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제1언어와 제2언어의 세계적, 국가적 지위
② 영역과 정체성
③ 제도적 힘과 제약
④ 사회적 범주와 학습 환경
3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7.29~2020.08.04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제2언어 학습모형 1
2) 강의주제: 구조주의, 생성주의 언어학
3) 강의목표:
① 구조주의 언어학의 견해를 말할 수 있다.
② 생성주의 언어학의 견해를 말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구조주의 언어학의 견해
② 생성주의 언어학의 견해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제2언어 학습모형 2
2) 강의주제: 기능주의 언어학
3) 강의목표:
① 기능주의 언어학의 견해를 말할 수 있다.
② 제 2언어 학습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기능주의 언어학의 견해
② 제 2언어 학습 모형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제2언어 사용을 위한 지식 1
2) 강의주제: 언어능력과 사용
3) 강의목표:
① 언어의 학문적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비교할 수 있다.
② 언어 지식의 구성 요소를 제시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학문적 능력 대 의사소통 능력
② 언어 지식의 구성 요소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 (언어학습의 특성, 제2언어 학습의 토대, 학습자 변인, 제2언어 학습모형, 학문적 능력 대 의사소통 능력 ) 2)보고서:9-12차 (언어 지식의 구성 요소, 의사소통 전략)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제2언어 사용을 위한 지식 2
2) 강의주제: 언어를 통한 수용적 활동과 표현활동
3) 강의목표:
① 언어를 통한 수용적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를 통한 표현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수용적 활동
② 표현 활동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의사소통 전략과 학습 전략 1
2) 강의주제: 제2언어 의사소통 전략과 학습 전략
3) 강의목표:
① 제2언어 학습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② 제2언어 의사소통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의사소통과 기억장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학습 전략
② 의사소통 전략
③ 의사소통과 기억장치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의사소통 전략과 학습 전략 2
2) 강의주제: 의사소통 전략과 학습 전략
3) 강의목표:
① 읽기와 쓰기의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
② 듣기와 말하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언어능력과 평가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읽기와 쓰기
② 듣기와 말하기
③ 언어능력과 평가기준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언어와 문화
2) 강의주제: 언어와 문화
3) 강의목표:
① 성별언어와 외국어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문화에 대해 말할 수 있다.
③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해 말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성별언어와 외국어교육
② 문화
③ 언어와 사고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외국어교수법 1
2) 강의주제: 문법번역식 교수법, 직접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3) 강의목표:
① 문법번역식 교수법을 실천할 수 있다.
② 직접 교수법을 실천할 수 있다.
③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실천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문법번역식 교수법
② 직접 교수법
③ 청각구두식 교수법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외국어교수법 2
2) 강의주제: 공동체 언어 학습법, 침묵식 교수법, 암시 교수법
3) 강의목표:
① 공동체 언어 학습법을 실천할 수 있다.
② 침묵식 교수법을 실천할 수 있다.
③ 암시 교수법을 실천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공동체 언어 학습법
② 침묵식 교수법
③ 암시 교수법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외국어교수법 3
2) 강의주제: 전신반응식 교수법, 자연 교수법, 의사소통 교수법
3) 강의목표:
① 전신반응식 교수법을 실천할 수 있다.
② 자연 교수법을 실천할 수 있다.
③ 의사소통 교수법을 실천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전신반응식 교수법
② 자연 교수법
③ 의사소통 교수법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제2언어 교수학습 1
2) 강의주제: 한국어 습득
3) 강의목표:
① 모국어와 한국어 습득에 대해 말할 수 있다.
② 개인차와 한국어 습득에 대해 말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모국어와 한국어 습득
② 개인차와 한국어 습득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제2언어 교수학습 2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수
3) 강의목표:
① 전략과 기능별 교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전략과 분야별 교수를 설명할 수 있다.4)강의세부내용:
① 전략과 기능별 교수
② 전략과 분야별 교수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09.16~2020.09.22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필요한 과목이라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시간에 ?겨 수강을 하느라 충분한 이해가 부족했었는데 공부하다보니 애매모호했던 이론들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본 과목을 다른 과목보다 먼저 수강했으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
외국어습득론 학습을 통해 제1언어와 제2언어의 학습방법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언어습득론이라는 과목 자체가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로서 뿐만 아니라 제 2언어를 습득해야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다른 언어를 배우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기대감을 가지고 수강했습니다.
더 복습을 해야겠지만, 여러가지 이론들을 토대로 내가 지금까지 배웠던 제2언어의 교수법이 어떤 것이 었는지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고, 앞으로 한국어를 가르칠 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의 각론에서 단편적으로 알아왔던 습득 지식을, 좀더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어서 유익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 2020년 2학기

      6월 10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20년 2학기

      7월 1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