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aside_ie11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모바일
강의맛보기
정가
30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20.06.10 ~ 2020.09.22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20.04.01 ~ 2020.06.09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문학사
-
자격증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다수의 언어 이론 및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어 문법의 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적절한 교수 방안을 탐구한다.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할 수 있다.
2.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한국어 문법의 체계를 파악하고 이를 위한 문법 교육 항목을 선정하고 배열할 수 있다.
3. 다양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방법과 절차를 학습하고 이를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문법에 대한 학습자 오류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법 교육 방안을 마련하며, 학습자의 문법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5. 형태 초점 교수법의 원리와 기법을 설명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6. 한국어 문법 기술과 교육 문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한국어능력시험에서의 문법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정해권 
학력
학사 1991.3 ~ 1995.2.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과학
석사 2008.9. ~ 2010.8.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박사 2010.8. ~ 2015. 2.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약력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KFL대학원 교수
2010년 ~ 2014년 동국대학교 강사
2010년 ~ 2014년 한국외국어대학교 강사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정해권
운영교수 :
기준학기 :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유의사항
* 2020년 2학기, 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언어학 이론과 한국어문법교육
2) 강의주제: 언어학 이론과 한국어문법교육
3) 강의목표:
① 언어관과 관련된 문법교육의 관점에 대해 정리하고 논할 수 있다.
② 형태를 강조하는 ‘구조주의’언어 이론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 의미 중심의 ‘기능주의’언어 이론의 특징을 알아보고 비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와 언어에 대한 관점
② 언어에 대한 과학적 분석
③ 언어 교육에서 언어관의 차이
④ 구조적 관점과 기능적 관점의 언어 교육
⑤ 언어관과 언어 교육
3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제2언어 습득과 모어 습득의 차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문법교육의 영역에 대해 살펴보고 정리할 수 있다.
③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에 대해 논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교육의 영역
② 한국어 문법 교육의 영역
③ 언어 교육에서 문법
④ 문법 교육의 필요성
⑤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
4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한국어 문법 기술과 교육 문법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기술과 교육 문법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교육 문법의 성격을 고려하여 다양한 측면에서의 문법을 기술할 수 있다.
② 교육 문법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교육 문법을 교사 문법과 학습자 문법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교육 문법의 성격
② 문법기술의 다양성
③ 문법기술과 교육 문법
④ 교육 문법의 성립
⑤ 교육 문법의 구분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한국어 문법 교육의 위상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교육 내용 및 구성
3) 강의목표:
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문법을 구분하고, 그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교육 문법의 개발 절차를 진술할 수 있다.
③ 한국어 교육 문법의 기술 태도에 대해 논할 수 있다.
④ 의사소통 중심의 문법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문법
② 한국어 교육 문법의 성립
③ 한국어 교육 문법의 기술 태도
④ 의사소통 중심의 문법
⑤ 한국어 문법 항목과 교재 구성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규칙으로서의 문법
2) 강의주제: 규칙으로서의 문법의 성격, 적용범위, 창조성
3) 강의목표:
① 규칙으로서의 문법과 사용으로서의 문법을 구분할 수 있다.
② 전통 문법, 기술 언어학, 생성 문법에서의 규칙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문법 규칙의 적용 범위를 각각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문법 규칙의 창조성이 의미하는 바를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법의 두 측면
② 규칙으로서의 문법
③ 문법 규칙의 성격
④ 문법 규칙의 적용 범위
⑤ 문법 규칙의 창조성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사용으로서의 문법
2) 강의주제: 사용으로서의 문법과 용법
3) 강의목표:
① 사용으로서의 문법과 규칙으로서의 문법을 비교할 수 있다.
② 문법 기술에서 용법과 사용의 개념을 비교할 수 있다.
③ 문법 항목의 사용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한국어 교육 문법과 규칙으로서의 문법, 사용으로서의 문법을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용으로서의 문법
② 용법의 성립
③ 용법과 사용
④ 사용과 기능
⑤ 한국어 교육 문법에의 적용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문법 교육과 문법론
2) 강의주제: 문법 교육과 문법론
3) 강의목표:
① 문법 교육의 기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문법 중심의 여러 언어학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언어학적 문법 규칙과 언어 교육을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④ 의사소통 능력을 중심으로 하는 문법 교육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법 교육의 기원
② 문법 중심의 언어학 이론
③ 사회언어학 규칙과 언어 교육
④ 의사소통적 문법 교육
⑤ 문법관과 문법 교육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한국어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한국어 문법 기술과 교육 문법, 규칙으로서의 문법, 사용으로서의 문법, 결과·과정·기능 중심의 문법교육, 한국어 교육 문법의 체계와 내용 기술)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출제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결과, 과정, 기능 중심 문법 교육
2) 강의주제: 결과, 과정, 기능 중심 문법 교육과 구성
3) 강의목표:
① 결과 중심 문법 교육의 특징을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할 수 있다.
② 과정 중심 문법 교육의 특징을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할 수 있다.
③ 기능 중심 문법 교육의 특징을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결과 중심의 문법 교육
② 결과 중심 문법 교육의 구성
③ 과정중심의 문법 교육
④ 과정 중심 문법 교육의 구성
⑤ 기능 중심의 문법 교육
⑥ 기능 중심 문법 교육의 구성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육 문법의 체계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 문법의 체계
3) 강의목표:
① 교육 문법 기술의 형태·구조 중심의 기술과 의미·기능 중심의 기술을 비교할 수 있다.
② 한국어 교육 문법의 체계를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교육 문법에서 의미·기능 중심 기술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형태·구조 중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교육 문법의 체계 설정
② 한국어 교육 문법 체계의 예시
③ 한국어 교육 문법 체계의 제시
④ 의미·기능 중심의 한국어 교육 문법 체계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육 문법의 내용 기술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 문법의 내용 기술 영역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교육 문법의 기술에 대한 영역 3가지를 구분할 수 있다.
② 형식의 기술, 의미의 기술, 기능의 기술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의 특징에 맞는 문법 기술을 익히기 위해 영역별 기술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육 문법 기술의 영역
② 형식의 기술
③ 의미의 기술
④ 기능의 기술
4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육 문법 항목의 선정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 문법 항목의 선정
3) 강의목표:
① 문법 항목의 선정 및 배열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난이도를 결정하는 기준을 열거할 수 있다.
③ 문법 규칙의 단계를 비교할 수 있다.
④ 형태적, 복합적, 통사적 문법 항목의 선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육 문법 항목의 선정과 배열
② 난이도 기준
③ 문법 규칙의 단계
④ 형태론적 문법 항목의 선정
⑤ 통사론적 문법 항목의 선정
5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육 문법 항목의 배열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 문법 항목의 배열 및 체계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문법 항목의 등급화, 위계화, 배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재 단계별 문법 범주의 각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③ 교재와 교육과정에 반영된 문법 체계를 분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문법 항목의 배열
② 교재 구성의 배열
③ 한국어 능력시험의 문법 체계
④ 교재에 반영된 문법 체계
⑤ 교육과정에 기술된 문법 체계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한국어 교육 문법과 덩이 형태
2) 강의주제: 한국어 교육 문법과 덩이 형태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교육 문법에서 덩이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덩이 형태의 구성 형식에 대해 비교할 수 있다.
③ 각각의 구성 형식에 다른 덩이 형태를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교육 문법의 덩이 형태
② 한국어 덩이형태의 구성 형식
③ 덩이 형태의 선정과 배열
④ 조사와 어미에 의한 덩이 형태
⑤ 의존명사 중심의 덩이 형태
⑥ 보조용언 중심의 덩이 형태
6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한국어 문법 덩이 형태의 접속문 구성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의존명사 덩이 형태의 접속문 구성
3) 강의목표:
① 의존명사 덩이 형태의 접속문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의존명사 덩이 형태 접속문과 영어 접속사를 비교할 수 있다.
③ 의존명사 덩이 형태 접속문의 통사적 제약과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의존명사 덩이 형태에 의한 접속문
② 의존명사 덩이 형태 접속문과 접속사
③ 의존명사 덩이 형태 구성의 제약
④ 의존명사 덩이 형태 접속문의 통사
⑤ 의존명사 덩이 형태 접속문의 의미
3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7.29~2020.08.04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한국어 문법 교육과 교수법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교육의 교수법과 역사
3) 강의목표:
① 언어 교육에서 교수법의 특징과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 교수법의 전개 중 문법 교수법의 변천을 나열할 수 있다.
③ 문법 중심의 교수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의사소통식 접근법과 과제 기반 교수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 교육에서의 교수법
② 언어 교수법의 역사
③ 문법 중심의 교수법
④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법
3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문형 연습과 과제 활동
2) 강의주제: 문형 연습과 과제 기반 활동
3) 강의목표:
① 형태 중심, 의미 중심, 형태 초점 교수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문형 연습의 다양한 유형을 교실 적용 시 유의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과제 기반 활동과 과제 기반 언어 교수를 연결지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의미 중심 형태 초점 교수법
② 문형 연습
③ 과제 기반 활동
④ 과제 기반 언어 교수
⑤ 한국어 문법 교수법의 전개
4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모형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 교육의 여러 모형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PPP 문법 교육 모형의 특징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③ 문법 교육 모형의 장점과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모형
② 문법 교육의 고려 사항
③ PPP문법 교육 모형
④ 논의된 여러 문법 교육 모형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한국어 문법 교육, 한국어 문법 기술과 교육 문법, 문법 교육과 문법론, 한국어 교육 문법의 체계, 한국어 교육 문법 항목의 선정, 한국어 문법 교육과 교수법) 2) 보고서 : 9-10주차 (한국어 문법 교육 교수법,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모형, PPT 모형)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PPP 모형을 활용한 한국어 문법 교육
2) 강의주제: PPP 모형을 활용한 한국어 문법 교육
3) 강의목표:
① PPP 모형의 각 단계에서 교사가 할 일을 안내할 수 있다.
② PPP 모형의 연습 및 활용 단계에서의 연습 방법과 과제의 종류를 분류할 수 있다.
③ PPP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고, 확장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제시단계
② 목표 문법 항목의 제시 방법
③ 연습단계
④ 연습 활동
⑤ 생산 단계
⑥ PPP모형 확장하기
4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형태 초점 교수법의 원리와 기법
2) 강의주제: 형태 초점 교수법의 원리와 입력, 출력 중심에 따른 기법
3) 강의목표:
① 형태 초점 교수법의 성립 배경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입력 중심의 형태 초점 교수 기법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③ 출력 중심의 형태 초점 교수 기법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형태 초점 교수법의 성립
② 입력 중심의 형태 초점 교수 기법
③ 입력 처리
④ 출력 중심의 기법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형태 초점 교수법의 적용
2) 강의주제: 형태 초점 교수법의 적용과 구성
3) 강의목표:
① 형태 초점 교수 기법의 명시성 정도를 비교할 수 있다.
② 형태 초점 교수 기법의 선택과 목표 항목 선정 시 고려할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형태 초점 교수 과제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형태 초점 교수 기법의 선택
② 형태 초점 교수의 목표 항목 선정
③ 형태 초점 교수의 교실 적용 방법
④ 형태초점 교수 과제의 구성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입력 처리 교수 기법의 원리
2) 강의주제: 입력 처리 교수 기법의 원리와 단계
3) 강의목표:
① 입력 처리 교수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의미 우선 원리와 첫 명사 원리의 하위 원리를 구분할 수 있다.
③ 처리 교수의 원리와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입력 처리 교수
② 의미 우선 원리와 첫 명사 원리
③ 처리 교수의 원리
④ 처리 교수의 단계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입력 처리 교수 기법의 적용
2) 강의주제: 입력 처리 교수 기법의 활동과 적용
3) 강의목표:
① 입력 처리 항목의 선정 기준과 고려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처리 교수 과제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구조화된 입력 활동의 두 가지 유형을 비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입력 처리 항목의 선정
② 구조화된 입력 활동
③ 지시적 활동과 정의적 활동
④ 처리 교수 적용의 문제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한국어 문법의 오류 분석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의 오류 분석 원리, 절차, 원인, 유형, 의의
3) 강의목표:
① 오류 분석의 일반적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오류 분석의 절차와 식별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③ 오류 분석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오류 분석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오류 분석의 일반적 원리
② 오류 분석의 절차
③ 오류의 원인
④ 오류의 유형
⑤ 오류 분석의 의의
5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주제: 오류 분석의 실제
2) 강의주제: 한국어 오류 분석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문법 오류의 다양한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문법 오류에 대한 오류 분석의 실제를 종합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단일 형태와 복합 형태의 문법에 대한 오류 분석을 비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법 오류
② 문법 오류의 양상
③ 한국어 오류 분석의 실제
④ 오류 자료의 분석
3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언어 능력 평가
2) 강의주제: 언어 능력 평가
3) 강의목표:
① 언어 능력 평가의 일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좋은 평가의 요건을 고려하여 평가에 적용할 수 있다.
③ 평가의 유형, 방법, 도구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 능력 평가의 일반 원리
② 평가의 요건
③ 평가의 내용
④ 평가의 유형
⑤ 평가 방법과 도구
5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한국어 문법의 평가
2) 강의주제: 한국어 문법의 평가 방법 및 유형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문법 평가의 목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문법 평가의 방법과 유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서의 한국어 문법 평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법 평가의 목표와 내용
② 문법 평가의 방법
③ 문법 평가의 유형
④ 한국어능력시험에서의 문법 평가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09.16~2020.09.22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수고하셨습니다.
한국어 문법이 상당히 광범위하고 어렵다는 것을 느끼며 더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일상생활에 무난하게 사용했던 문법들을 세세하게 분석하며 살펴보는것이 모국어인 학습자도 어려운데 외국인 학습자는 얼마나 어려울까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제대로 알고 제대로 지도해야겠다는 다짐도 해봅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 2020년 2학기

      6월 10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20년 2학기

      7월 1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