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aside_ie11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

모바일
강의맛보기
정가
300,000 원
판매가
6 9 comma 0 0 0 원
학습기간
2020.06.10 ~ 2020.09.22 (15 주)
수강신청 기간
2020.04.01 ~ 2020.06.09 (입금완료 기준)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문학사
-
자격증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마감되었습니다!
  • 강의소개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소개

학습목표
1. 문화에 대한 학자들의 제반 정의를 살펴보고 문화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2. 문화 교육의 일반적인 원리와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3.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문화 교육의 내용 범주 및 영역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한국문화 교육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5. 한국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문화를 체계적으로 교수할 수 있다.
6. 한국문화 교육의 목적과 목표에 기초하여 한국문화 교수요목을 설계할 수 있다.
7.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내용과 연계한 문화 교육의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8. 문화 교육의 방법과 구체적인 활동 유형(문화캡슐, 문화감지도구, 문화 섬, 문화 과제 수행,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화 교육 활동 등)을 알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9.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의 유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10. 학습자의 언어 숙달도에 따른 문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 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 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점수를 충족하시더라도,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박소연 
학력
가톨릭대학교 국어국문과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한국어교육) 석사
가톨릭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한국어교육학) 박사 
약력
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한국어교육실습 강의
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실습, 한국어교재론연구, 한국언어문화연구 강의
2014년 ~ 2017년 가톨릭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 책임연구원
2007년 ~ 2014년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강사
1997년 ~ 2000년 Shurin College of Foreign Languages 한국어학과 학과장 
문의
수강신청 문의- (주)휴넷 고객행복센터 1600-0499
  • 강의 계획서
  • 수강후기

강의 계획서

촬영교수 : 박소연
운영교수 :
기준학기 :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유의사항
* 2020년 2학기, 10월 학점인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문화의 개념과 정의
2) 강의주제: 문화의 개념과 정의
3) 강의목표:
① 문화의 정의를 파악할 수 있다.
② 문화의 정의에 대한 분류체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언어로 진술할 수 있다.
③ 문화의 특징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화의 정의
② 문화의 정의에 대한 분류 체계
③ 문화의 특징
4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6.10~2020.06.23 1) 강의제목: 문화와 언어 교육
2) 강의주제: 문화와 언어 교육
3) 강의목표:
① 문화와 언어 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 교육과 문화를 파악할 수 있다.
③ 의사소통 능력에서 문화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화와 언어 교육
② 언어 교육과 문화
③ 의사소통 능력에서의 문화
4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문화 교육의 내용과 방법
2) 강의주제: 문화 교육의 내용과 방법
3) 강의목표:
① 의사소통과 외국인을 위한 문화 교육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② 한국 문화 교육에 있어서의 ‘문화’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③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교육 항목을 구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의사소통과 외국인을 위한 문화 교육
② 한국 문화 교육에 있어서의 ‘문화’
③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유형별 범주 구분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6.17~2020.06.30 1) 강의제목: 문화 교육과 언어 교육
2) 강의주제: 문화 교육과 언어 교육
3) 강의목표:
① 문화 교육과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문화 교육과 언어 교육의 관계를 인식할 수 있다.
③ 외국어 교육으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④ 문화 교육 목표와 교수 학습 방법을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문화 교육과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② 문화 교육과 언어 교육
③ 외국어 교육으로서의 한국어 교육
④ 문화 교육 목표 및 교수 학습 방법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언어와 문화의 통합 교수 방법
2) 강의주제: 언어와 문화의 통합 교수 방법
3) 강의목표:
① 한국 언어문화 교육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② 한국 언어문화 교육의 실제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 언어문화 교육
② 한국 언어문화 교육의 실제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6.24~2020.07.07 1) 강의제목: 한국문화 교육의 내용
2) 강의주제: 한국문화 교육의 내용
3) 강의목표:
① 한국문화 내용의 범주를 알고 분류할 수 있다.
② 한국문화 교육 내용을 선정할 수 있다.
③ 한국문화 교육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문화 내용의 범주 및 분류
② 한국문화 교육 내용 선정
③ 한국문화 교육 내용 이해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한국 사회와 문화 예술의 이해 (1)
2) 강의주제: 한국 사회와 문화 예술의 이해 (1)
3) 강의목표:
① 한국의 가족 형태에 대해서 비교할 수 있다.
② 한국의 경제 활동 상황을 나열할 수 있다.
③ 한국의 전통 의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④ 한국의 세시 풍속을 분석할 수 있다.
⑤ 한국의 민간 신앙과 금기를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의 가족 형태
② 한국의 경제 활동
③ 한국의 전통 의례
④ 한국의 세시 풍속
⑤ 한국의 민간 신앙과 금기
41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문화의 이해, 문화와 언어 교육, 문화 교육의 내용과 방법, 언어와 문화의 통합 교수 방법, 한국문화 교육의 내용, 한국사회와 문화 예술의 이해)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출제
4 2020.07.01~2020.07.14 1) 강의제목: 한국 사회와 문화 예술의 이해 (2)
2) 강의주제: 한국 사회와 문화 예술의 이해 (2)
3) 강의목표:
① 한국의 복식 문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의 식생활 문화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다.
③ 한국의 주거 문화에 대해서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의 복식 문화
② 한국의 식생활 문화
③ 한국의 주거 문화
38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한국 사회와 문화 예술의 이해 (3)
2) 강의주제: 한국 사회와 문화 예술의 이해 (3)
3) 강의목표:
① 한국의 공연 예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의 무용 예술에 대해서 인식할 수 있다.
③ 한국의 음악 예술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다.
④ 한국의 회화 예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⑤ 한국의 건축 예술에 대해서 인식할 수 있다.
⑥ 한국의 공예 예술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다.
⑦ 한류 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의 공연 예술
② 한국의 무용 예술
③ 한국의 음악 예술
④ 한국의 회화 예술
⑤ 한국의 건축 예술
⑥ 한국의 공예 예술
⑦ 한류 문화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7.08~2020.07.21 1) 강의제목: 한국 사회와 문화 예술의 이해 (4)
2) 강의주제: 한국 사회와 문화 예술의 이해 (4)
3) 강의목표:
① 한국의 종교 문화에 대해서 분석할 수 있다.
② 한국의 교육 문화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다.
③ 한국의 교통문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④ 한국의 매체 문화에 대해서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의 종교
② 한국의 교육
③ 한국의 교통
④ 한국의 매체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한국 문학의 이해 (1)
2) 강의주제: 한국 문학의 이해 (1)
3) 강의목표:
① 한국 문학의 정의와 시대적 범주에 대해서 열거할 수 있다.
② 한국 고대 문학에 대해서 인식할 수 있다.
③ 고려 시대 문학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 문학의 정의와 범위
② 고대 문학의 범위와 특징
③ 고려시대 문학의 특징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7.15~2020.07.28 1) 강의제목: 한국 문학의 이해 (2)
2) 강의주제: 한국 문학의 이해 (2)
3) 강의목표:
① 조선시대 문학 담당층과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② 근현대 문학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조선시대 문학 담당층과 특징
② 근현대 문학의 특징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한국 역사의 이해 (1)
2) 강의주제: 한국 역사의 이해 (1)
3) 강의목표:
① 한국 역사를 구분할 수 있다.
② 선사 시대의 모습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③ 삼국 시대의 모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통일신라와 후삼국의 모습에 대해 인식할 수 있다.
⑤ 고려 시대의 모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 역사의 구분
② 선사 시대의 모습
③ 삼국 시대의 모습
④ 통일신라와 후삼국의 모습
⑤ 고려 시대의 모습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7.22~2020.08.04 1) 강의제목: 한국 역사의 이해 (2)
2) 강의주제: 한국 역사의 이해 (2)
3) 강의목표:
① 조선 시대의 모습에 대해 인식할 수 있다.
② 근현대의 모습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조선 시대의 모습
② 근현대의 모습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7.29~2020.08.04 <중간고사> 채점 후 성적공개 0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1)
2) 강의주제: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1)
3) 강의목표:
①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내용 선정 기준을 열거할 수 있다.
②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내용 조직의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③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수요목을 설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내용 선정 기준
②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내용 조직의 원리
③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45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8.05~2020.08.18 1) 강의제목: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2)
2) 강의주제: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2)
3) 강의목표:
① 실제 교육 기관의 문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외국인을 위한 학습자 중심 문화 교육 내용 항목을 나열할 수 있다.
③ 외국인을 위한 교사 중심 문화 교육 내용 항목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실제 교육 기관의 문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② 외국인을 위한 학습자 중심 문화 교육 내용 항목
③ 외국인을 위한 교사 중심 문화 교육 내용 항목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문화 교육 방법 (1)
2) 강의주제: 문화 교육 방법 (1)
3) 강의목표:
① 언어 교육과 외국인을 위한 문화 교육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② 외국인을 위한 문화 교육 시작 시기를 파악할 수 있다.
③ 외국인을 위한 문화 교육 교수 학습 활동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 교육과 외국인을 위한 문화 교육의 관계
② 외국인을 위한 문화 교육 시작 시기
③ 외국인을 위한 문화 교육 교수 학습 활동 방법 분류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문화와 언어, 문화예술, 한국사회의 문화, 한국문학, 한국역사, 한국문화 교수요목) 2) 보고서 : 9-10주차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문화 교육 방법)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8.12~2020.08.25 1) 강의제목: 문화 교육 방법 (2)
2) 강의주제: 문화 교육 방법 (2)
3) 강의목표:
① 교실에서의 교사 주도적 교수 학습 활동을 나열할 수 있다.
② 교실에서의 학습자 주도적 교수 학습 활동을 나열할 수 있다.
③ 실세계, 목표 사회에서의 교사 주도적 교수 학습 활동을 나열할 수 있다.
④ 실세계, 목표 사회에서의 학습자 주도적 교수 학습 활동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실에서의 교사 주도적 교수 학습 활동
② 교실에서의 학습자 주도적 교수 학습 활동
③ 실세계, 목표 사회에서의 교사 주도적 교수 학습 활동
④ 실세계, 목표 사회에서의 학습자 주도적 교수 학습 활동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문화 수업에서의 교수 학습 활동 및 교육 자료 (1)
2) 강의주제: 문화 수업에서의 교수 학습 활동 및 교육 자료 (1)
3) 강의목표:
① 교실에서의 초급 과정 문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② 실세계에서의 초급 과정 문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실에서의 초급 과정 문화 수업
② 실세계에서의 초급 과정 문화 수업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8.19~2020.09.01 1) 강의제목: 문화 수업에서의 교수 학습 활동 및 교육 자료 (2)
2) 강의주제: 문화 수업에서의 교수 학습 활동 및 교육 자료 (2)
3) 강의목표:
① 교실에서의 중급 과정 문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② 실세계에서의 중급 과정 문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실에서의 중급 과정 문화 수업
② 실세계에서의 중급 과정 문화 수업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문화 수업에서의 교수 학습 활동 및 교육 자료 (3)
2) 강의주제: 문화 수업에서의 교수 학습 활동 및 교육 자료 (3)
3) 강의목표:
① 교실에서의 고급 과정 문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② 실세계에서의 고급 과정 문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실에서의 고급 과정 문화 수업
② 실세계에서의 고급 과정 문화 수업
42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8.26~2020.09.08 1) 강의제목: 영화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2) 강의주제: 영화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3) 강의목표:
① 영화 교육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영화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의 효용성을 나열할 수 있다.
③ 영화를 활용한 문화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화 교육의 특성
② 영화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의 효용성
③ 영화를 활용한 문화 교육의 실제
43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광고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2) 강의주제: 광고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3) 강의목표:
① 광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광고의 언어 교육적 유용성을 인식할 수 있다.
③ 광고를 활용한 문화 교육의 실제를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광고의 정의
② 광고의 언어 교육적 유용성
③ 광고를 활용한 문화 교육의 실제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09.02~2020.09.15 1) 강의제목: 대중 매체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2) 강의주제: 대중 매체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3) 강의목표:
① 신문을 활용하여 한국 문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② 인터넷을 활용하여 한국 문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③ 텔레비전을 활용하여 한국 문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신문을 활용한 한국문화 수업의 실제
②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문화 수업의 실제
③ 텔레비전을 활용한 한국문화 수업의 실제
37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의 실제
2) 강의주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한국문화 교육에서 멀티미디어 교육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② 한국문화 교육에서 멀티미디어 문화 자료를 개발할 수 있다.
③ 문화 교육에서 멀티미디어 자료의 효과를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국문화 교육에서 멀티미디어 교육의 정의
② 한국문화 교육에서 멀티미디어 문화 자료의 개발
③ 문화 교육에서 멀티미디어 자료의 효과
44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09.09~2020.09.22 1) 강의제목: 온라인에서의 문화 교육
2) 강의주제: 온라인에서의 문화 교육
3) 강의목표:
①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온라인 학습 사이트를 나열할 수 있다.
② 웹을 활용하여 외국인을 위한 문화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③ 문화 교육 웹 사이트 선정 기준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온라인 학습 사이트
② 웹을 활용한 외국인을 위한 문화 교육
③ 한국문화 교육 웹 사이트 선정 기준
40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09.16~2020.09.22 <기말고사> 0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강의소개
  • 수강후기

수강후기

후기 별점
한국인임에도 불구하고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그다지 높지 않았는데, 새로운 관점과 시각, 가치관, 바라볼 내용 등이 매우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는 점에서 한류를 꼭 언급하지 않더라도, 우리 문화에 대한 새로움을 돌아보게 되는 유익한 계기가 되었지 않나 합니다.  이제 우리 문화에 대해서도 좀더 관심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분석도 해보고 비교도 해보고 하는 등의 이전과 다른 노력을 해보고자 합니다. ★★★★★
한국인이 외국어를 배울 때 느낄 수 있을 법한 문화적인 차이와 곤란했던 점을 한층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입장이 되어, 수료 이후 학습자를 대할 수 있는 자신감을 만들어준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메모리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 2020년 2학기

      6월 10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 2020년 2학기

      7월 1일 개강

      년 월 일
      ~
      년 월 일
카카오톡 상담