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aside_ie11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모바일
강의맛보기
정가
30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20.06.10 ~ 2020.09.22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20.04.01 ~ 2020.06.09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문학사
-
자격증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외국인 학습자로 하여금 한국어로의 표현(말하기, 쓰기)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1.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의 현장에서 말하기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3. 한국어 쓰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어 교육의 현장에서 쓰기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5. 한국어 교육과 국어교육의 표현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6. 말하기 교육의 이론적 특성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7. 쓰기 교육의 이론적 특성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8.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표현능력을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정태섭 
학력
학사 1980년 3월 -1984년 2월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국어교육
석사 1996년 3월 -2001년 2월 강릉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 한국 현대시
박사 2008년 3월 –2012년 2월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약력
2007년 ~ 현재 강원도 한라대학교 교양과정부 겸임교수 및 특별초빙교수
2012년 ~ 2015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과 강사
2009년 ~ 2011년 경동대학교 한국어교원과 강사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정태섭
운영교수 :
기준학기 :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유의사항
* 2020년 2학기, 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한국어 말하기 교육 개괄 (1)
2) 강의주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정의 및 특성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말하기를 정의할 수 있다.
③ 말하기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② 말하기의 정의
③ 말하기의 특성
3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한국어 말하기 교육 개괄 (2)
2) 강의주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 내용, 방향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방향성을 적용한 수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
②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내용
③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방향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흐름 (1)
2) 강의주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연구사 및 교수법
3) 강의목표:
① 외국어 말하기 교육에 대한 연구의 흐름을 나열할 수 있다.
② 교수법에 따른 외국어 말하기 교육의 특징을 서술할 수 있다.
③ Krashen의 언어 습득 가설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말하기 교육의 연구사
② 교수법 연구를 통해서 본 말하기 교육
③ 자연적 교수법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흐름 (2)
2) 강의주제: 시기별 말하기 연구 변천과 주제별 말하기 연구의 다양성
3) 강의목표:
① 시기별 말하기 교육의 변천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주제별 말하기 교육의 연구 성과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시기별 말하기 연구의 변천
② 주제별 말하기 연구의 다양성
3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한국어 말하기 활동 (1)
2) 강의주제: 말하기 활동의 유형과 실례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말하기 유형에 대한 기존의 연구 성과들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말하기의 구조적 활동과 인위적 의사소통을 각각 정의할 수 있다.
③ 한국어 말하기의 구조적 활동과 인위적 의사소통을 분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말하기 활동의 유형
② 말하기 활동의 실례
3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한국어 말하기 활동 (2)
2) 강의주제: 기능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
3) 강의목표:
① 교실에서의 기능적 의사소통 활동을 구상하여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② 교실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을 구상하여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③ 교실에서의 정보차 활동을 구상하여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기능적 의사소통 활동
②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말하기 교육의 원리 (1)
2) 강의주제: 말하기와 쓰기의 차이 및 구어의 특성
① 말하기와 구어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말하기와 쓰기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구어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서론
② 말하기와 쓰기의 차이
③ 구어의 특성
3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한국어 말하기 교육 개괄,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흐름, 한국어 말하기 활동, 말하기 교육의 원리)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출제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말하기 교육의 원리 (2)
2) 강의주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의 구체적 항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 (1)
②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 (2)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말하기 교육의 원리 (3)
2) 강의주제: 한국어 말하기 수업 설계의 원리 및 오류 수정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원리에 따라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② 한국어 말하기 오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말하기 오류 수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말하기 수업 설계의 원리
② 한국어 말하기 오류 수정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말하기 교육의 원리 (4)
2) 강의주제: 말하기 수업에서 교사의 발화와 역할
3) 강의목표:
① 말하기 교육에서의 교사의 발화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말하기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말하기 수업에서의 교사의 발화
② 말하기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한국어 말하기 평가
2) 강의주제: 말하기 평가의 원리 및 유형
3) 강의목표:
① 말하기 평가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평가의 시험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평가의 세환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말하기 평가의 원리
② 말하기 평가의 유형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실제
2) 강의주제: 말하기 평가의 실제와 시험 문제 유형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말하기 능력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다.
② ACTFL OPI 등급별 평가 범주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말하기 시험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말하기 평가의 실제
② 말하기 시험의 문제 유형
3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실제 (1)
2) 강의주제: 한국어 초급과정 말하기 수업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각 급별 한국어 말하기 교육을 설계할 수 있다.
② PPP 모형의 한국어 말하기 수업 진행순서를 나열할 수 있다.
③ PPP 모형으로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실제로 진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초급과정 말하기 수업의 실제 (1)
② 초급과정 말하기 수업의 실제 (2)
3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실제 (2)
2) 강의주제: 중급 TTT 모형의 수업과 발표하기 수업, 고급 토론 수업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중, 고급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② TTT 모형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이해할 수 있다.
③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토론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중급 TTT 모형의 수업
② 중급 발표하기 수업
③ 고급 토론 수업의 실제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7.29~2020.08.04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교육론 개괄 (1)
2) 강의주제: 쓰기의 정의와 특성 한국어 쓰기 교육의 필요성
3) 강의목표:
① 쓰기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구어와 구별되는 문어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쓰기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쓰기의 정의
② 쓰기의 특성
③ 한국어 쓰기 교육의 필요성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교육론 개괄 (2)
2) 강의주제: 쓰기의 구체적인 목적과 다른 기능의 통합 활동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유형에 따른 쓰기 교육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쓰기와 다른 기능과의 통합 활동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쓰기의 구체적인 목적
② 쓰기와 다른 기능의 통합 활동
3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교육의 흐름 (1)
2) 강의주제: 쓰기 교육의 원리와 과정 중심 쓰기 교육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쓰기 교육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각 언어교수법에서의 쓰기 교육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쓰기 교육에서의 접근법의 종류와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④ 구성주의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쓰기 교육의 원리
② 과정 중심의 쓰기 교육
2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한국어 말하기 교육,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흐름, 말하기 교육의 원리, 말하기 평가, 한국어 쓰기 교육론) 2) 보고서 : 9-10주차 (한국어 쓰기 교육론 개괄, 한국어 쓰기 교육의 흐름)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교육의 흐름 (2)
2) 강의주제: 한국어 쓰기 교육의 변화와 연구 성과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교육에서의 쓰기 교육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교육에서의 쓰기 교육에 관한 연구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결혼 이주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쓰기 교육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교육에서의 쓰기 교육
② 한국어 쓰기 교육 분야의 변화
③ 한국어 쓰기 교육 분야의 연구 성과
5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활동 (1)
2) 강의주제: 쓰기 활동의 종류와 유형
3) 강의목표:
① 쓰기 활동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② 쓰기 활동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딕토글로스 방법으로 쓰기 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쓰기 활동의 종류
② 쓰기 활동의 유형
2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활동 (2)
2) 강의주제:
3) 강의목표:
① 학습자의 숙달도에 알맞은 쓰기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② 학습자의 숙달도에 알맞은 쓰기 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쓰기 활동의 실제 사례 (1)
② 쓰기 활동의 실제 사례 (2)
4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교육의 원리 (1)
2) 강의주제: 쓰기 교육의 접근법 및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
3) 강의목표:
① 쓰기 교육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과정 중심의 쓰기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쓰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쓰기 교육의 접근법
② 쓰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
5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교육의 원리 (2)
2) 강의주제: 한국어 쓰기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과 쓰기 오류 교정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쓰기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쓰기의 오류 교정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③ 교사의 오류 교정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 쓰기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② 쓰기 오류 교정
2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평가 (1)
2) 강의주제: 쓰기 평가의 원리 및 유형과 방법
3) 강의목표:
① 한국어 쓰기 평가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 쓰기 능력의 구성요소와 평가 범주를 나열할 수 있다.
③ 한국어 쓰기 평가의 유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포토폴리오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쓰기 평가의 원리
② 쓰기 평가의 유형과 방법
4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평가 (2)
2) 강의주제:
3) 강의목표:
① 쓰기 평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각 숙달도별로 쓰기를 평가할 수 있다.
③ 각 숙달도별로 쓰기 평가 문항을 개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쓰기 평가 문항 유형과 평가기준
② 쓰기 평가의 실제
3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교육의 실제 (1)
2) 강의주제: 초급 과정 쓰기 수업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초급과정의 쓰기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② 글쓰기의 쓰기 전 활동을 운영할 수 있다.
③ 글쓰기의 쓰기 단계 활동을 운영할 수 있다.
④ 글쓰기의 쓰기 후 활동을 운영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초급 과정 쓰기 수업의 실제 (1)
② 초급 과정 쓰기 수업의 실제 (2)
1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한국어 쓰기 교육의 실제 (2)
2) 강의주제: 중·고급 과정 쓰기 수업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중급 과정의 글쓰기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② 고급 과정의 글쓰기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③ 중·고급 과정의 글쓰기 수업에서 쓰기 전 활동, 쓰기 활동, 쓰기 후 활동을 운영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중급 과정 쓰기 수업의 실제
② 고급 과정 쓰기 수업의 실제
5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09.16~2020.09.22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일단은 이해가 되든 되지 않든 열심히 수강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잘 이해가 되지 않다가 지속적으로 강의를 듣고 여러가지 과제를 하면서 조금씩 이해가 되어지는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재외동포및 외국인들에게 어떻게 하면 한국어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 할 수 있는지 잘 알려줄 수 있는 교사가 되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 2020년 2학기

      6월 10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20년 2학기

      7월 1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