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aside_ie11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모바일
강의맛보기
정가
30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20.06.10 ~ 2020.09.22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20.04.01 ~ 2020.06.09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문학사
-
자격증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외국어 능력 평가의 일반 이론과 평가 방법론을 익히고 평가 문항을 검토·분석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언어 기술별·하위 기술별 평가 문항 개발 연습을 실시함으로써, 평가 목적에 맞는 평가 문항 구성 능력과 채점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1. 외국어 능력 평가의 일반 이론과 평가 방법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능력 평가의 원리와 요건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평가 문항을 검토·분석할 수 있다.
4. 언어 기술별·하위 기술별 평가 문항을 개발할 수 있다.
5. 평가 목적에 맞는 평가 문항 구성하고 채점할 수 있다.
6.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내용과 평가 문항을 검토하고 분석할 수 있다.
7. 외국어 평가의 역사와 최근의 쟁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8. 평가의 원리와 지침에 대해 설명하고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조수진 
학력
학사 1998.03 - 2000.0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 2000.09 - 2003.02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
박사 2010.03 - 2014.08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약력
현재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초빙교수, 고려대학교 강사
2012년 ~ 2018. 8 한국외국어대학교 강사
2014년 ~ 2016 동국대학교 국제어학원 강사
2015년 ~ 2016 동국대학교 교양학부 강사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조수진
운영교수 :
기준학기 :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유의사항
* 2020년 2학기, 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시험, 평가 및 교수
2) 강의주제: 시험, 평가 및 교수
3) 강의목표:
① 시험과 평가, 교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구별할 수 있다.
② 비공식 평가와 공식 평가를 구분할 수 있다.
③ 형성 평가와 총괄 평가의 개념을 구분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④ 준거 지향 시험과 규준 지향 시험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러한 시험의 유형을 알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시험이란 무엇인가?
② 비공식 평가와 공식 평가
③ 형성 평가와 총괄 평가
④ 준거 지향 시험과 규준 지향 시험
2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외국어 평가의 원리
2) 강의주제: 평가의 요건과 문항 개발 시 유의사항 및 유형
3) 강의목표:
① 외국어 평가에서 평가의 요건을 나열할 수 있다.
② 평가의 요인인 실용성과 신뢰도, 타당도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실용성과 타당도, 신뢰도가 높은 평가를 위한 평가 문항 개발의 원리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언어 평가의 6가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평가의 요건
② 언어능력 평가의 구인
③ 문항 개발 시 유의사항
④ 문항의 유형
⑤ 언어 평가의 목적
5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실제성과 역류(환류)효과, 평가 적용
2) 강의주제: 실제성과 환류효과, 평가 적용
3) 강의목표:
① 외국어 평가의 다섯 가지 기본 원리 중에서 실제성과 환류 효과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외국어 평가의 기본 원리를 평가에 적용하기 위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실제성(Authenticity)
② 환류효과(Washback, 역류효과, 파급효과)
③ 평가 적용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외국어 평가의 역사적 접근과 최근 쟁점
2) 강의주제: 언어능력 평가의 역사와 시험에 관한 최근의 쟁점
3) 강의목표:
① 외국어 평가에 대한 역사적 접근으로 평가의 패러다임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 현장의 시험에 관한 최근 쟁점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능력 평가의 역사
② 수업 현장의 시험에 관한 최근의 쟁점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수업을 위한 시험 설계
2) 강의주제: 시험의 유형과 설계의 실제, 성적 부여 및 피드백
3) 강의목표:
① 시험을 유형별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시행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시험을 설계하는 절차와 시험 이후 절차에 맞게 시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시험 유형
② 시험 설계의 실제
③ 채점, 성적 부여 및 피드백
3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듣기평가
2) 강의주제: 듣기평가의 기술 및 유형
3) 강의목표:
① 언어능력 평가의 원리를 알고 듣기 평가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듣기의 유형에 따라 평가 과제를 설계할 수 있다.
③ 듣기와 말하기의 평가 유형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의 4기능 수행관찰 하기(Observing the Performance of the Four Skill)
② 듣기의 미시적·거시적 기술
③ 듣기와 말하기의 평가 유형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말하기 평가
2) 강의주제: 말하기의 기본 유형과 평가 과제 설계 및 시험
3) 강의목표:
① 말하기의 기본 유형을 알고 말하기의 미시적 기술과 거시적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말하기의 기본 유형에 따라 평가과제를 설계하고 말하기 시험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말하기의 기본 유형
② 말하기의 평가 과제 설계
③ 말하기 시험
3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시험, 평가 및 교수 이해, 외국어 평가의 원리, 수업을 위한 시험 설계, 듣기 평가, 말하기 평가, 읽기 평가, 쓰기 평가, 대안 평가)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출제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읽기 평가
2) 강의주제: 읽기를 위한 기술과 유형, 평가 과제 설계
3) 강의목표:
① 읽기 장르에 따른 평가 항목을 나열할 수 있다.
② 읽기 유형에 따른 읽기 평가를 설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읽기장르
② 읽기를 위한 미시적 기술과 거시적 기술
③ 읽기 유형
④ 평가 과제 설계
4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쓰기 평가
2) 강의주제: 글쓰기 유형 및 평가 과제 설계 유형
3) 강의목표:
① 글의 장르와 글쓰기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② 글쓰기의 유형에 따른 쓰기 평가 과제를 설계할 수 있다.
③ 대표적인 쓰기 시험과 채점 방식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글의 장르
② 글쓰기 유형
③ 글쓰기의 미시적 및 거시적 기술
④ 평가 과제 설계
⑤ 쓰기평가 과제 유형
⑥ 쓰기 시험: TWE(Test of Written English)
⑦ 반응적 글쓰기와 확정적 글쓰기 채점 방식
3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대안 평가
2) 강의주제: 대안 평가의 유형
3) 강의목표:
① 표준화 시험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대안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대안 평가의 종류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대안 평가
② 실용성과 역류효과 극대화의 딜레마
③ 수행기반 평가
④ 작품집(Portfolios)
⑤ 일기
⑥ 면담과 인터뷰
⑦ 관찰
⑧ 자기 및 동료평가
6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성적 부여
2) 강의주제: 성적 부여의 원칙과 성적 산출 및 평가의 원리와 지침
3) 강의목표:
① 성적 부여의 원칙과 지침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생 부여의 방법과 평어 성적의 대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성적 부여의 원칙
② 성적 산출
③ 비교문화적 요인과 난이도 문제
④ 평어 성적의 의미와 대안
⑤ 성적 부여와 평가의 원리와 지침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기준 기반 평가
2) 강의주제: 기준 기반 평가
3) 강의목표:
① 영어 발달 기준과 평가를 알고 기준 기반 평가의 실제를 파악할 수 있다.
② 교사 기준과 기준 기반 시험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표준화 시험의 문제점과 시험 지향적 교수·학습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기준 기반 평가(Standrds-Based Assessment)
② 영어 발달 기준(ELD Standards)
③ 영어 발달 평가(ELD Assessment)
④ CASAS 및 SCANS
⑤ 교사 기준(Teacher Standards)
⑥ 기준 기반 시험 및 표준화 시험의 결과
⑦ 시험 지향적 교수·학습
3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표준화 시험
2) 강의주제: 표준화 시험의 개념, 장·단점 및 개발
3) 강의목표:
① 표준화 시험의 개념과 표준화 시험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표준화 시험 개발 절차를 미국의 표준화 시험을 예시로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표준화란 무엇인가?
② 표준화 시험의 장·단점
③ 표준화 시험 개발
6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표준화된 외국어 숙달도 시험
2) 강의주제: 표준화된 외국어 숙달도 시험의 내용 및 유형 분석
3) 강의목표:
① 표준화된 외국어 숙달도 시험에서 요구하는 언어 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표준화된 외국어 숙달도 시험의 유형 분석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표준화된 외국어 숙달도 시험
② 표준화된 외국어 숙달도 시험의 유형 분석
2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7.29~2020.08.04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언어 기능별 평가 문항
2) 강의주제: 언어 기능별 평가 문항 제작
3) 강의목표:
① 영역별 평가 항목을 선별하고 문항과 지시문을 작성할 수 있다.
② 문항의 검토와 사전 평가를 통해 최종 문항을 제작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역별 평가항목의 선별
② 문항과 지시문 작성
③ 문항의 검토와 사전 평가
④ 최종 형태 제작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언어 평가 도구의 개발과 활용
2) 강의주제: 언어 평가 도구의 개념 및 개발과 활용
3) 강의목표:
① 언어 평가 도구의 개념을 이해하고, 언어 평가 도구의 개발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평가 결과의 해석과 활용을 통해 채점과 평가의 검증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 평가 도구의 개념
② 언어 평가 도구의 개발 절차
③ 평가 결과의 해석과 활용
4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외국의 언어 능력 평가의 사례
2) 강의주제: 외국의 언어능력 평가와 한국어능력평가
3) 강의목표:
① 외국의 언어능력 평가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능력 평가의 구체적인 사항과 외국에서 운영되는 한국어 시험의 특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외국의 언어능력 평가
② 한국어능력평가
5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시험, 평가 및 교수, 외국어 평가의 원리, 수업을 위한 시험 설계, 평가(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대안평가), 성적, 표준화시험, 한국어 읽기 평가, 언어 평가 도구) 2) 보고서 : 9-10주차 (언어 기능별 평가 문항, 언어 평가 도구, 한국어 평가의 기초)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한국어 평가의 기초
2) 강의주제: 한국어능력의 개념과 등급별 평가 목표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능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능력의 개념에 따라 한국어 평가에서 등급별 평가 목표와 내용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능력의 개념
② 등급별 평가 목표
2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한국어 듣기 평가 (1)
2) 강의주제: 한국어 듣기 평가
3) 강의목표:
① 듣기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듣기 평가의 목적 및 기능을 이해하고 듣기 평가의 범주를 설정할 수 있다.
③ 한국어 듣기 평가의 내용을 초급과 중급, 고급의 내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듣기의 개념 및 특성
② 한국어 듣기 평가의 목적 및 기능
③ 한국어 듣기 평가의 범주
④ 한국어 듣기 평가의 내용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한국어 듣기 평가 (2)
2) 강의주제: 한국어 듣기 평가의 문항 유형 및 실제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듣기 평가의 문항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듣기 평가의 제작 단계를 단계별로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듣기 평가의 문항 유형
② 한국어 듣기 평가의 실제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한국어 말하기 평가 (1)
2) 강의주제: 한국어 말하기 평가
3) 강의목표:
① 말하기의 개념과 특성을 인지하고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범주를 설정하고 초급, 중급, 고급의 말하기 평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말하기의 개념 및 특성
②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목적 및 기능
③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범주
④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내용
3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한국어 말하기 평가 (2)
2) 강의주제: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문항 유형 및 실제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문항 유형을 분류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기획 및 설계를 단계별로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문항 유형
②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실제
6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한국어 읽기 평가 (1)
2) 강의주제: 한국어 읽기 평가
3) 강의목표:
① 읽기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읽기 평가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읽기 평가의 범주와 내용을 초급, 중급, 고급으로 구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읽기의 개념 및 특성
② 한국어 읽기 평가의 목적 및 기능
③ 한국어 읽기 평가의 범주
④ 한국어 읽기 평가의 내용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한국어 읽기 평가 (2)
2) 강의주제: 한국어 읽기 평가의 유형 및 실제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읽기 평가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읽기 평가의 문항 유형을 파악하고 한국어 읽기 평가를 설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읽기 평가의 유형
② 한국어 읽기 평가의 문항 유형
③ 한국어 읽기 평가의 실제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평가 (1)
2) 강의주제: 한국어 쓰기 평가
3) 강의목표:
① 쓰기의 개념 및 특성과 과정 중심의 쓰기 평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쓰기 평가의 범주를 설정하고 평가 내용을 초급, 중급, 고급으로 분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쓰기의 개념 및 특성
② 한국어 쓰기 평가의 목적 및 기능
③ 한국어 쓰기 평가의 범주
④ 과정 중심 쓰기 평가
⑤ 한국어 쓰기 평가의 내용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평가 (2)
2) 강의주제: 한국어 쓰기 평가의 문항 유형 및 실제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쓰기 평가의 문항을 유형별로 파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쓰기 평가의 설계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쓰기 평가의 문항 유형
② 한국어 쓰기 평가의 실제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09.16~2020.09.22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외국어로서의 한국능력평가론 학습할 기회가 되어 너무 좋았습니다... 외국인에게 한국어 능력평가에 대한 필요성, 방법, 정확성, 신뢰도 등의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 2020년 2학기

      6월 10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20년 2학기

      7월 1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