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aside_ie11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모바일
강의맛보기
정가
30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20.06.10 ~ 2020.09.22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20.04.01 ~ 2020.06.09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문학사
-
자격증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교사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이해 활동에 참여하게 하고, 학습자의 이해 능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더불어 학습자의 이해 능력을 촉진시키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학습자로 하여금 이해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1.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학습자가 한국어교육에서 듣기와 읽기의 개념(듣기·읽기란 무엇인가)을 정확하게 말할 수 있다.
2. 바르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이해하는 기술 및 교수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다.
3. 학습자는 주어진 상황에서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고 활용하여 이해 교육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4. 듣기 내용을 구성하고 듣기 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5. 듣기 평가의 기준과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6. 주제별 읽기 학습 전략을 말할 수 있다.
7. 읽기 평가의 기준과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조민정 
학력
학사 1988.3.~1992.2.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 초등국어교육
석사 1992.3.~1994.2.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학 통사론(문법론)
박사 1994.3.~2001.2.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학 통사론(문법론) 
약력
2001년 ~ 현재 연세대학교 학부 강사
2009년 ~ 현재 연세대학교 대학원 강사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조민정
운영교수 :
기준학기 :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유의사항
* 2020년 2학기, 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 교과목 소개 및 연구 대상 개괄
2) 강의주제 : 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이해 활동의 중요성 및 교수법
3) 강의목표 :
① 이해 교육의 개념에 대해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② 최근 정보화 사회에서 이해 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이 증대됨을 확인할 수 있다.
③ 언어 유형에 따른 이해 활동 및 교육의 하위 유형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이해 활동의 정의·중요성
② 이해활동을 위한 교수법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 듣기 활동의 개괄
2) 강의주제 : 언어적 의사소통에서 듣기 활동의 목표 및 듣기 교육 방안
3) 강의목표 :
① 듣기 교육의 개념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② 듣기에서 대상으로 하는 구어의 특성과 그에 따른 듣기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③ 숙달도, 실제 담화 상황, 학습 동기와 목표에 따라 듣기 교육의 목표를 구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적 의사소통에서 듣기 활동
② 듣기활동(Understanding Activity)의 목표 및 듣기 교육 방안
5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 읽기 활동의 개괄
2) 강의주제 : 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읽기 활동의 목적과 필요성
3) 강의목표 :
① 이해 교육의 하나인 ‘읽기’란 무엇인지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② 읽기활동과 관련된 요소가 무엇인지, 읽기에 수반되는 특성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분할 수 있다.
③ 읽기의 목표와 그에 따른 읽기 지도 방안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읽기 활동
② 읽기 활동의 목적과 필요성
③ 읽기 교육의 목표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 선행 연구로 본 이해교육
2) 강의주제 : 언어교육 이론과 듣기, 읽기 교육 및 연구
3) 강의목표 :
① 언어 교수법의 변천에 따라 달라진 듣기에 대한 인식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 교수법의 변천에 따라 달라진 읽기에 대한 인식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언어 교육에서 듣기와 읽기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통해 이해 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 교육 이론과 듣기 교육
② 언어 교육 이론과 읽기 교육
③ 듣기 교육 전반에 대한 연구
④ 읽기 교육 전반에 대한 연구
4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듣기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1)
2) 강의주제 : 듣기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담화, 전략, 다른 언어 기능과 연계, 듣기 교수 방법론
3) 강의목표 :
① 주제별 듣기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각각의 선행연구를 통해 듣기 교육의 방향성을 유추할 수 있다.
③ 선행 연구를 통해 듣기 교육의 내용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교수 자료 및 교재 연구
② 담화 연구
③ 전략 연구
④ 다른 언어 기능과의 연계 연구
⑤ 듣기 교수 방법론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 듣기에 대한 선행연구 (2)
2) 강의주제 : 듣기 이해와 속도, 과제활동, 단계와 평가, 학문 목적 듣기 연구
3) 강의목표 :
① 주제별 듣기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각각의 선행연구를 통해 듣기 교육의 방향성을 유추할 수 있다.
③ 선행 연구를 통해 듣기 교육의 내용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듣기 이해와 속도
② 듣기와 과제 활동
③ 듣기의 단계와 평가
④ 학문 목적 듣기 연구
6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 듣기 교육의 원리
2) 강의주제 : 듣기 지도의 개념과 변화 및 원리
3) 강의목표 :
① 듣기 지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듣기 지도의 변화 과정을 고려하여 듣기 목적과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③ 듣기 지도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듣기 지도의 개념
② 듣기 지도의 변화
③ 듣기 지도의 원리
5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듣기 활동의 개괄, 읽기 활동의 개괄, 듣기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듣기 교육의 원리와 듣기 자료의 내용 구성 원리, 듣기 전략)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출제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듣기 자료의 내용 구성 원리
2) 강의주제 : 듣기 자료의 내용 구성 원리
3) 강의목표 :
① 듣기 자료의 언어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듣기 자료의 구성 원리를 고려하여 실제 자료를 구성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음소 인식 과정과 지도
② 구어적 특성에 따른 듣기 자료 구성 원리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 듣기 내용 구성의 원리 및 듣기 전략
2) 강의주제 : 듣기 내용구성의 원리와 듣기 전략의 개념 및 선택
3) 강의목표 :
① 내용 구성의 원리를 고려하여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② 듣기 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듣기 목적을 고려하여 듣기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듣기 내용의 구성 원리
② 듣기 전략의 개념
③ 듣기 전략의 선택
4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 듣기 전략 및 효과
2) 강의주제 : 듣기 목적에 따른 전략 및 효과
3) 강의목표 :
① 듣기 목적에 따라 듣기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② 듣기 전략의 효과를 추측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듣기 목적에 따른 전략
② 듣기 전략의 효과
5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 듣기 활동의 실제 (1)
2) 강의주제 : 듣기 활동의 유형과 듣기 전 활동 유형
3) 강의목표 :
① 듣기 활동의 하위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② 듣기 전 활동의 하위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듣기 활동 유형
② 듣기 전 활동 유형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 듣기 활동의 실제 (2)
2) 강의주제 : 듣기 중 활동 유형과 듣기 후 활동 유형
3) 강의목표 :
① 듣기 중 활동의 하위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② 듣기 후 활동의 하위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듣기 중 활동 유형
② 듣기 후 활동 유형
4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 듣기 평가의 실제 (1)
2) 강의주제 : 듣기 평가의 기준과 유형
3) 강의목표 :
① 단계별 듣기 평가 목표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평가기준을 말할 수 있다.
② 듣기 평가 유형을 분류하고, 그에 다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듣기 평가 기준
② 듣기 평가 유형 (1)
3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 듣기 평가의 실제 (2)
2) 강의주제 : 듣기 평가의 유형
3) 강의목표 :
① 듣기 평가 유형을 분류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듣기 평가 유형을 고려하여 실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듣기 평가 유형 (2)
② 듣기 평가 유형 (3)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7.29~2020.08.04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 읽기 교육의 이해
2) 강의주제 : 읽기 교육론 개괄과 정의와 특성 그리고 교육 목표
3) 강의목표 :
① 이해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증대된 관점의 변화에 대해 알 수 있다.
② 읽기의 정의와 고유한 특징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 교육론 개괄
② 읽기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교육 목표
4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 읽기에 대한 선행연구 개괄
2) 강의주제 : 숙달도와 읽기 교육 목표와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강의목표 :
① 읽기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과 그 영향에 대해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②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자료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과 그 결과 선정된 읽기 자료 유형을 알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숙달도와 읽기 교육 목표
②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 읽기 교육의 선행연구 (1)
2) 강의주제 : 읽기 교수 방안과 선행연구
3) 강의목표 :
① 읽기 목표, 숙달도에 따른 읽기 교수 방안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② 지금까지 읽기에 대한 앞선 연구를 통해 읽기 교육의 방향을 수립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 교수 방안
② 읽기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듣기 활동, 읽기 활동, 듣기 교육, 듣기 전략, 듣기 활동, 듣기 평가, 읽기 교육, 읽기 교육의 연구) 2) 보고서 : 9-10주차 (읽기 교육 개괄, 읽기 교육의 선행연구)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 읽기 교육의 선행연구 (2)
2) 강의주제 : 읽기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와 읽기 교수 방안 연구
3) 강의목표 :
① 주제별 읽기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② 각각의 선행 연구를 통해 읽기 교육의 방향성을 유추할 수 있다.
③ 선행 연구를 통해 읽기 교육의 내용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② 한국어 교육에서 읽기 교수 방안 연구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 주제별 읽기에 대한 선행연구
2) 강의주제 : 읽기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 학습 전략, 어휘 & 담화
3) 강의목표 :
① 주제별 읽기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② 각각의 선행 연구를 통해 읽기 교육의 방향성을 유추할 수 있다.
③ 선행 연구를 통해 읽기 교육의 내용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
② 읽기 학습 전략
③ 읽기와 어휘 & 담화
5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 읽기 교육의 원리 (1)
2) 강의주제 : 읽기 이해에 미치는 요인 및 텍스트 특성과 읽기 교육
3) 강의목표 :
① 읽기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각 요인에 대해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② 읽기 교육을 위한 원리를 읽기 자료, 읽기 과정, 스키마를 통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③ 텍스트의 특성과 읽기 교육의 상관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 이해에 미치는 요인
② 텍스트 특성과 읽기 교육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 읽기 교육의 원리 (2)
2) 강의주제 : 읽기 과제와 자료, 읽기 과정과 스키마 이론
3) 강의목표 :
① 읽기 과제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종류별로 분류할 수 있다.
③ 스키마의 개념을 알고, 내용 스키마와 형식 스키마를 구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 과제와 자료
② 읽기 과정과 스키마 이론
4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 읽기 전략
2) 강의주제 : 읽기 전략과 유형, 단계별 읽기와 전략
3) 강의목표 :
① 읽기 과정에서 독자가 사용하는 전략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단계별 읽기에서 사용하는 전략의 유형과 차이점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 전략과 유형
② 단계별 읽기와 전략: 읽기 전 단계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 읽기 전략 및 읽기 활동 유형 (1)
2) 강의주제 : 단계별 읽기와 전략 및 읽기 활동 유형
3) 강의목표 :
① 읽기 중 단계의 개념과 활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읽기 후 단계의 특징과 활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읽기 활동 유형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단계별 읽기와 전략: 읽기 중 단계
② 단계별 읽기와 전략: 읽기 후 단계
③ 읽기 활동 유형
4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 읽기 전략 및 읽기 활동 유형 (2)
2) 강의주제 : 읽기 중 활용 유형 및 읽기 후 활동 유형
3) 강의목표 :
① 읽기 활동 유형의 개념과 각 단계에서 사용되는 활동의 유형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② 각 단계에서 사용되는 읽기 활동 유형의 목적과 효과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 중 활동 유형
② 읽기 후 활동 유형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 읽기 평가의 실제 (1)
2) 강의주제 : 읽기 평가의 기준 및 유형
3) 강의목표 :
① 읽기 평가의 단계별 기준이 무엇인지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② 읽기 평가의 유형을 알고 이를 실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 평가 기준
② 읽기 평가 유형 (1)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 읽기 평가의 실제 (2)
2) 강의주제 : 읽기 평가의 유형
3) 강의목표 :
① 읽기 평가 영역에 따른 유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분류할 수 있다.
② 읽기 평가 영역에 따른 유형의 예시를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 평가 유형 (2)
② 읽기 평가 유형 (3)
5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09.16~2020.09.22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일단은 이해가 되든 되지 않든 열심히 수강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잘 이해가 되지 않다가 지속적으로 강의를 듣고 여러가지 과제를 하면서 조금씩 이해가 되어지는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재외동포및 외국인들에게 어떻게 하면 한국어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 할 수 있는지 잘 알려줄 수 있는 교사가 되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 2020년 2학기

      6월 10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20년 2학기

      7월 1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