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aside_ie11

인지심리학

모바일 민간자격증 발급가능
강의맛보기

※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 과목

이 과목을 수료하면
인지심리전문가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자격증명 인지심리전문가
주무부처 보건복지부
자격증 등록번호 2017-001947
정가
15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20.06.10 ~ 2020.09.22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20.04.01 ~ 2020.06.09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심리학 전공
전문학사
-
자격증
-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인간을 정보처리자로 간주하는 인지심리학을 정의할 수 있다.
2. 인간의 ‘형태인식’을 형태 재인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의 주의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할 수 있다.
4. 인간의 기억과 망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5. 인간의 장기기억화와 장기기억의 인출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마음속에 지식/정보가 어떻게 표상(조직화)되어 있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7. 인간의 처리-수준 이론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8. 시각적 심상이 실재하는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9. 복합적 인지에 해당하는 ‘언어’와 글 이해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10. 복합적 인지에 해당하는 ‘문제해결’, ‘전문성과 창의성’, 그리고 ‘의사결정’의 특성을 도출할 수 있다.
11. 인지심리학적 개념들로 독서과정, 학습전략, 목격자 증언, 광고 언어, 배심원의 의사결정, 그리고 응급상황에서의 의사결정 등의 현실적인 문제들을 논의할 수 있다.
학습방법
-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민승기 
학력
1992. 3. ~ 1998. 2. 영남대학교 심리학 학사
1999. 3. ~ 2002. 8. 영남대학교 실험심리학 석사
2002. 9. ~ 2011. 2. 영남대학교 인지심리학 박사
 
약력
2004. 9. ~ (현재) 영남대학교, 부경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강사
2009. 3. - 2010. 2. 대구가톨릭대학교(심리학과) 강사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민승기
운영교수 :
기준학기 :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유의사항
* 2020년 2학기/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인지심리학과 정보처리
2) 강의주제: 인지와 인지심리학, 정보처리
3) 강의목표
① 인지와 인지심리학을 정의하고 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정보처리 접근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와 인지심리학
② 정보처리 접근법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인지심리학의 성장
2) 강의주제: 인지심리학의 성장
3) 강의목표
① 정보처리 접근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고차적 인지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인지와 다른 분야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보처리 접근법의 도약
② 고차적 인지과정
③ 인지와 다른 분야와의 관계
4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형태의 기록
2) 강의주제: 형태의 기록
3) 강의목표
① 형태재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형태재인을 설명하는 세 가지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형태재인의 정의와 기본과정
② 형태에 관한 기록
4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형태 재인 모형
2) 강의주제: 형태 재인 모형
3) 강의목표:
① 형태의 처리 과정을 설명하는 네 가지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Sperling의 모형
② Rumelhart의 모형
③ 상호활성화 모형(Interactive Activation)
④ 신경망(Neural Network) 모형
5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주의에 관한 이론
2) 강의주제: 주의에 관한 이론
3) 강의목표:
① 주의의 제1측면과 제2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병목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용량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주의의 제1측면, 제2측면
② 병목이론
③ 용량이론
5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자동적처리와 주의이론의 응용
2) 강의주제: 자동적처리와 주의이론의 응용
3) 강의목표:
① 자동적 처리의 개념과 기능의 자동성을 판단하는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일상에서 자동적처리와 주의이론이 적용되는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동적 처리와 자동적 기능, 그리고 자동적 부호화
② 적용사례
3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단기 작업기억의 망각과 용량
2) 강의주제: 단기 작업기억의 망각과 용량
3) 강의목표:
① 단기기억에서 망각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단기기억의 용량과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망각
② 단기기억의 용량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 (정보처리, 행태, 주의, 단기기억, 장기기억)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단기 작업기억의 부호와 모형
2) 강의주제: 단기 작업기억의 부호와 모형
3) 강의목표
① 단기기억에서 부호의 역할과 부호탐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Baddeley의 작업기억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기억부호
② 작업기억(Working Memory)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장기기억으로의 부호화와 메타인지
2) 강의주제: 장기기억으로의 부호화와 메타인지
3) 강의목표:
① 장기기억으로 정보를 저장(부호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장기기억으로 정부 부호화에서 암소의 효과와 메타인지의 영향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Atkinson과 Shiffrin의 모형
② 메타인지(Meta-Cognition)와 학습
5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장기기억의 인출
2) 강의주제: 장기기억의 인출
3) 강의목표:
① 목격자의 기억 재생을 증진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목격자의 정체 확인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기억검사와 그 검사의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목격자의 기억 재생, 정체확인 능력
② 간접 기억검사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처리-수준 이론
2) 강의주제: 처리-수준 이론
3) 강의목표:
① 기억부호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간의 모호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처리-수준 이론과 암송의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처리-수준 이론을 지지하는 증거를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다양한 기억부호의 효과
②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간의 모호성
③ 처리-수준 이론
④ 처리-수준 이론을 지지하는 증거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처리-수준 이론의 보완
2) 강의주제: 처리-수준 이론의 보완
3) 강의목표:
① 처리-수준 이론을 비판할 수 있다.
② 부호화 구체성 원리가 기억 인출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처리-수준 이론에 대한 비판과 수정
② 부호화 구체성 원리와 인출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시각적 심상과 학습
2) 강의주제: 시각적 심상과 학습
3) 강의목표:
① 어문적 지식, 공간적 지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시각적 심상 연구의 어려움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시각적 심상과 학습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어문적 지식과 공간적 지식
② 시각적 심상 연구의 재개
③ 시각적 심상과 학습
4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시각적 심상의 활용과 한계
2) 강의주제: 시각적 심상의 활용과 한계
3) 강의목표:
① 심상의 심리적인 실재를 지지하는 증거를 제시할 수 있다.
② 심상의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시각적 심상의 증거
② 심상의 한계
5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7.29~2020.08.04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개념 확정과 자연적 범주
2) 강의주제: 개념 확정과 자연적 범주
3) 강의목표:
① 개념 확정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자연적 범주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개념 확정
② 자연적 범주
5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새로운 형태의 범주화
2) 강의주제: 새로운 형태의 범주화
3) 강의목표:
① 범주화 모형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새로운 형태의 범주화
3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정보의 조직과 재생
2) 강의주제: 정보의 조직과 재생
3) 강의목표:
① 조직화된 정보의 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식의 진위를 확정하는 3가지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조직과 재생
② 진술의 진위확정
4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 (정보처리, 행태, 주의, 단기기억, 장기기억, 처리-수준 이론, 시각적 심상, 범주화, 스키마) 2)보고서:9-12주차 (개념 확정, 범주화, 정보의 조직과 재생, 언어, 문장 이해)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스키마 이론과 지각 기호 모형
2) 강의주제: 스키마 이론과 지각 기호 모형
① 스키마 이론의 역사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지각 기호 모형과 범양식적 기호 모형과 비교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스키마 이론
② 지각 기호 모형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언어 심리와 문법
2) 강의주제: 언어 심리와 문법
3) 강의목표:
① 언어(Language)의 복잡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문장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세 가지 속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문법적인 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Language)의 복잡성
② 문장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세 가지 속성
③ 심리와 문법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문장 이해와 구현 인지
2) 강의주제: 문장 이해와 구현 인지
3) 강의목표:
1. 의미적으로 모호한 문장을 이해할 때에 맥락(문맥)이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지각과 행동을 중심으로 하는 구현 인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장 이해와 맥락
② 구현 인지
5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글 이해에서의 선행 지식의 효과
2) 강의주제: 글 이해에서의 선행 지식의 효과
3) 강의목표:
① 선행 지식이 글 속 정보의 이해와 인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이야기의 구조에서 장애물의 역할과 인과관계의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독자의 선행 지식
② 글의 구조 : 이야기
5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글 이해의 모형과 응용
2) 강의주제: 글 이해의 모형과 응용
3) 강의목표:
① Kintsch의 글 이해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가독성의 문제와 독해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Kintsch의 이해 모형
② Kintsch 모형의 응용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문제해결 이론
2) 강의주제: 문제해결 이론
3) 강의목표:
①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필요한 심리적인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문제해결에 관한 Newell과 Simon의 기본 입장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제의 분류
② Newell과 Simon의 이론 : 정보처리적 접근
4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문제해결 전략
2) 강의주제: 문제해결 전략
3) 강의목표:
① 문제해결에 이용할 수 있는 4가지 전략과 그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일반적 전략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전문성
2) 강의내용: 전문성
3) 강의목표:
① 전문성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선행지식이 추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어림법을 실행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전문성: 서론
② 전문성과 추리 : 경험의 영향
③ 전문성 습득
6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창의성
2) 강의주제: 창의성
3) 강의목표:
① 창의적 사고를 설명하는 3가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창의성(Creativity)
4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09.16~2020.09.22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직장 다니면서 공부하는 것이 정말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래도 끊임 없이 노력하는 사람만이 얻는 것이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기회를 준 휴넷에 감사합니다
★★★★★
세아이 양육으로 직업이 단절되고 늦은 나이에 공부를 도전하여 두려움이 컸는데 강사님의 재미있는 강의로 쉽게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자료와 강사진, 친절한 상담원들로 구성된 휴넷에서 재도약의 날개를 달 수 있었습니다.
이 학위를 취득을 개기로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심리학에 대한 관심을 있어 수강하게 되었다. 일상에서의 문제에서 부터 포괄적인 부분까지 흥미롭게 바라볼수있는 관점의 틀이 조금 생기면서 어떤 윤활유로 작용하게 되었으며, 나자신에서부터  대인관계문제도 조금 멀리서 바라볼수 있는 여유?가 생긴거같다. 개인적으로 재미있는 과목이라 생각하며, 휴넷에 바라는점은 조금 더 다양한 심리학 과목 개설이 되기를 바란다. ★★★★★
심리학 과목 중에서도 인지 심리학이라는 과목이 가장 어렵지 않을까 수강 전에 걱정이 되었는데 교수님께서 적절한 예시와 함께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우리의 뇌를 이용한 정보처리과정과 관련 이론들은 실제로도 실생활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한 학기동안 좋은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 2020년 2학기

      6월 10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20년 2학기

      7월 1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