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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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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가
30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20.06.10 ~ 2020.09.22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20.04.01 ~ 2020.06.09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문학사
-
자격증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외국인 한국어 교원 양성을 위한 전공 과정으로 한국어교육에서 발음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이해하고 교수 활동을 위한 기능별 목적별 상황별 교수 활동을 내용을 숙지하는 데 본 강의 목표가 있다.
1.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사로서 한국어 발음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효과적인 교실 수업 방안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한국어의 음운의 구성과 결합, 그리고 발음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어의 특징적인 음운 변화를 통한 발음의 다양한 변화에 대한 교수 방법을 말할 수 있다.
5. 한국어 발음 교육의 활동 방안에 대해 말할 수 있다.
6. 음운과 음운의 결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실제 발음교육 상황에서 주의점과 교육의 의도 효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임형재 
학력
학사 1988.03 ~ 1992.02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문대학 언어인지과학과
석사 1992.03 ~ 1997.08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언어인지과학과
박사 1998.08 ~ 2001.06 中國延邊大學校 亞非語言文學專業 사회언어학 
약력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KFL대학원 교수
2014.05 ~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주임교수
2011.03. ~ 2013.02.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학부 조교수
2001.08. ~ 2004.07. 中國人民解放軍外國語大學 東方言語文學部(5係) 외국인교수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임형재
운영교수 :
기준학기 :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유의사항
* 2020년 2학기, 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발음 교육의 원리
2) 강의주제: 발음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및 언어교수법
3) 강의목표:
① 발음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교육에서 발음교육의 목표를 파악할 수 있다.
③ 교수법에 따른 발음교육에 대한 관점과 목표를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발음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② 언어교수법과 발음교육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발음 교육의 방법
2) 강의주제: 발음 교육의 방법 및 주의점
3) 강의목표:
① 발음교육의 모형을 일반적인 접근방식으로 이해하고 구분할 수 있다.
② 교육 단계에 따른 발음교육의 모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 발음교육을 위한 활동과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발음교육의 모형
② 발음교육의 활동유형
③ 발음평가
④ 발음교육에서의 주의점
5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한국어 자음교육의 내용
2) 강의주제: 한국어 자음교육의 내용 및 다른 언어와의 비교
3) 강의목표:
① 표준 발음법에 나타난 자음과 모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자음의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와 다른 언어의 자음과 모음을 비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음과 모음
② 한국어 자음의 체계
③ 다른 언어와의 비교
5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자음 교육과 교수 활동
2) 강의주제: 한국어 자음의 교육 방안과 활동 유형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의 자음 교육을 위한 내용과 활동을 통한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육 내용을 설정하고 교육 내용에 맞는 활동을 설계할 수 있다.
③ 다양한 활동 유형을 이해하여 학습자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교실 운영을 준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자음의 교육 방안과 활동 유형
3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한국어 모음교육의 내용
2) 강의주제: 한국어 모음교육의 내용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의 단모음과 이중모음의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단모음의 개별 음소의 특징과 구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이중모음의 특징과 구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단모음과 이중모음의 차이
② 한국어 단모음의 체계
③ 한국어 이중모음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모음교육과 교수 활동
2) 강의주제: 다른 언어와의 비교 및 한국어 모음의 교육 방안과 활동 유형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와 다른 언어와의 모음 구성의 차이를 나열할 수 있다.
② 모국어와의 비교를 통한 모음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모음교육을 위한 교육방안과 활동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다른 언어와의 비교
② 한국어 모음의 교육 방안과 활동 유형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초분절소 음의 길이와 교육
2) 강의주제: 초분절소 음의 길이와 교육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의 음의 길이와 한국어에서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음의 길이에 대한 인식과 함께 교육 방안을 연구할 수 있다.
③ 음의 길이에 대한 인지방법과 학습자를 위한 교육활동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음의 길이
2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발음 교육의 원리와 방법, 한국어 자음교육과 교수활동, 한국어 모음교육과 교수활동, 초분절소 교육, 한국어의 음절구조 교육)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출제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초분절소 억양교육
2) 강의주제: 초분절소 억양교육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에서 나타나는 문장의 억양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억양의 유형별 교육 방안과 활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다른 언어에 나타나는 초분절소와 억양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억양
4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한국어의 음절구조 교육
2) 강의주제: 한국어 음절구조의 특징 및 다른 언어와의 비교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음절구조에 대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음절구조의 구성과 그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와 다른 언어의 음절에 대해 구조와 조음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음절구조의 특징
② 다른 언어와의 비교
3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음절구조 교육과 교육 활동
2) 강의주제: 한국어 음절구조의 교육 방안과 활동 유형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음절구조에 대한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음절구조에 대한 이해를 통한 발음교육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음절구조 교육에 대한 연습과 활동 모형을 이해하여 수업에서의 적용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음절구조의 교육 방안과 활동 유형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홑받침의 발음과 교육
2) 강의주제: 홑받침의 발음과 교육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의 홑받침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의 홑받침 발음교육 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③ 한국어의 홑받침 발음교육에 사용되는 활동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홑받침의 발음 교육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겹받침의 발음과 교육
2) 강의주제: 겹받침의 발음과 교육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겹받침의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겹받침의 교육 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겹받침 교육을 위한 활동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겹받침의 발음 교육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받침/ㅎ/의 발음과 교육
2) 강의주제: 받침/ㅎ/의 발음과 교육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음절말 받침/ㅎ/발음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음절말 받침/ㅎ/ 교육 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음절말 받침/ㅎ/의 발음교육 활동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받침/ㅎ/의 발음 교육
5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한국어 연음교육 방안
2) 강의주제: 한국어 연음교육 방안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연음현상과 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연음현상에 대한 교육 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연음현상에 대한 교육활동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연음
3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7.29~2020.08.04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비음화 교육과 그 원리
2) 강의주제: 비음화와 유음화의 기본 원리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자음동화 현상 중 비음화와 유음화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의 자음동화 현상의 특수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비음화의 교육방안과 그 활동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비음화와 유음화의 기본원리
② 비음화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유음화 교육과 그 원리
2) 강의주제: 유음화 교육과 그 원리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발음법에서 유음화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유음화에 대한 교육내용을 살펴보고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유음화의 교육 방안에 맞는 교실활동 유형을 강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유음화 교육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구개음화와 발음교육
2) 강의주제: 구개음화와 발음교육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구개음화 현상에 대한 원리와 그 보편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의 구개음화의 교육 방안을 강구할 수 있다.
③ 한국어 구개음화에 대한 원리교육 전후의 교실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구개음화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발음교육의 원리, 발음교육의 방법, 자음교육과 모음교육의 교수활동, 한국어의 음절구조 교육, 비음화 및 유음화 교육과 원리) 2) 보고서 : 9-10주차 (비음화 및 유음화 교육과 원리, 구개음화·모음동화 발음교육)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모음동화와 발음교육
2) 강의주제: 모음동화와 발음교육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의 모음동화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모음동화 현상을 이해하고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모음동화에 대한 원리교육 전후의 교육활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모음동화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경음화 교육 방안
2) 강의주제: 경음화 교육 방안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의 경음화와 유성음화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에서 필수적 경음화와 수의적 경음화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의 경음화의 보편성을 이해하고, 그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경음화
6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유성음화 교육 방안
2) 강의주제: 유성음화 교육 방안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의 유성음화 현상에 대한 적용 원리와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유성음화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유성음화의 교육내용과 교육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유성음화
2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ㄴ/음 첨가에 대한 교육
2) 강의주제: /ㄴ/음 첨가에 대한 교육
3) 강의목표:
① <표준 발음법>의 ‘음의 첨가’규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의 /ㄴ/음 첨가의 원리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ㄴ/음 첨가 현상에 대한 내용과 교육활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ㄴ/음 첨가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ㅅ/음 첨가에 대한 교육
2) 강의주제: /ㅅ/음 첨가에 대한 교육
3) 강의목표:
① <표준 발음법>의 ‘음의 첨가’ 규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의 /ㅅ/음 첨가의 원리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ㅅ/음 첨가 현상에 대한 내용과 교육활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ㅅ/음 첨가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모음조화 현상에 대한 교육
2) 강의주제: 모음조화 현상에 대한 교육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모음조화의 원리와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모음조화의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모음조화의 교육활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모음조화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모음충돌회피 현상에 대한 교육
2) 강의주제: 모음충돌회피 현상에 대한 교육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의 모음충돌 회피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의 모음충돌 회피 전략(축약, 탈락, 삽입)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의 모음충돌 회피현상에 대한 교육방안과 활동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모음충돌회피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불규칙 활용의 교육내용
2) 강의주제: 불규칙 활용의 원리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의 불규칙 현상에 대한 활용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의 ‘ㄷ, ㅂ, ㅅ’불규칙 활용에 대한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의 ‘르’, ‘러’불규칙과 ‘ㅎ’ 불규칙 활용에 대한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불규칙 활용의 원리
5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불규칙 활용과 교육 방안
2) 강의주제: 불규칙 활용의 교육 방안과 활용 유형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의 불규칙 활용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불규칙 활용에 대한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불규칙 활용에 대한 교육 내용을 이해하고, 교육활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불규칙 활용의 교육 방안과 활동 유형
3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09.16~2020.09.22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발음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게 되었고, 현장에서 가르칠 때 어떤 순서와 방식으로 해야 할 지를 배우게 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교수님, 수고하셨습니!!.
★★★★★
외국어로서의 발음교육론을 통하여 언어의 음절구성을 이해할수 있는 좋은기회라 생각하고, 좋은 강의하여 주신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 2020년 2학기

      6월 10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20년 2학기

      7월 1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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