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aside_ie11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모바일
강의맛보기
정가
30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20.06.10 ~ 2020.09.22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20.04.01 ~ 2020.06.09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문학사
-
자격증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이 교과는 외국어, 또는 제2언어로서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표를 둔다.
1. 외국어 또는 제2언어로서 한국어 교육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한다.
2. 한국어의 음운적인 특징을 이해한다.
3. 한국어의 유형별 특징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육을 할 수 있다.
4. 한국어의 어휘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어휘 지도를 할 수 있다.
5. 한국어의 문법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문법 교육을 할 수 있다.
6. 한국어 음운, 발음 교육을 할 수 있다.
7. 한국어 담화, 문화 교육을 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허재영 
학력
학사 1983.03.~1987.02.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
석사 1987.09.~1989.08.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1989.09.~1999.08. 건국대학교 국어학
 
약력
2000.08.~2006.02. 호서대학교 겸임교수
2006.03.~2008.02. 건국대 교양학부 강의교수
2008.03.~2011.02. 단국대 교양학부 교육교수
현재 단국대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주임교수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허재영
운영교수 :
기준학기 :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유의사항
* 2020년 2학기, 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한국어교육의 이해: 한국어 교육의 개념과 특징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의 개념과 체계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교육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모국어 화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과 외국인이나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③ 한국어 교육의 체계를 서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교육의 개념
② 한국어 교육의 체계
4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육의 역사와 전망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의 역사와 전망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교육사를 기술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② 한국어 교육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교육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교육사의 의미
② 한국어 교육의 전망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육과정 (1)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과 방향성, 유형
3) 강의목표:
①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교육과정의 특징과 유형을 서술할 수 있다.
③ 한국어 학습 동기, 학습 기관 등에 따라 한국어 교육과정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육과정의 개념
② 한국어 교육과정의 방향성과 유형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육과정 (2)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변인, 구성 원리
3) 강의목표:
① 표준 교육과정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교육과정의 변인을 알 수 있다.
③ 한국어 교육과정 구성 원리를 서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표준 교육과정의 필요성
② 한국어 교육과정의 변인
③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한국어 읽기 교육 (1)
2) 강의주제: 한국어 읽기의 본질, 독해 과정 및 이해 모형과 한국어 읽기 교육
3) 강의목표:
① 읽기, 독서, 독해의 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독해 과정과 이해 모형을 알 수 있다.
③ 한국어 교육에서 읽기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활동과 읽기의 본질
② 독해 과정과 이해 모형
③ 한국어 교육에서 읽기 교육
4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한국어 읽기 교육 (2)
2) 강의주제: 한국어 읽기 요인과 목표, 읽기전략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읽기를 위한 요인 분석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읽기에 필요한 전략을 통해 읽기 활동을 할 수 있다.
③ 한국어 읽기의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읽기 요인과 목표
② 읽기전략
③ 한국어 읽기 교육의 내용
3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교육 (1)
2) 강의주제: 한국어 쓰기 이론과 전략 및 교육 방안
3) 강의목표:
① 쓰기 현상과 쓰기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다양한 쓰기 이론을 서술할 수 있다.
③ 한국어 쓰기 활동의 범위와 교육 방안을 실제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활동과 쓰기 이론
② 쓰기 행위와 텍스트(결과)
③ 쓰기 과정과 전략
④ 쓰기 활동과 범위, 쓰기 교육 방안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한국어교육의 역사와 전망, 한국어 교육과정, 한국어 읽기 교육,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 화법 교육)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출제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교육 (2)
2) 강의주제: 쓰기 교육의 목표와 활동 내용 및 쓰기 지도
3) 강의목표:
① 쓰기 현상과 쓰기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다양한 쓰기 이론을 서술할 수 있다.
③ 한국어 쓰기 활동의 범위와 교육 방안을 실제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쓰기 교육의 목표
② 쓰기 활동의 내용
③ 쓰기 과정과 쓰기 지도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한국어 화법(듣기, 말하기) 교육 (1)
2) 강의주제: 구어의 개념과 특징 및 교육
3) 강의목표:
① 구어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의사소통의 차원에서 화법 이론과 원리를 서술할 수 있다.
③ 화법의 사회 문화적인 배경과 화법의 태도를 익힐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구어의 개념과 특징
② 의사소통과 화법교육
③ 구어 교수 요인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한국어 화법(듣기, 말하기) 교육 (2)
2) 강의주제: 구어 교육의 목표 및 듣기, 말하기 교육, 화법 전략
3) 강의목표:
① 구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서술할 수 있다.
② 듣기 교육의 원리와 활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말하기 교육의 원리와 활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화법 전략을 파악하여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구어 교육의 목표
② 듣기 교육
③ 말하기 교육
④ 화법 전략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한국어 음운 문자 교육 (1)
2) 강의주제: 음운 교육의 목표와 내용, 원리와 방법
3) 강의목표:
① 음운의 개념과 발음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발음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음운과 발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음운(발음) 교육의 목표
② 음운(발음) 교육의 내용
③ 발음 교육의 원리와 방법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한국어 음운 문자 교육 (2)
2) 강의주제: 문자 교육의 필요성, 목표, 내용, 원리와 방법
3) 강의목표:
① 문자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를 알 수 있다.
② 문자 교육의 내용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글 자모를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자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② 국어 문자 교육의 주요 내용
③ 한글 자모 교육의 원리와 방법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한국어 문법 교육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 및 내용
3) 강의목표:
①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문법 교육의 내용을 서술할 수 있다.
③ 문법 항목의 선정과 배열 순서를 알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
② 한국어 문법의 내용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한국어 어휘 교육
2) 강의주제: 한국어 어휘 교육의 목표, 개념, 내용, 지도 방법
3) 강의목표:
① 어휘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어휘의 개념과 어휘력 구성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③ 어휘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서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어휘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② 어휘력의 개념과 특성
③ 어휘 교육의 내용
④ 어휘 지도 방법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7.29~2020.08.04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한국어 규범 교육 (1)
2) 강의주제: 한국어 어문 규범의 의미와 맞춤법
3) 강의목표:
① 국어 규범의 의미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글 맞춤법의 원리를 알고 지도할 수 있다.
③ 한글 맞춤법의 내용을 인지하고 올바른 한글 맞춤법을 사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어문 규범의 의미
② 한글 맞춤법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한국어 규범 교육 (2)
2) 강의주제: 표준어와 표준 발음, 외래어 표기법 및 로마자 표기법
3) 강의목표:
① 표준어와 표준 발음법의 의미를 알 수 있다.
② 외래어 표기를 통일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을 습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표준어와 표준 발음
② 외래어 표기법
③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담화와 화용 지도 (1)
2) 강의주제: 담화와 화용 지도의 필요성 및 담화 이론과 구조
3) 강의목표:
① 담화와 화용 지도가 필요한 이유를 알 수 있다.
② 담화의 장면 의존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③ 담화 연구의 분야, 대화의 원리와 구조를 서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담화와 화용지도의 필요성
② 담화 이론과 한국어 담화의 구조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한국어 교육의 이해, 한국어 교육과정, 한국어 읽기 교육,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화법, 한국어 음운 문자교육, 어휘, 한국어 규범교육) 2) 보고서 : 9-10주차 (한국어 규범 교육, 담화와 화용 지도)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담화와 화용 지도 (2)
2) 강의주제: 담화에서의 높임법 및 생략과 대용
3) 강의목표:
① 담화에 작용하는 높임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② 생략 현상과 대용 표현이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담화에서의 높임법
② 생략과 대용
3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한국어 문화 교육 (1)
2) 강의주제: 문화 교육의 개념, 목표, 방법 및 방향
3) 강의목표:
① 문화의 개념과 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② 문화 교육의 목표와 내용,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화 교육의 개념과 목표
② 문화 교육의 방향과 내용
③ 문화 교육의 방법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한국어 문화 교육 (2)
2) 강의주제: 한국어 문화 교육의 내용과 범위, 교육방법, 유의점
3) 강의목표:
① 현대 한국사회와 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문화적인 요소를 알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문화교육의 내용과 범위
② 분야별 한국문화의 내용
③ 한국 문화 교육 방법
④ 한국 문화 교육의 유의점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수·학습법 (1)
2) 강의주제: 언어습득과 언어학습 교수·학습법의 변천과 연구
3) 강의목표:
① 교수·학습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수·학습 이론의 형성 과정과 주요인을 습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습득과 언어 학습
② 교수·학습법의 변천과 연구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수·학습법 (2)
2) 강의주제: 언어 교수 방법론과 교수법 학습 이론 발달과 전략
3) 강의목표:
① 교수·학습 방법론과 교수법의 개념을 알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②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론을 사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 교수 방법론과 교수법
② 학습 이론 발달과 교수법
③ 학습 전략과 의사소통식 접근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수 설계 (1)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수 설계의 원리와 학습지도 및 수업 설계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교수 설계에 필요한 요인을 서술할 수 있다.
② 학습 원리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과정과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수·학습의 원리
② 학습지도와 수업 설계
③ 한국어 수업 설계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수 설계 (2)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수 설계 평가
3) 강의목표:
① 평가의 목적과 의미, 평가 도구 제작 등을 알 수 있다.
② 평가 이론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육평가
② 평가 도구의 개발과 활용
③ 평가 결과의 해석과 활용
④ 한국어 교육과 수행 평가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재론 (1)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재의 개념과 기능, 유형, 연구의 의의와 방법
3) 강의목표:
① 교재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재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③ 교재 연구의 개념과 방법을 익혀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재의 개념과 기능
② 교재의 유형
③ 교재 연구의 의의와 방법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재론 (2)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재 분석과 교재 개발, 평가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교재 평가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교재 개발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재 분석과 교재 평가
② 한국어 교재 평가(선정) 및 개발
③ 한국어 교재 개발의 일반 원리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09.16~2020.09.22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외국인이나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알수 있게 하여 준 교수님께 감사합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 2020년 2학기

      6월 10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20년 2학기

      7월 1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