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aside_ie11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모바일
강의맛보기
정가
30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20.06.10 ~ 2020.09.22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20.04.01 ~ 2020.06.09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문학사
-
자격증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교재론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을 숙지한 후 교육 목적과 여건에 맞는 한국어 교재 선택 능력과 한국어 교재 개작 및 교육 자료 개발 능력을 향상시킨다.
1. 교육 목적과 여건에 맞는 한국어 교재를 선택할 수 있다.
2.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재 개작 및 교육 자료를 개발할 수 있다.
4. 목적별, 연령별, 언어기능별, 통합형 교재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5. 한국어 교재 개발 및 활용할 수 있다.
6.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7. 교육 자료의 구성과 개작, 부교재를 제작할 수 있다.
8. 한국어 교재의 현황과 개발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조수진 
학력
학사 1998.03 - 2000.0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 2000.09 - 2003.02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
박사 2010.03 - 2014.08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약력
현재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초빙교수, 고려대학교 강사
2012년 ~ 2018. 8 한국외국어대학교 강사
2014년 ~ 2016 동국대학교 국제어학원 강사
2015년 ~ 2016 동국대학교 교양학부 강사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조수진
운영교수 :
기준학기 :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유의사항
* 2020년 2학기, 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교재의 선택과 평가
2) 강의주제: 교재의 선택과 평가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교재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② 교재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③ 교재의 목적과 용도를 알 수 있다.
④ 교재의 평가 기준에 따라 알맞은 교재를 선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재(Material)의 정의와 기능
② 교재(Material)의 목적과 용도
③ 교재(Material)의 선택과 평가 기준
2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2) 강의주제: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개념 및 종류
3) 강의목표:
① 교육과정의 절차를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수요목의 종류를 살펴보고 교수요목이 교재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개념과 현황
② 교육과정의 단계
③ 교수요목의 종류
5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한국어교육과정
2) 강의주제: 한국어교육기관의 교육과정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교육기관 교육과정의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국내 대학 한국어 교육과정의 등급목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을 설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교육기관 교육과정
② 등급목표와 교육내용의 설계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교재 개발의 원리와 교육 자료
2) 강의주제: 교재 개발의 원리와 교육 자료
3) 강의목표:
① 교재 개발의 원리와 요건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재 개발의 절차를 순서대로 열거할 수 있다.
③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의 장·단점을 비교할 수 있다.
④ 교재 각색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재 개발의 원리와 요건
② 교재 개발의 절차
③ 실제적(실물) 자료와 각색한 자료
④ 교과서 각색하기
3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재사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재 편찬의 역사와 현황
3) 강의목표:
① 시기별 한국어 교재를 통해 한국어 교재의 변천을 나열할 수 있다.
② 한국어 교육의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교재 편찬 역사
② 한국어 교육 현황
2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과 부교재 제작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과 그 부교재 제작
3) 강의목표:
① 교수목적에 따른 한국어교재와 한국어 교재 개발의 최근 경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부교재 제작과 개발의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언어 교육 상황에서 올바른 매체 사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수목적에 따른 한국어 교재
② 한국어 교재 개발의 최근 경향
③ 부교재 제작
④ 부교재 개발의 실제
⑤ 언어 교육에서 매체 사용
5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재의 유형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재의 유형 분류 기준과 실제, 현황과 쟁점
3) 강의목표:
① 교수목적에 따른 한국어 교재를 언어기능별 교재와 통합형 교재로 분류할 수 있다.
② 한국어 교재 개발의 최근 경향을 정리하면서 이에 대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교재 유형의 분류 기준
② 한국어 교재 유형 분류의 실제
③ 한국어 교재 유형론의 현황
④ 교재 유형론에서 논의되는 쟁점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교재의 선택과 평가,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국어 교육과정, 교재 개발의 원리, 한국어 교재 개발)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출제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재 분석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재 분석의 개념 및 분류 기준
3) 강의목표:
① 교재 분석의 개념과 필요성을 인지하고 교재 분석의 기준과 항목을 파악할 수 있다.
② 교재 분석을 통해 대학기관의 한국어 교재의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재 분석의 개념과 필요성
② 교재 연구와 분석
③ 교재 분류의 기준과 항목
④ 대학기관 한국어교재 분석
3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재 개발의 방향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재 개발의 방향과 실제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교재 개발의 의의를 인지하고 개발 방향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교재 개발의 실제 사례를 통해 교재의 개발 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재 개발의 의의
② 한국어교재 개발 방향과 원리
③ 한국어교재 개발의 실제
6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재
2) 강의주제: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재
3) 강의목표:
① 특수 목적의 한국어 교재를 분류할 수 있다.
②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재의 현황과 개발 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재 현황
②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재의 개발 방안
2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학문목적의 한국어 교재
2) 강의주제: 학문목적의 한국어의 개념과 한국어 교재
3) 강의목표:
① 학문목적의 한국어교재와 한국어 교재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② 학문목적 한국어교재의 개발 방향에 따라 교재를 선택하고 개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문목적 한국어의 개념
② 학문목적 한국어 교재의 필요성
③ 학문목적 한국어 교재 현황
④ 학문목적 한국어 교재의 개발 방안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
2) 강의주제: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의 개발방향과 현황
3) 강의목표:
①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대상 한국어 교재를 참고할 수 있다.
② 여성결혼이민자가 어휘나 문법 등을 더욱 쉽게 공부할 수 있다.
③ 여성결혼이민자들을 위한 교육목표, 교육 과정, 학습자 상황을 고려한 교육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④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적 맥락과 그들의 고유한 상황과 요구를 반영한 목표 설정을 확인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② 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 요구 분석
③ 한국어 교재의 개발 과제
④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교재 개발의 방향
⑤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한국어 교재 현황
3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해외동포용 한국어 교재
2) 강의주제: 해외동포용 한국어 교재의 개발 현황 및 표준 교육과정 설계
3) 강의목표:
① 해외동포 한국어 교육 현황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② 해외동포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은 정부 정책 수립, 한국어 교사 연수, 교재 개발에 밑거름이 될 수 있다.
③ 해외동포 한국어 교육과정의 설계는 초급, 중급, 고급의 수준별로 분류하여 교육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해외동포 한국어 교육의 현황
② 해외동포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
③ 해외동포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설계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한국어 발음 교재
2) 강의주제: 한국어 발음 교재의 현황 및 개선 방향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발음 교재의 현황을 알고 각 발음 교재를 분석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발음 교재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발음 교재의 현황
② 한국어 발음 교재 분석
③ 한국어 발음 교재 연습 활동
④ 발음 교재의 개선 방향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7.29~2020.08.04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재의 표현항목 분석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재의 표현항목 분석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표현항목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특성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중급 교재의 문법 교수요목의 선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표현항목과 문형
② 표현항목 분석
③ 한국어 교육용 문법 항목
④ 한국어 교재의 문법 교수요목 선정 현황 : 연세대학교 4급 교재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한국어 문법 교재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학습 활동 교재의 유형 및 현황
3) 강의목표:
① 한국어교육에서 학습자 활동 중심 문법 교재의 개념과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② 학습자 활동 중심 문법 교재 개발의 필요성과 요건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교육에서의 문법 학습 활동 교재
② 학습자 활동의 개념화 및 유형
③ 학습자 활동 중심 문법 교재 개발의 필요성
④ 학습자 활동 중심의 문법 교재 개발 현황
⑤ 학습자 활동 중심 문법 교재의 요건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재의 기능 교수요목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재의 기능 교수요목
3) 강의목표:
① 기능 교수요목의 이론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교재에서 기능 제시 현황을 살펴보고 기능 교수요목의 제시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이론적 배경
② 교재에서의 기능 제시 현황
③ 기능 교수요목 제시 개선 방안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교재의 선택과 평가, 한국어 교재사, 한국어 교재의 유형, 한국어 교재 개발 분석 및 방향, 해외동포용 한국어 교재, 한국어교육과정) 2) 보고서 : 9-10주차 (한국어 교재의 표현 항목 분석, 한국어 문법 교재, 한국어 교재의 기능 교수요목)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한국어 말하기 교재
2) 강의주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활동의 유형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말하기 활동의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② 말하기 교재의 실제 예를 통하여 말하기 교재의 구성 원리와 단원 구성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② 말하기 활동의 유형
③ 말하기 교재의 실제: 연세대 <한 달 완성 한국어 중급 1 말하기>
4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한국어 듣기 교재
2) 강의주제: 한국어 듣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및 분석
3) 강의목표:
① 듣기 교육의 내용과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초급 교재의 듣기 자료 개발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듣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② 듣기 자료의 실제성: 초급의 경우
③ 초급 단계 듣기 교재 분석
④ 듣기 자료 개발의 예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교재
2) 강의주제: 한국어 쓰기 교육과 학문 목적 쓰기 교재
3) 강의목표:
① 쓰기 교육의 방법과 학문 목적 쓰기 교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학문 목적 쓰기 교재의 현황과 교재 개발 시 주안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쓰기 교육의 방법과 학문 목적 쓰기 교재의 필요성
② 학문 목적 쓰기 교재 현황
③ 학문 목적 쓰기 교재 개발 시 주안점
4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내용 기반 한국어 교재
2) 강의주제: 이야기 한국어 교재의 특징 및 현황, 이야기 교재의 방향과 고려할 점
3) 강의목표:
① 이야기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이야기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의 구성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이야기 한국어 교재의 특징
② 이야기 교재의 현황
③ 이야기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의 의의: 이성희(2008)
④ 이야기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 구성하기
⑤ 이야기 교재의 방향과 고려할 점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한국어 문화 교재
2) 강의주제: 한국어 문화 교재의 논의, 현황 및 내용 구성 방안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문화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문화 교재의 현황과 문화 내용의 선정과 조직을 이해하고 문화 교재 내용의 구성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화 교육과 관련된 논의
② 문화 교재 현황
③ 문화 교재 내용 구성 방안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통합형 한국어 교재
2) 강의주제: 통합형 한국어 교재
3) 강의목표:
① 교과서 개발과 출판 절차를 파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표준화 교과서 개발 현황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③ 교과서를 선택하기 위한 교과서 평가 점검표를 작성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과서 출판하기
② 한국어 표준화 교과서 현황
③ 교과서를 선택하기 위한 평가: 평가 시스템과 선택하는 주체 문제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학습자용 워크북
2) 강의주제: 부교재의 개념과 구성
3) 강의목표:
① 부교재에 포함되는 워크북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습자용 워크북의 구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부교재의 개념과 워크북
② 부교재 개발에 관한 요구 분석: 이정희(2008)
③ 학습자용 워크북의 구성 원리
④ 부교재의 기능 및 구성 원리
3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웹 기반 한국어 교재
2) 강의주제: 웹 기반 한국어 교재의 특성 및 개발
3) 강의목표:
① 웹 기반 교재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웹 기반 교재의 개발 절차와 유의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웹 기반 교육의 특성
② 웹 기반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
③ 웹 기반 한국어 교재의 분석
④ 웹 기반 교재의 개발
⑤ 웹 기반 한국어 교재 개발의 유의점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세계 속의 한국어 교재
2) 강의주제: 세계 속의 한국어 교재
3) 강의목표:
① 세계 속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과 교재 특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재
② 일본에서의 한국어 교재
③ 태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09.16~2020.09.22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수업 내용이 많아 시험공부할 때 애를 먹었지만 배우고 나니 유익한 내용이 많아 현장에 나가 실생활 교육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교수님도 수고하셨습니다!
★★★★
바쁜 와중에 정신없이 달리다보니 막바지에 이르렀네요. 시간이 해결해 준다는 말과 노력,성실의 결과임을 절실히 느끼는 순간입니다. 평생교육의 시대에 항상 성장,발전하는 사람이 되고자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시간과의 싸움에서 매우 흥미있는 학습이 었다. 한국인으로서 우리말에 대한 정체성과 후손들에게 가르쳐야할 문화적 책임감도 적당히 느끼면서, 특히 어떤 목적을 가지고 학습을 한다는 것이 너무 좋았다.
휴네학습 사이트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 2020년 2학기

      6월 10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20년 2학기

      7월 1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