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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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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가
30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20.06.10 ~ 2020.09.22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20.04.01 ~ 2020.06.09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문학사
-
자격증
한국어학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이 교과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한국어 기초 지식을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다. 언어의 본질과 기능, 유형론적 관점에서 한국어의 음운과 발음, 어휘, 문법, 담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한국어의 역사와 문자 등의 특징을 이해한다.
1. 언어의 본질(자의성, 사회성, 추상성, 분절성, 역사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음운 체계, 발음상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3. 한국어의 어휘적인 특징과 문법적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4. 한국어의 형성과 변화, 한글 창제의 원리와 표기법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5.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6. 표준 발음법의 의미와 제정 기준, 표준 발음법의 주요 내용을 말할 수 있다.
7. 문장의 구성요소, 문장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허재영 
학력
학사 1983.03.~1987.02.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
석사 1987.09.~1989.08.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1989.09.~1999.08. 건국대학교 국어학
 
약력
2000.08.~2006.02. 호서대학교 겸임교수
2006.03.~2008.02. 건국대 교양학부 강의교수
2008.03.~2011.02. 단국대 교양학부 교육교수
현재 단국대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주임교수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허재영
운영교수 :
기준학기 :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유의사항
* 2020년 2학기, 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언어의 본질
2) 강의주제: 언어의 개념과 본질
3) 강의목표:
① 언어의 본질을 알 수 있다.
② 한국어 연구(한국어학)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연구 대상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의 개념
② 언어의 본질
③ 언어 학습과 언어 연구
④ 언어연구(한국어학)의 대상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언어의 기능
2) 강의주제: 언어와 의사소통의 기능, 사고, 문화 및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3) 강의목표:
① 언어의 기능을 서술할 수 있다.
② 언어와 사고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와 의사소통의 기능
② 언어와 사고
③ 언어와 문화
④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말의 소리
2) 강의주제: 말의 소리와 소리의 분화
3) 강의목표:
① 음성과 음운의 개념을 구분할 수 있다.
② 발음 기관의 특징과 말소리를 내는 원리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음성과 음운
② 발음 기관
③ 소리의 분화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한국어의 음운
2) 강의주제: 한국어의 음운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의 모음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의 자음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의 음절 구조를 서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모음과 자음
② 소리의 길이
③ 음절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한국어의 발음
2) 강의주제: 한국어 음운 변동 및 유형
3) 강의목표:
① 음운 변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음운 변동의 조건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음운 변동
② 음운 변동의 유형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표준 발음법
2) 강의주제: 표준 발음법의 의미, 주요 내용과 제정 기준
3) 강의목표:
① 표준 발음법을 정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표준 발음법의 주요 내용을 서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표준 발음법의 의미와 제정 기준
② 표준 발음법의 주요 내용
3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문법과 형태소
2) 강의주제: 언어의 문법과 형태소
3) 강의목표:
① 언어 형식과 문법 단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형태소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③ 단어의 개념과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 형식과 문법 단위
② 형태소와 단어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언어의 본질과 기능, 한국어의 음운, 한국어의 발음, 표준발음법, 언어의 형태소와 단어, 단어의 분류체계)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출제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형태소와 단어
2) 강의주제: 단어와 복합어의 개념과 구성
3) 강의목표:
① 단어의 개념을 알고 단어를 분석할 수 있다.
② 단어와 복합어의 개념을 비교할 수 있다.
③ 파생어와 합성어의 개념을 비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단어의 개념
② 단어의 구성
③ 복합어의 구성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단어의 분류체계
2) 강의주제: 품사의 개념 및 분류 기준
3) 강의목표:
① 품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품사 분류의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우리말 품사를 분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품사의 개념
② 품사 분류 기준
③ 품사 분류에서 고려할 점
④ 품사 분류의 정도성 문제
⑤ 품사 분류와 관련된 몇 가지 현상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조사와 어미의 용법
2) 강의주제: 조사의 용법과 어미의 활용
3) 강의목표:
① 조사의 체계와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어미의 체계와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조사의 용법(준굴곡법)
② 어미 활용(굴곡법)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문장의 이해
2) 강의주제: 문장의 개념과 구성 요소 및 유형
3) 강의목표:
① 문장의 개념과 문장 성분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문장의 구조와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③ 문장 확장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장의 개념과 구성요소
② 문장의 유형
③ 문장의 확대와 적격성
4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문법 요소와 문법적 기능 (1)
2) 강의주제: 문법 범주의 개념과 의향법, 높임표현
3) 강의목표:
① 문법 범주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의향법의 개념과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법 범주의 개념
② 의향법
③ 높임표현
3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문법 요소와 문법적 기능 (2)
2) 강의주제: 문법 범주 실현의 다양성과 시간표현, 사동법, 피동법, 부정문
3) 강의목표:
① 시간 표현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주동과 사동의 개념, 실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능동과 피동의 개념, 실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부정 표현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법 범주 실현의 다양성
② 시간표현(시제법, 시상법)
③ 사동법
④ 피동법
⑤ 부정문
4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문형과 어순
2) 강의주제: 문형의 개념과 설정 원리
3) 강의목표:
① 문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의 기본 문형을 파악할 수 있다.
③ 한국어 문형을 활용하여 문형 학습을 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형의 개념
② 한국어 문형
③ 한국어 문법의 문형 설정 원리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7.29~2020.08.04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어휘의 의미
2) 강의주제: 단어의 의미와 어휘의 의미관계 및 용법
3) 강의목표:
① 단어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② 어휘의 분류 기준과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어휘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단어의 의미
② 어휘의 의미관계
③ 어휘의 용법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의미 변화
2) 강의주제: 의미 변화의 원인 및 변화의 유형
3) 강의목표:
① 의미 변화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의미 변화의 유형을 서술할 수 있다.
③ 어휘와 사회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의미 변화의 원인
② 의미 변화의 유형
③ 어휘와 사회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담화의 개념과 구조
2) 강의주제: 담화의 개념과 구조 및 발화의 기능
3) 강의목표:
① 담화(이야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담화 연구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③ 발화의 기능과 구성 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발화와 이야기
② 담화(대화) 분석론
③ 발화의 기능
④ 이야기 구성요소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언어의 개념, 언어 학습과 언어 연구, 언어와 의사소통의 기능, 모음과 자음, 표준 발음법, 문법과 형태소, 단어의 분류체계, 문장의 개념과 구성요소, 문장의 유형, 어휘의 의미관계) 2) 보고서 : 9-10주차 (어휘의 의미, 의미 변화, 담화의 이해)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담화의 구조와 대화 원리
2) 강의주제: 담화의 구조와 대와의 원리
3) 강의목표:
① 담화의 구조적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담화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담화의 원리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담화(이야기)의 구조
② 이야기의 목적
③ 대화의 원리
④ 대화의 장애와 치료
36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한국어의 문자
2) 강의주제: 한국어의 문자 역사와 훈민정음 창제
3) 강의목표:
① 문자의 본질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국어 문자의 역사와 훈민정음 창제의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③ 훈민정음 제자 원리를 알고, 한글의 우수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와 문자
② 국어 문자의 역사
③ 훈민정음 창제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훈민정음의 이해
2) 강의주제: 훈민정음의 구성과 자모음 체계
3) 강의목표:
① 세종어제훈민정음의 구성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훈민정음 창제 당시의 자모음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훈민정음의 운용법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세종어제훈민정음
② 훈민정음의 자모음 체계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한국어의 역사 (1)
2) 강의주제: 한국어의 특징 및 계통문제, 국어사의 시대 구분
3) 강의목표:
① 비교와 재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어의 음운, 형태, 통사론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어사의 시대 구분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의 계통적 분류
② 한국어의 특징
③ 한국어의 계통문제
④ 국어사 시대 구분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한국어의 역사 (2)
2) 강의주제: 한국어의 형성과 고대국어, 중세국어
3) 강의목표:
① 한국어의 형성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② 고대 한국어와 관련된 기록을 찾아보고, 고대 한국어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전기 중세 국어와 후기 중세 국어의 음운, 어휘, 문법적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어의 형성
② 고대국어
③ 중세국어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한국어의 역사 (3)
2) 강의주제: 근대 국어의 특징과 현대 국어
3) 강의목표:
① 근대 국어의 음운, 어휘, 문법적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현대 국어의 음운, 어휘, 문법적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근대 국어의 특징
② 현대 국어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한국어와 방언
2) 강의주제: 방언의 개념과 지리적, 사회적 방언
3) 강의목표:
① 방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방언과 표준어의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③ 한국어의 지리적, 사회적 방언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방언의 개념
② 지리적 방언
③ 사회 방언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한국어의 규범 (1)
2) 강의주제: 한글 맞춤법 제정 원리와 내용 및 문장 부호
3) 강의목표:
① 한글 맞춤법 제정 원리를 알 수 있다.
② 한글 맞춤법의 내용을 알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③ 문장 부호의 개념과 용법을 알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글 맞춤법 제정 원리
② 한글 맞춤법의 내용
③ 문장 부호
39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한국어의 규범 (2)
2) 강의주제: 표준어 사정 원칙과 외래어 표기법 및 로마자 표기법
3) 강의목표:
① 표준어를 정하는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표준어 규범의 내용을 나열할 수 있다.
③ 외래어 표기의 기본 원칙을 알 수 있다.
④ 국어의 로마자 표기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표준어 사정 원칙
② 외래어 표기법
③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09.16~2020.09.22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한국어 교원에 관한 공부는 정말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거 중,고등학교 시절에 배웠을 법한 한국어 문법에 관한 것들과 전반적인 한국어에 관한 지식들이 많이 소멸된 자신을 보게되었습니다. 강의와 여러가지 돌발퀴즈, 중간고사,기말고사,과제의 다양한 학습의 평가들이 이 과목을 수강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
열심히 강의하여 주신 덕분으로 한국어학개론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알수 있게 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 2020년 2학기

      6월 10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20년 2학기

      7월 1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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